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APP vs WEB 각 특징 알아보기
평소 온라인 쇼핑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통계청에 따르면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76%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해요. 그만큼 모바일 쇼핑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죠. 모바일로 쇼핑을 하다 보면 ‘쇼핑몰 앱 설치’ 알림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우리 브랜드도 쇼핑몰 앱을 만들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쇼핑몰 앱(APP)과 웹(WEB)에 대한 특징을 알려 드릴게요.
그 이유는 앱에서 고객 정보를 쉽게 수집하여 재방문율과 구매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고객들은 구매가 아닌, 단순 탐색 목적으로 쇼핑몰에 접속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쇼핑몰 앱에서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상시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죠.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의 세일 정보를 알려 주거나, 유사한 제품을 추천해 주는 등 개인에게 맞춤화된 앱 PUSH를 보낼 수 있어요. 이는 고객이 한번 더 쇼핑몰에 접속하도록 유도하고,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장치인 것이죠! 실제 모바일 웹보다 앱에서의 구매 전환율이 3~4배 정도 높다고 해요.
또한,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앱을 설치했을 때, ‘카메라가 해당 권한에 접근하려고 합니다.’라는 알림을 보신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고객의 카메라, GPS, 생체인증, 마이크, 주소록 등 접근 권한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팝업인데요. 고객들은 카메라를 통해 상품 문의나 후기를 작성할 수 있고, 생체 인증을 통해 로그인과 결제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앱 내에 선물하기 기능이 있다면 고객들은 주소록에 바로 접근할 수 있고,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쇼핑몰이라면 GPS를 통해 주변 매장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죠.
쇼핑몰 앱 이용자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구성하는 것은 많은 쇼핑몰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이에요. 앱 설치 장벽이 높은 만큼 앱을 설치한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것이죠. 예를 들어, 쇼핑몰 앱을 설치했을 때 바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지급하거나, 앱에서 구매하면 포인트를 더 많이 적립해 주는 거예요. 해당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이러한 혜택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여기에 매달 앱 전용 쿠폰 발급을 통해 고객이 앱을 지우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고객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두 번째 방법은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드는 것입니다. 마켓컬리는 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을 출시했는데요. ‘선물하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쇼핑몰 앱을 설치해야 해요. 이처럼, 쇼핑몰 앱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한다면, 해당 기능이 필요한 고객들이 쇼핑몰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쇼핑몰 앱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고, 고객의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위 내용만 보면 ‘그러면 굳이 모바일 웹을 만들지 않아도 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쇼핑몰 앱이 있다면, 모바일 웹 페이지를 만드는 수고를 덜어도 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고객을 유입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똑같이 광고를 집행했을 때, 웹 페이지는 별도의 설치 과정이 없어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반면, 쇼핑몰 앱보다 기능이 제한적이고, 개인화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결론적으로 각각의 장점을 활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웹 버전과 앱 버전 모두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바일 웹 페이지를 통해 유입된 많은 고객 중, 쇼핑몰 앱을 설치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죠!
하지만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요. 그래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하이브리드 앱’으로 개발하고 있어요. ‘하이브리드 앱’이란, 모바일 앱 구조를 기반으로 일부 기능을 웹으로 구현하는 개발 방식이에요. 쉽게 말하자면, 쇼핑몰 앱 내에서 웹 페이지를 불러내는 것이죠. 위 사진을 확인해 보면 왼쪽은 쇼핑몰 앱, 오른쪽은 웹이지만 동일한 UI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하이브리드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웹 페이지의 수정 만으로도 모바일 앱 내에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발 방식은 보다 적은 비용으로 모바일 앱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어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식이랍니다.
쇼핑몰 앱: 고객의 정보를 쉽게 수집하여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가능, 모바일 사용성 최적화
단, 개발 어려움(하이브리드 앱을 이용하는 쇼핑몰이 많음)
모바일 웹: 구축 및 운영이 쉬움, 검색 결과 노출, 다양한 광고 매체 활용을 통해 유입 가능
오늘의 컴어스 에디터 ㅣ 강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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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