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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파리 Apr 04. 2021

벤츠 신형 C63E AMG 오피셜 정보 공개

P3 하이브리드 시스템 & E PERFORMANCE


풀체인지 신형 C63E AMG에 채용될 파워 트레인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 소문이 돌았던 바와 같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채용되었습니다.

벤츠는 이를 P3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라고 부르며, F1팀에서 가지고 온 기술들이 배터리, 모터, 터보 등에 적용되었음을 밝혔습니다.

F1팀을 운영하고 있는 벤츠 AMG 입장에서는 최신 기술들을 바로 상용차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어서 좋은 거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BMW M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DTM에서 벤츠가 떠난 것도 좀 그렇고, BMW M도 F1에 진출하면 좋겠는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신형 C63E에는 Electric Turbo (E-Turbo)가 적용된 4기통 M139 엔진이 (A45S에 적용) 장착되어 442 BHP를 만들어내고, 후륜의 EDU (Electric Driving Unit)가 상시 93 BHP (토크 320NM)의 출력과 함께 피크 파워 약 200 BHP을 10초간 엔진 출력에 보탤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시스템 출력 (엔진+모터)은 상시 543 BHP, 피크 모드 643 BHP입니다.

10초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AMG F1 머신에서 가지고 온 E-Turbo (모노 스크롤 싱글 터보) 시스템 기술 채용으로 터보랙이 없어지고 이로 인해 빠른 리스폰스는 물론 기존 M139 엔진 대비 출력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421→ 442 마력)

구조적으로 터빈과 컴프레서 사이에 위치한 모터가 필요시 부스트를 즉각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작동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가속이나 파워가 필요할 때 충분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통상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모터의 위치가 엔진과 미션 사이에 위치하는 반면에, C63E는 EDU가 후륜에 달려 있어 뒷바퀴 굴림을 위한 동력 전달에서 손실률이 매우 낮다는 점이 기존 하이브리드 모델과 구조적으로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EDU 시스템은 모터와 기어로 구성되어 있고, 1단에서 130km까지 가속, 2단에서 최대 속도 (250km 추정)까지 가속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처럼 전기모터 채용으로 인한 즉각적인 반응성 측면에서 신형 C63E는 많은 개선을 이룰 것으로 보이지만, V8 8기통에서 직렬 4기통으로 내려가면서 기존 AMG가 가지고 있던 고배기량 엔진의 충만한 감성은 사라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AMG 팬들의 반응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특히 그르렁 거리는 AMG의 배기 소리는 트레이드 마크인 걸로 아는데 4기통 엔진이 얼마나 이를 보완할 수 있을지..

추가적으로 C63E는 전기 모터만으로 최대 속도 130km까지 끌어올린다고 하니 EV로서의 기능 역시 기대해 볼 만한 거 같습니다.

다만, EDU 시스템이 퍼포먼스 측면에서의 동력 전달이 목표인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모터만으로 의 주행 거리는 당연히 짧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60셀 400V Cpacity를 가지고 있는 AMG 퍼포먼스 배터리가 EDU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Rear Axle에 EDU와 함께 장착되며, 냉각수를 통한 쿨링으로 배터리 팩 온도를 45도로 일정하게 유지하여, 안정적인 전원 공급 및 퍼포먼스 발휘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벤츠의 설명입니다


참고로 배터리와 EDU 팩이 무게는 약 200kg 정도라고 합니다.

8기통에서 4기통으로 엔진 사이즈가 줄었지만, 전동 파워팩의 무게가 더해져서 기존 C63 대비 무게가 많이 늘어날 거 같네요. 그렇지만 전기 모토의 도움으로 제로백은 3.5초 또는 그 이하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고성능 퍼포먼스 차량이 방향성이 이처럼 바뀌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이제 다음 세대 M3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최근 M 개발자와의 인터뷰에서 M의 컨셉상 전기모터가 들어간다는 것을 고려해본 적이 없다고 하는데 2019년 발표한 M Next Vision에서의 설명과 상충되는 부분입니다. 다음 세대 M은 분명히 전기 모터를 탑재할 것이라는 게 제 생각인데 두고 볼 문제입니다.


이쯤에서 BMW가 생각하는 미래의 퍼포먼스 카에 대하여 적어놓은 M Next Vision 글을 한 번 다시 봐야겠습니다.


끝.



https://blog.naver.com/clode777/221572126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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