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희 Aug 29. 2023

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 변호사 입회 후기

서울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 출석통지서를 받은 부모님께


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 출석통지서를 받았다이미 몇 번이고 읽은 내용이지만출석통지서의 사안내용은 정말이지 울화가 치민다



이제 막 중학교 1학년이 된, 아직 초등학생이나 다름 없는 우리 딸은 신고내용만 보면 정말이지 악질인 것만 같다. 그만큼 상대방 측은 너무나 과장왜곡된 사실관계로 우리 딸을 학교폭력으로 신고했다. 분명 아직 너무 어리고 미성숙한 아이들 서로 간의 문제 때문인 것인데 말이다. 



너무나 터무니없는 사안내용이었기에 처음에는 그저 방어만 하려고 했었다. 하지만 사안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려고 하기보다는, 그저 우리 딸을 일방적 가해자처럼 치부하는 학교의 태도에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었다. 아이를 위해서는 맞폭이 답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오늘 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에 참석했다. 피, 가해학생의 부모로...”     








최근 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원회에 다녀왔습니다. 중부교육지원청은 서울특별시 종로구와 중구, 또 용산구를 관할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의 교육지원청입니다. 관내교육기관은 초등학교 40개, 중학교 27개, 고등학교 35개 정도로 다른교육지원청에 비해 그리 많은 편은 아닙니다.           



서울중부교육지원청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1호선 종로5가역 3번 출구에 하차하여 100미터가 채 안되는 거리를 잠깐만 걸으시면 됩니다.           




통상 교육지원청 주차 공간들이 그리 넓은 편은 아니라, 저는 개인적으로 학폭위원회 입회 시 차를 이용하지 않고 대중교통이나 택시로 방문하고 있는데요. 중부교육지원청의 경우에는 그래도 다른 교육지원청보다는 주차공간이 다소 넉넉한 상황이니, 자차를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 심의는 서울중부교육지원청 별관 2에서 진행됩니다. 처음 중부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면, 별관이 어디인지 도통 찾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이는 건물 자체에 별관 표시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교육지원청 내로 쭉 들어가셔서쪽문을 통해 정자를 지나 효제초등학교 쪽으로 넘어가시면 맨 처음 보이는 건물이 별관입니다.           






별관 2층으로 올라가시면 안내해주시는 간사님을 만나게 됩니다. 간사님을 따라 출석통지서 자체에 안내된 대기공간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대기실 2, 대기실 3 두 공간과 심의실이 나란히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기공간은 다른 교육지원청들에 비해 굉장히 넓은 편입니다. 대기공간에 입실하시면 당사자 확인서명을 하고, 학폭위 심의 당시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안내받게 됩니다. 부모가 발언하기 위해서는 손을 들고 해야한다는 점, 전자기기 사용은 안된다는 점 등의 내용이지요.           



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원회 위원님들께서는 사전에 제출한 의견서와 자료들을 충분히 숙지하고 계신 것 같았습니다. 자료들을 통해 충분히 뒷받침되고 있는 부분들보다는, 객관적 증빙 없이 서로간의 주장만이 엇갈리고 있는 부분을 위주로 질문이 이루어졌고, 이에 많은 사안내용에도 불구하고 심의 시간이 많이 길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위와 같이, 객관적 증거들이 없는 경우라면 당시 상황에 대한 납득 가능한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이는 피/가해학생 모두에 해당하는 내용이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서울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는 당사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끝까지 하고 나올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셨습니다. 최근 변호인 뿐 아니라 당사자, 또 부모의 발언 기회까지 너무나 제한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되어 아쉬운 때가 많았습니다. 그런 점에서 서울중부교육지원청 학폭위에서 아이의, 또 부모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은 인상깊었던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심의 결과는 당일 학폭위 심의가 끝난 후 바로 나오게 됩니다. 다만, 당사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기까지는 7일에서 10일의 시간이 걸립니다. 출석통지서를 받으신 것과 같이 등기를 통해 조치통보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든든했다고, 오늘도 옆에서 마지막에 하고 싶었던 말들을 대신 해주셔서 정말 고마웠다고 말씀해주시는 의뢰인들을 보면,

많은 자료들과 입장을 정리하기 위해 힘들었던 시간들이
모두 잊혀지는 것 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