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 취업을
위한 방향

안녕하세요. 매일 기록하는 프리랜서 마케터 흑설탕입니다. 저는 2018년과 2019년에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로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기간이 길지는 않지만 근무하면서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전문 블로그를 키워가는데 집중했습니다.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어떤 식으로 공식 블로그의 톤 앤 매너를 잡을지 다양한 기업 블로그들을 리서치했습니다. 기업 블로그였지만 하루 조회수 500~1000를 기록했습니다. 거기다가 개인적인 프로젝트로 시작했던 브런치 콘텐츠가 다음 포털 메인에 노출되면서 다운로드 수가 평상시보다 높았습니다. 이외에 여러 시도들을 하면서 성장하는 스타트업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한편, 현재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취업 준비생분들이 스타트업 마케터로의 취업에 희망하고 있죠. 그래서 어떻게 방향을 잡아가면 좋을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국내에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스타트업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유니콘 기업들은?


유니콘 기업은 설립 10년 내에 기업가치 1조 원을 달성한 비상장 회사말합니다. 올해 여름을 기준

국내 유니콘 기업으로는 옐로모바일, 엘앤피코스메틱, 크래프톤, 비바리퍼블리카, 야놀자, 위메프, 지피 클럽, 무신사, 에이프로젠, 쏘카, 컬리, 티몬, 두나무, 직방 등이 있습니다. 매년 스타트업들이 성장하는 가운데 유니콘 기업들이 생겨나는 중입니다.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예비 유니콘 기업들도 많고 이에 따라서 스타트업 업계에서 마케터 채용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의 일은?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일단 비즈니스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페르소나, 자사와 마케팅 채널 핏을 맞춰가는 것이 중요하죠. 온라인 채널의 중요성이 커져가면서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주로 하게 됩니다.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 가운데서 주력으로 운영하는 것들이 있고 새롭게 시도하는 것들도 있죠. 글을 쓰고 눈길을 끄는 썸네일, 영상 등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트렌드를 잘 알아야 하고 페르소나들의 니즈, 비즈니스에 대한 리서치도 매일 필요합니다. 그리고 배너 광고 등을 진행할 경우에 이에 맞춰서 매력적인 카피라이팅도 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의 경우 초기 기업에서 일을 할 경우 혼자서 많은 일을 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공부도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해나가면 좋을까요?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 취업의 방향 잡기


현재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토스, 뱅크 샐러드, 스푼 라디오, 무신사 등의 경우 수백억 이상의 투자를 유치합니다. 이 기업들의 경우도 초기에는 다양한 테스트를 여러 채널에서 진행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성장을 거듭합니다. 토스와 뱅크 샐러드 초기에 타깃에 맞춰서 페이스북에서 콘텐츠 기획 제작이 돋보였습니다. 무신사와 오늘의 집의 경우는 커뮤니티를 잘 활용하여 팬덤을 키워가면서 성장을 했습니다. 이렇게 초기에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상당히 중요하죠.


그런데 스타트업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한 취업 정보, 마케팅 사례, 인사이트를 찾는 것이 쉽지 않죠. 그래서 예비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들이 성장하면서 일을 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전하려고 합니다.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 취업 커뮤니티에서 스타트업 취업 정보, 이슈와 마케팅 사례들, 필요한 책들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 채용 소식, 트렌드 및 이슈, 인사이트 등을 알려드립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