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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컴어스 May 12. 2022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 카카오 말고 뭐가 있을까?

가정의달, 추석선물 등 선물세트를 꼭 둘러보는 시즌이 있어요. 이번 어버이날이 있는 가정의달 선물은 어떻게 하셨나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온라인을 통해 선물하셨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실제로 여러 쇼핑몰에서 가정의달을 맞이하여 선물세트에 적용할 수 있는 선물하기 전용 쿠폰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을 내세우며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는 설날, 추석, 어버이날 등 선물 구매가 잦은 시즌뿐만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면서 일상적인 문화로 자리잡았어요.


이런 이유로 2010년 카카오톡이 독점하고 있던 선물하기 시장에 SSG, 11번가, 쿠팡, 마켓컬리, 배달의 민족, 네이버 등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에서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하게 되었죠. 이제는 카카오톡선물하기 뿐만 아니라 어떤 플랫폼이든 쉽게 선물하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오늘은 많은 선물하기 서비스 중에서 눈여겨볼 만한 특징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선물이 중요해? 카드도 중요해!


고심해서 고른 선물을 좀 더 특별하게 해 줄 방법 없을까요? 바로 마음을 담은 메시지 카드를 동봉하는 것이에요! 축하 메시지를 길게 적는 것도 좋지만, 내 마음을 딱! 나타내는 것 같은 센스 있는 카드를 고른다면 더욱 기억에 남는 선물이 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죠.  대부분의 선물하기 서비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었던 점이 바로 '메시지 카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배달의 민족'의 감성이 잘 녹아든  다양한 카드 디자인

그중에서도 배달의 민족은 배민만의 감성을 살린 카피가 들어간 카드들이 눈에 띄었는데요. 선물해야 하는 시즌이나 상황에 맞춰 카드를 고르기 쉬웠고, 카드 종류가 다양해서 같은 선물을 하더라도 보내는 사람에 따라 카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메시지 카드를 제작할 수 있도록 개편한 '카카오 커머스'

배달의 민족이 여러 상황과 감정을 키워드로 메시지 카드를 다양화했다면, 카카오 커머스는 지난 1월 선물하기 메시지 카드 기능을 대폭 개편하며 선물하는 감정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에 작성 가능한 카드의 종류와 글자 수를 늘리는 것은 물론, 이미지, 영상, 음성 등을 추가하여 나만의 카드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에디터는 보통 같이 찍은 사진이나 들려주고 싶은 노래를 동영상으로 첨부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모바일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당연한 시대인 만큼 어떻게 하면 더 만족감을 주는지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선물하기 서비스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최근 29cm, 마켓컬리, 아이디어스 등 여러 커머스 플랫폼에서 선물하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데요. 이런 트렌드에 맞추어 '내 쇼핑몰에서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하고 싶다!'라고 고민하신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앞서 나온 사례를 참고하여 카드의 종류를 다양화하고 고객들이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커스텀하는 영역을 확대해 보세요!




2. 앗, 선물을 까먹었다! 괜찮아, 오늘드림!


친구 생일 당일에 허겁지겁 선물해 본 경험, 다들 있으시죠? 특히 배송 상품의 경우에는 당일 선물하면 생일 당일이 지난 뒤에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유독 아쉬웠는데요. 올리브영에서 이러한 니즈를 해결하는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기존 올리브영의 오늘드림 서비스를 선물하기 서비스로 확대한 것인데요. 받는 사람이 직접 수령 일자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고, 배송지 입력 후 3시간 이내로 수령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오늘드림으로 선물 빨리 보내는 방법

게다가 생일 당일에 선물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선물을 하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아주 기분 좋은 일일 것 같아요. 추가로 상품 포장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어서 선물하는 느낌을 제대로 살릴 수 있습니다. 기존에 올리브영 제품을 구매할 때 오늘드림이나 픽업 서비스도 유용하게 사용했는데, 선물까지 당일에 전달할 수 있다니! 앞으로의 선물하기 시장도 이런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3. 코드 속에 숨겨진 마음을 전해봐!


인스타그램 DM을 통해 받은 선물코드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사귄 랜선 친구에게도 선물할 수 있는 방법, 여기 있습니다! 같은 관심사, 취미를 통해 사귄 친구인 만큼 마음은 더 잘 통하지만 나의 개인 정보까지 공개하고 싶지는 않죠. 카카오톡선물하기는 이러한 니즈를 반영하여 선물코드로 선물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 기능에 대해 모르시는 것 같아 소개해 보려고 해요!


카카오톡 선물코드 만드는 방법


구매 시 '선물코드 만들기'를 누르면 결제 후 무작위의 코드가 생성되는데요. 이 코드를 통해 선물을 받으면 '코드로 받은 선물'이라고 뜨면서 선물과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받는 사람을 선택하고, 보낸 사람의 정보가 공개되는 일반 '카카오톡선물하기'와 '기프티콘'과 달리 '선물코드 만들기'는 보낸 사람의 이름이나 전화번호, 카카오톡 프로필 등이 공개되지 않아요! 직접 사용해 보니 코드 입력 전까지는 어떤 선물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코드를 입력하는 과정이 선물 포장지를 뜯는 느낌이랑 비슷했던 것 같아요.


선물코드로 선물 받는 방법


기업 실무 담당자라면 주목!

카카오톡선물하기 '선물코드 만들기'는 기존 카카오톡선물하기의 장점은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카카오톡 친구가 아니어도 누구에게나 선물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보낸 사람과 받는 사람이 모두 익명이라는 점에서 기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겠죠! 마케팅 이벤트 응모 시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기재하는 것이 고객에게는 개인 정보 노출에 대한 부담으로 다가올 때가 있는데요.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인스타그램 아이디만 있어도 고객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서, 더욱 많은 이벤트 참여자를 모을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의 컴어스 에디터 ㅣ 강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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