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글데이 National Bagel Day

1월 15일

by 코리디언

미국사람들이 50%가 갓 구운 신선한 이것을 좋아하고,

77%가 한 끼 식사로 이것을 먹습니다.

75%는 따뜻하게 데워진 이것에 크림치즈, 버터, 훈제 연어등 토핑을 곁들여 먹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네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Bagel


매년 1월 15일은 국제 베이글 데이 (National Bagel Day )입니다.

ha.png


현대 베이글의 기원은 폴란드의 오브와자르넥(obwarzanek)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는 얇은 반죽을 끓인 뒤 구워낸 링 모양의 빵입니다. 가운데 구멍이 있는 링형태를 기술적으로는 “토러스(torus)”라고 부릅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로 “쿠션”을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obw.jpg
obwa.jpg
ob.jpg
사진자료: Muzeum Obwarzanek


베이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폴란드 크라쿠프(Krakow, Poland)에서 발견되었으며, 출산 후 여성들에게 베이글을 선물로 주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베이글의 역사는 1600년대 폴란드의 유대인 가정에서 시작되어 오늘날 양피지로 싸여 있는 모습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800년대에 대규모 폴란드-유대계 이민과 함께 미국으로 건너왔으며, 뉴욕시에서 뿌리를 내리고 번성했습니다. 이민자 주도의 성장하는 베이글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1900년대 초에 ‘베이글 베이커스 로컬 338 (Bagel Bakers Local 338)’이라는 노동조합이 만들어졌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훈제 연어, 크림치즈, 케이퍼, 토마토, 적양파등 다양한 토핑을 얹은 베이글 브런치 문화가 탄생되었는데, 약 500년 전에 만들어진 베이글은 놀랍도록 변하지 않은 베이글 그 자체입니다.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자동화와 빵슬라이싱의 발명으로 대량 생산을 효율적으로 되면서 뉴욕시에서 빠르게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도 수십 년 동안 베이글의 인기는 뉴욕시의 상징이 되었고, 동유럽 및 유대계 이민자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며, 미국의 대표 아침 식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2018년에는 3억 5,400만 개 이상의 베이글이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Screenshot 2025-01-15 231626.jpg New York style bagel vs Montreal style bagel


뉴욕만큼 베이글로 유명한 곳은 몬트리올입니다.

뉴욕스타일의 베이글은 뉴욕시 수돗물의 독특한 미네랄 성분이 맛과 식감을 더 좋게 만든다고 하네요.

몬트리올 스타일 베이글은 뉴욕 것보다는 작고, 투박한 수제모양, 큰 중앙 구멍, 그리고 밀도 높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베이글은 굽기 전에 꿀물을 섞은 물에 끓은 뒤 나무로 불을 피운 화덕에서 구워지고, 진정한 몬트리올 베이글로 간주되려면 반드시 몬트리올 물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f2.jpg
f1.jpg
s1.jpg
s3.jpg
s2.jpg
사진자료: MTL


몬트리올의 유명한 베이글집으로는 1957년에 오픈하여 68년 된 St-Viateur Bagel과 1919년 몬트리올에

첫 번째 베이글집을 연 Fairmount Bagel로 관광객들이 꼭 들러 맛을 보는 곳입니다.

베이글의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베이글로 어떤 토핑과도 잘 어울리는 깔끔한 맛을 내는 플레인 베이글, 씨앗, 마늘, 양파 소금을 조합한 짭짤한 에브리띵, 반죽에 계란이 들어간 에그베이글, 외 레인보우 베이글, 펌퍼니켈 베이글, 통밀 베이글, 포피시드 베이글이 있습니다.


b1.jpg


개인적으로 저는 에브리띵 베이글에 부추크림치스 스프레드를 발라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금 글 쓰는 시간이 밤 11시인데 너무 먹고 싶습니다.

오늘 브런치로 베이글 어떠세요?


bru.jpg





#브런치 #베이글# 뉴욕#몬트리올#베이글데이#obwarzanek#역사#폴란드#유대인

# 모든날이 축제일 Every day is a Holiday!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세계 논리의 날(World Logic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