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Oct 05. 2020

추석 연휴 낀 주말 '담보' 1위

2020년 40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97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마흔 번째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추석을 앞두고 개봉한 여러 신작들로 박스오피스 순위권에 많은 변동이 있었는데요.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10위까지 간략히 살펴봅니다.


씨네엔드 월간영화인 - 10월 이안 감독 편('브로크백 마운틴', '라이프 오브 파이'): (링크)


*기간: 10월 2일(금) ~ 10월 4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104만 8,410명 (전주 대비 +174.82%)


1위<담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0만 8,983명

*누적 관객 수: 82만 1,479

*스크린 수(상영횟수): 1,342개(16,459회)

*좌석 판매율: 17.6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4억 8,249 

*누적 매출액: 70억 9,345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8.5% (1위)


추석 연휴를 보낸 뒤의 10월 첫 주말 박스오피스 1위는 CJ의 <담보>가 차지했습니다. 개봉일 <국제수사>가 잠시 1위를 차지했었으나 결국 영화에 대한 반응 차이 등으로 순위 역전이 일어났고, 연휴 내내 <담보>가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국제수사>와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도 마찬가지였지만 <담보> 역시 원래 추석 개봉작은 아니었으나 개봉이 연기된 경우인데, 결국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추석이라는 시기도 영화에 결정적인 도움이 되지는 못했다고 해야겠네요. 평년의 추석 박스오피스보다 관객 수 면에서 1/3도 채 되지 않는 정도로 쪼그라들었으니까요. 그래서 1위를 차지했음에도 2020년 추석 시장의 승자라고 하기엔 다소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이 시즌을 노리고 개봉한 신작 영화들 중에서는 그나마 선방했다는 정도로 표현할 수는 있겠지요. 개봉 첫 주말을 지나 누적 관객 수는 82만 1천여 명입니다. <담보>의 순 제작비는 48억 원 정도로 알려져 있어,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는 다소 어려울 듯합니다.


2위<국제수사>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8만 1,669명

*누적 관객 수: 44만 9,366

*스크린 수(상영횟수): 1,041개(11,604회)

*좌석 판매율: 9.3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5억 9,243 

*누적 매출액: 37억 5,418만 

*배급: (주)쇼박스

*현재 예매율: 4.5% (7위)


2위는 곽도원, 김대명 주연의 신작 <국제수사>입니다. 개봉일 반짝 1위를 했으나 결국 <담보>에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첫 주말 관객 수 18만 1천여 명, 누적 관객 수는 44만 9천여 명입니다. <국제수사>의 순 제작비는 89억 원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결국 저조한 성적으로 아쉬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국제수사>는 원래 8월 개봉 예정작이었죠.



3위<그린랜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3만 0,431명

*누적 관객 수: 23만 8,957

*스크린 수(상영횟수): 779개(6,710회)

*좌석 판매율: 14.02%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1억 5,492 

*누적 매출액: 20억 4,472만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TCO(주)더콘텐츠온

*현재 예매율: 6.1% (5위)


3위는 제라드 버틀러 주연의 신작 <그린랜드>입니다. 북미에서는 아예 극장 개봉을 포기했던 것과 달리 국내에서는 추석 시즌에 개봉하게 되었는데 이 정도의 중급 외화가 첫 주말 23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는 건 그 자체로는 괜찮은 성적으로 보이는데요, 동시기 한국 영화 개봉작들이 큰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한 것도 영향이 있겠습니다. 여담이지만 '우주적 재난 블록버스터'라는 문구는 좀 민망하네요.


*DJ의 <그린랜드> 리뷰: (링크)



4위<테넷>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6만 7,643명

*누적 관객 수: 182만 7,159

*스크린 수(상영횟수): 573개(2,992회)

*좌석 판매율: 14.6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26일

*개봉 주차: 6주

-

*주말 매출액: 6억 4,840 

*누적 매출액: 168억 1,414만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6.1% (6위)



4위는 신작들의 영향으로 세 계단 내려온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입니다. 상영 규모는 다소 축소되었으나 IMAX 상영은 다시 확대되었고, 줄어든 스크린 수에 비해 주말 관객 수는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양호해서 좌석 판매율은 <그대 고맙소>와 <담보>에 바로 뒤를 이어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이제 190만 명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DJ의 <테넷> 리뷰 1(링크)

*DJ의 <테넷> 리뷰 2(링크)


5위<죽지않는 인간들의 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만 4,789

*누적 관객 수: 8만 8,021

*스크린 수(상영횟수): 551개(3,850회)

*좌석 판매율: 6.9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9,534 

*누적 매출액: 7억 2,280만 

*배급: TCO(주)더콘텐츠온

*현재 예매율: 2.6% (9위)


5위는 신정원 감독의 신작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입니다. 한자릿수의 좌석 판매율이 말해주듯 결과적으로 관객들의 선택 자체를 많이 받지 못한 탓에 첫 주말을 지나고도 관객 수 10만 명이 넘지 않는 다소 저조한 기록을 나타냈습니다. 국내에서 이런 종류의 코미디가 환영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아쉽지만 다시 한번 하게 되네요.



