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컴어스 May 11. 2022

가정의달 프로모션! (이런 이벤트는 못 참지)

정관장, 미쏘, 아에르 이벤트 뜯어보기

가정의달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쏟아지는 5월!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등 다채로운 기념일에 이커머스 업계도 덩달아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준비하곤 하죠. 컴어스인 여러분은 이번 5월, 어떤 소비를 하셨나요? 재미있는 이벤트나 파격적인 할인 가격에 계획에 없던 소비를 하신 건 아닐지 궁금해지네요. 컴어스 에디터도 여러 가정의달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둘러보았는데요. 눈길을 사로잡은 이벤트 3가지를 소개하고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여기에 하나라도 해당되신다면 끝까지 읽어보세요!

✅이번 가정의달에 주목할만한 이벤트가 무엇이었는지 궁금하신 분

✅이벤트 기획에 어려움을 느껴보셨던 분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으신 분


그럼 시작합니다!



1. 정몰 : 활기력 용돈박스 챌린지

정관장은 KGC인삼공사의 홍삼 브랜드로, 국내 홍삼 시장에서 6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대한민국 대표 홍삼 브랜드입니다. 가정의달이면 빠질 수 없는 건강식품인 '홍삼'은 부모님 선물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기도 하죠. 정관장 공식몰, 정몰에서는 가정의달을 맞아 약 한 달간 추가 20% 할인 쿠폰, 신규 가입 혜택, 구매금액별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에디터의 눈에 띈 이벤트는 바로 <활기력 용돈박스 챌린지>였습니다.

활기력 용돈박스 챌린지 ⓒ정관장몰

<이벤트 빠르게 훑어보기>


- 트렌드를 100% 활용하다

<활기력 용돈박스 챌린지>는 자사 제품인 '활기력'에 요즘 유행하는 '어버이날 용돈 박스'를 적용한 똑똑한 이벤트라고 생각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어버이날 선물 1순위로 꼽히곤 하는 '용돈'을 박스 안에 넣어 꾸미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는데요. 현금을 OPP봉투에 넣어 돌돌 말아 넣는 것이 포인트죠. 정관장의 '활기력' 제품도 작은 병으로 소분되어 있는 특징 때문에 현금을 제품에 돌돌 말 수 있는데요. 이번 이벤트는 용돈박스의 특성을 '활기력' 제품에 찰떡같이 적용한 이벤트라고 생각했어요. 이왕 부모님께 용돈박스를 드릴 거! 활기력 제품을 용돈 박스처럼 만들어 선물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좌) 활기력 용돈박스 챌린지 이미지 ⓒ정관장몰 / (우) 어버이날 용돈 박스 ⓒ다이소


- 바이럴을 놓치지 않은 '챌린지' 형태

단순히 '활기력' 제품으로 용돈박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챌린지'의 형태로 고객의 참여와 인증을 이끌어낸 점도 인상 깊었어요. 정몰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벤트 참여 방법과 필수 해시태그 (#활기력용돈챌린지 #활기력 #어버이날)를 자세히 안내했고, 이벤트 기간을 1차와 2차로 나누어 진행했어요. 전체 이벤트 기간은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약 한 달 간이지만, 중간에 1차 이벤트 당첨자를 고지함으로써 2차 이벤트 기간에는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을 거라 생각했어요.

#활기력용돈챌린지 인증 게시글


- 타겟 고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간 이벤트

이번 정몰 이벤트의 타겟 고객은 어떤 사람이었을까요? 에디터는 (1) 정관장 제품에 관심이 있고 (2) 구매력이 있는 2030 직장인이 주요 타겟 고객일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용돈박스를 직접 만들고, SNS에 '인증'을 하는 참여를 이끌어낸 점에서도 챌린지에 오픈마인드인 2030 세대를 주요 타겟으로 설정한 것이라고 생각했죠.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업로드된 <활기력 용돈박스 챌린지> 이벤트 글

그래서인지 <활기력 용돈박스 챌린지>는 직장인들의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직접 찾아갔습니다! 댓글로 부모님에게 활기력이 가장 필요한 순간을 남겨달라고 요청했는데요. 총 1,190개의 댓글이 달리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자사 채널에만 국한되지 않고 타겟 고객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로 직접 찾아간 점이 인상 깊었어요.




2. 미쏘 : 엄마와 시밀러 룩을, '마더앤미' 캠페인

미쏘(MIXXO)는 이랜드가 운영하는 여성 SPA 브랜드입니다. 주요 고객층은 2030 세대 여성으로 베이직한 의류를 선보이고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번 가정의달을 맞아 미쏘에서는 <미쏘, 마더앤미>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바로가기) '평생 친구, 엄마와 딸이 보내는 특별한 하루'라는 주제 아래 세 팀의 모녀가 직접 고른 미쏘 시밀러룩을 입고 호캉스, 피크닉, 퇴근 후 데이트를 보내는 일상을 담은 것인데요. 일주일간 해당 제품은 자사몰과 지그재그에서 10% 할인을 진행했습니다.

미쏘 '마더앤미' 캠페인 ⓒ미쏘


<이벤트 빠르게 훑어보기>


- 여성의류 쇼핑몰다운 상세페이지와 디자인

여성의류 쇼핑몰답게 기획전 상세페이지도 눈여겨볼만했습니다. 엄마와 딸의 이야기를 담은 간단한 텍스트 인터뷰를 담아 보는 이로 하여금 친근함을 느끼게 했죠. 또한, Styling Tip에서는 엄마와 딸이 착용한 제품을 소개할 때 기존 썸네일이 아닌 엄마와 딸이 착용한 사진을 썸네일로 활용했어요. '우리 엄마랑 같이 입으면 잘 어울리겠는데?'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게 말이죠.

