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콘텐타 Aug 02. 2018

프리랜서 작가를 위한 마케팅 글쓰기 노하우 5가지

콘텐츠 마케팅 라이터에게 필력 말고 더 필요한 것


작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꿈의 직업입니다. 출퇴근 전쟁을 치를 필요 없이, 일하고 싶을 때, 여유롭게 집에서 커피를 마시며, 일하고 싶은 만큼 일한다,는 이미지가 떠오르니까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프리랜서 작가로 성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모두 꿈을 갖고 출발하지만, 누군가는 J.K. 롤링이 되는 반면 누군가는 카탈로그에 들어갈 상품 정보를 쓰게 되지요. 그러나 사실상,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것보단 마케팅 글쓰기로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작가들이 먹고 살기에 충분한 수입을 올리지 못합니다. 잘나가는 콘텐츠 작가가 되기 위해선 훌륭한 필력 외에도 다양한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이지요. 기업들의 러브콜이 끊이지 않는 인기 콘텐츠 작가가 되고 싶다면, 아래 5가지 마케팅 글쓰기 노하우를 꼭 정독해 보세요!


1. 인기 콘텐츠 작가가 되려면 다양한 스타일의 글을 능숙하게 쓸 수 있어야 합니다.


프리랜서 콘텐츠 작가는 고객이 어떤 스타일의 글을 의뢰하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뉴스 기사는 육하원칙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되, 시선을 잡아끄는 헤드라인을 뽑아낼 수 있어야 하고, 블로그 포스팅에선 훨씬 친밀하고 자유로운 스타일로 내 의견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죠. 노하우를 알려 주는 백서나 이북(e-book)은 대개 장편으로 이루어져 있어, 긴 글을 쓰는 데도 익숙해야 합니다. 기업들이 어떤 스타일이든 믿고 맡길 수 있는 콘텐츠 작가를 선호하는 건 당연지사니까요! 이 중 모든 스타일에 실력을 발휘하진 못하더라도, 원하는 글의 종류에 맞게 자기 스타일을 바꿀 줄은 알아야 합니다.


2. 프로는 소재 선정부터 까다롭습니다.


‘아이디에이션 (Ideation).’ 최근 마케팅 업계에 유행하는 이 신조어는 정밀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글의 소재와 제목, 소재를 바라보는 시각을 정하는 과정을 뜻해요.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일한다면 동료들과 팀을 이루어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하겠지만, 프리랜서 작가들은 홀로 모든 과정을 헤쳐나가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아래 4가지 단계를 반드시 거칠 것을 추천해요.  


- 독자를 이해해야 합니다. 마케팅 전문 용어로 바이어 페르소나(buyer persona)’를 만든다고 해요. 작가가 독자를 제대로 이해해야만 비로소 독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글을 쓸 수 있어요. 콘텐츠 작가의 글은 의뢰 기업을 위해서도, 브랜드를 위해서도 아닌, 고객을 위한 글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 인기 검색어를 조사하고, 작성하는 콘텐츠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시키려 노력해야 합니다. 일례로, BuzzSumo(buzzsumo.com)의 통계에 따르면 ‘콘텐츠 글쓰기’가 ‘콘텐츠 작가’보다 많이 검색된다고 해요.  또 ‘~하는 방법’ 등의 노하우 포스팅이 인기가 많다는 결과도 발표됐어요.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입니다! 경쟁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우선 경쟁 상대를 파악해야 해요. 지금 작업하는 분야에서 성공한 콘텐츠는 어떤 스타일인가요? 당신이 쓰고 싶은 분야의 대표적인 블로그나 페이스북을 방문해 어떤 콘텐츠가 가장 많이 공유되는지, 누가 공유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세요.


- 흥미로운 제목을 찾으세요. 원하는 독자층, 잘나가는 경쟁 콘텐츠, 인기 키워드에 대한 지식을 쌓았다면 이제 이를 기반으로 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을 정해야 합니다! 제목이 재미없으면 독자는 냉정하게 글을 외면하고 말아요.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제목과 'meta description(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 제목 옆에 나오는 150자 미만의 사이트 설명)'입니다.


3. 창의성, 창의성, 창의성


창의성이 곧 작가의 평판이 됩니다! 당신의 이름이 적힌 포스팅에선 다른 작가들과 차별화되는 창의성이 느껴져야만 해요. 수만 명이 똑같은 주제에 대해 글을 쓰는 시대에 너무 무리한 요구라고 여겨질 수도 있지만, 사실 생각보다는 쉽습니다. 주제가 같아도 저마다의 톤과 스타일이 있고, 주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하기 때문이지요. 조금만 노력하면 다른 작가들과 다른 당신만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을 거예요.


인터넷 어딘가에서 퍼 온 글을 그대로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의뢰 기업과 당신에게 모두 안 좋은 결과만 야기합니다. 글을 작성한 뒤엔 표절 여부 - 혹은, 표절하지 않았더라도 당신의 글이 다른 누군가와 너무 비슷하진 않은지 - 를 확인할 것을 추천해요. 수많은 글이 온라인 상에 발행되고 있는 탓에, 의도치 않게 비슷한 글을 썼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자신의 문서에 있는 주요 문장을 복사해 구글 검색창에 붙여넣기해서 검색해 볼 수 있어요.


4. 진정한 콘텐츠 작가는 검색엔진최적화(SEO), HTML, CSS, 워드프레스에 친숙합니다.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기초 정도만 알아도 충분하니까요.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테마와 훌륭한 플러그인을 제공하지만, 가끔은 직접 html과 css로 레이아웃을 꾸며줘야 할 때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해 놓은 코드를 살짝 바꾸는 것뿐이니, 기초만 알아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에요.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이 검색 결과에 순위를 매겨 노출하는 알고리즘은 수시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최신 검색엔진최적화 지식도 필수랍니다!


알고리즘과 별개로, 불변하는 진리는 딱 하나예요. 바로 수준 높은 퀄리티! 고객에게 유용한 내용을 당신만의 창의적인 시각으로 풀어나간 양질의 콘텐츠는 항상 높이 평가될 거거든요. 


5. 소셜 미디어 전문가가 전문 콘텐츠 작가다


프리랜서라면 자기 PR은 생명이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름을 알리고 작품을 공유해 최대한 자기 자신을 알려야 합니다. 출판업계에 차츰 인맥이 쌓이기 시작하면 공짜로 당신의 글을 추천하거나 출판해 줄 지도 모르거든요. 중요한 건 소셜 미디어에서 활발히 활동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글을 추천할 거라는 사실이에요. 성공한 콘텐츠 작가의 대다수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활발히 대중과 소통하고, 공인이 되는 걸 마다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작가로 성공하기 위해선 글만 잘 쓰는 것으론 부족합니다.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소셜미디어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 하고, 워드프레스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법에 대해서도 조금은 알아야 하죠.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진 마세요.  마케팅의 중심이 콘텐츠로 옮겨가고 있는 요즘, 프리랜서 작가에게는 많은 기회가 있으니까요.  다만 위의 5가지를 계속 공부하고 거기에 능숙해져야, 비로소 성공적인 프리랜서 작가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작가 지원하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