(좌) 엄마와 딸의 인터뷰 / (우) Styling Tip (엄마와 딸의 사진을 썸네일로 활용했다.) ⓒ미쏘


- 콘텐츠는 좋았지만, 참여는 아쉬운

미쏘는 촬영 현장을 담은 스케치 영상을 세로로 제작해서 인스타그램 '릴스'와 유튜브 '쇼츠'로 공유했어요. 엄마와 딸의 시밀러룩과 데이트 현장을 더욱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었죠.

다만, 캠페인과 함께 진행한 이벤트의 참여가 미미한 점이 아쉬웠어요. 이벤트에 응모하려면, (1) 미쏘 아이템을 착용 후 (2) 엄마와 함께 찍은 사진을 피드에 올리고 (3) 해시태그(#미쏘 #미쏘마더앤미 #MIXXO)를 추가해야 했는데요. 아무래도 미쏘 아이템을 착용하고 엄마와 함께 사진을 찍는 것이 이벤트 참여에 허들을 높인 부분이었다고 생각했어요. 이벤트 확산을 위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때에는 간단한 참여 방법을 통해 이벤트 참여 허들을 낮추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좌) 미쏘 계정에 업로드된 릴스 / (우) 이벤트 참여 방법을 안내한 인스타그램 스토리

엄마와 함께하는 인플루언서들의 모습은 가정의달 컨셉과 잘 맞아떨어졌는데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미쏘는 기존 고객이었던 2030 세대뿐만 아니라 엄마 세대인 4050 세대까지 잘 어울리는 브랜드로 고객들에게 인지 되었을 거예요.



3. 아에르 : 브랜드 가치와 FIT한, 순금 이벤트

아에르는 마스크, 필터 샤워기 등 프리미엄 라이프 케어 솔루션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5월 한 달간 온라인 공식 자사몰 더아에르에서 <아에르, 변하지 않는 가치를 쓰다!>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6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들 중 추첨을 통해 1명에게 무려 순금 5돈을 증정하는 이벤트입니다.

아에르 이벤트 배너 ⓒ아에르


<이벤트 빠르게 훑어보기>


- 브랜드 스토리와 FIT 한 상품, 순금

아에르는 왜 '순금'을 상품으로 걸었을까요? 힌트는 아에르의 브랜드 스토리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에르는 생활 방역을 넘어 일상 전반을 아우르는 Life Care Solution 브랜드라고 해요. 또한, 20년 동안 생활혁신기술을 꾸준히 갈고닦으며 변하지 않는 가치를 지향하고 있는데요. 아에르가 '변하지 않는 가치를 지향한다.'는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상품은 '순금'이었던 것이죠. 이처럼 브랜드 스토리와 FIT 한 상품을 선정한 면이 주목할 점이라고 생각했어요.


- 중복참여 제한이 없는 이벤트

이번 아에르의 이벤트 상세페이지를 살펴보면 '최종 결제 금액 6만 원 이상 구매 시 응모 완료! (중복 응모 가능)'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어요. 6만 원 이상 주문 한건당 1회 응모로 등록된다는 것인데요.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상품 당첨을 위한 응모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라고 볼 수 있겠죠. 중복 참여 제한이 없으면, 더욱 많은 구매 유도가 가능한데요. 지난 5월 2일 야외 마스크 의무 해제가 진행되며 주춤할 수 있는 마스크 소비를 자사몰 이벤트를 통해 극복할 수 있겠다는 기대도 들었어요.


- 할인 쿠폰 코드로 메시지 각인시키기

직접 쿠폰 코드 문구를 입력해야 쿠폰이 발급된다. ⓒ아에르

아에르는 가정의달 선물 지원 이벤트로, 마스크 전상품 20% 할인 쿠폰을 자사몰 회원 누구나 발급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주목할 점은 '마스크는역시아에르'라는 쿠폰 코드를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쿠폰이 발급 가능하다는 점이었어요. 고객에게 각인시키고 싶은 간결한 메시지를 쿠폰 코드에 적용하는 것도 좋은 사례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의 이야기 Point는 이렇게 정리할게요.

1. 자사 제품으로 용돈박스 챌린지를 진행한, 정몰
-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를 100% 활용하자
- 타겟 고객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를 찾아가자
2. 엄마와 딸의 시밀러룩을 선보인, 미쏘
- 가정의달 이벤트에 가장 좋은 테마는 '가족'!
- 기획전 상세페이지와 썸네일을 색다르게 제작하자
3. 순금5돈 당첨 이벤트를 진행한, 아에르
- 상품도 브랜드 스토리와 결이 맞는 것으로 선정하자
- 할인 쿠폰 코드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고객에게 각인시키자



[마음을 훔쳐간 소비] 매거진의 콘텐츠는 컴어스 에디터가 일상에서 발견한 쇼핑몰의 셀링포인트를 공유하는 코너입니다. 눈여겨본 브랜드의 이야기, 이벤트와 프로모션, 제품 등 다채로운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 컴어스 에디터의 주관적인 이야기로, 광고가 아님을 명시합니다.


이커머스 꿀팁을 전하는 컴어스의 소식이 더 궁금하시다면

지금 메일함에서 만나보세요!


컴어스 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로컬 식품을 살리는 커머스 플랫폼 사례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