6위<극장판 포켓몬스터 뮤츠의 역습 EVOLUTION>


*순위 변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만 3,853명

*누적 관객 수: 6만 8,175

*스크린 수(상영횟수): 554개(2,542회)

*좌석 판매율: 10.43%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9월 30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7,163 

*누적 매출액: 5억 4,784 

*배급: (주)이수C&E

*현재 예매율: 1.1% (16)


6위는 극장판 '포켓몬스터' 시리즈 최초의 3D 애니메이션인 <극장판 포켓몬스터 뮤츠의 역습 EVOLUTION>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미 작년 여름 개봉한 바 있으며, 국내 개봉 첫 주말 누적 관객 수는 6만 8천여 명입니다.



7위<그대 고맙소 :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8,109명

*누적 관객 수: 5만 9,349

*스크린 수(상영횟수): 106개(685회)

*좌석 판매율: 23.50%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8억 8,047 

*누적 매출액: 18억 3,706만 

*배급: CJ 4DPLEX

*현재 예매율: 11.3% (3위)


7위는 김호중의 공연 실황을 담은 <그대 고맙소 :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입니다. 박스오피스 10위권 영화 중 가장 높은 좌석 판매율을 나타내어, 첫 주말까지의 누적 관객 수는 5만 9천여 명을 기록했습니다. 현재도 예매율 상위권에 올라 있네요. 여담입니다만 매출액을 보면 티켓 가격이 너무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일반 2D관 2만 3천원, 스크린X관 3만 3천원이더군요. 팬층이 확실한 공연실황 작품이라 일부러 프리미엄을 붙였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8위<검객>


*순위 변동: 6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7,771명

*누적 관객 수: 17만 4,151

*스크린 수(상영횟수): 454개(2,036회)

*좌석 판매율: 10.9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3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억 4,678 

*누적 매출액: 14억 9,458만 

*배급: 오퍼스픽쳐스, (주)더웨이브 E&M (구 키위)

*현재 예매율: 0.9% (19위)



8위는 개봉 2주차에 접어든 <검객>입니다. 2위에서 여섯 계단 내려왔으며, 지금까지의 누적 관객 수는 17만 4천여 명입니다.



9위<극장판 미니특공대: 햄버거괴물의 습격>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3,125

*누적 관객 수: 3만 6,77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13개(1,608회)

*좌석 판매율: 11.64%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9월 30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8,769만 

*누적 매출액: 2억 9,816 

*배급: (주)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0.3(24위)


9위를 차지한 작품은 <극장판 미니특공대: 햄버거괴물의 습격>입니다. 첫 주말 동안 2만 3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 누적 관객 수는 3만 6천여 명입니다.



10위<강철비2: 정상회담 확장판>


*순위 변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2,037명

*누적 관객 수: 1만 6,693

*스크린 수(상영횟수): 126개(649회)

*좌석 판매율: 13.7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30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958 

*누적 매출액: 8,038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7% (22위)


마지막 10위는 롯데시네마에서 개봉한 <강철비2: 정상회담 확장판>입니다. 여름 개봉한 <강철비2: 정상회담>에서 일부 장면이 삭제되거나 추가된 버전으로, 131분이었던 본편과 11분 차이 나는 142분의 상영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주말 동안 1만 2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네요. 본편과 합쳐서 누적 관객 수는 180만 명입니다. (정식 개봉한 새 영화가 아니라 이벤트 성격의 상영으로 간주되는 것인지, 포털에는 확장판 정보가 별도로 등록되어 있진 않네요.)



*그 외, 11위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더 무비>, 12위 <오! 문희>, 13위 <해수의 아이>, 17위 <디바>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10월 5일(월) 13시 30분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언힌지드>


*개봉일: 10월 7일

*감독: 데릭 보트

*출연: 러셀 크로우, 카렌 피스토리우스, 가브리엘 베이트먼 등

*배급: (주)누리픽쳐스, (주)영화특별시SMC


*러셀 크로우 주연의 스릴러 <언힌지드>입니다.


*<언힌지드> 예고편: (링크)








<애프터: 그 후>


*개봉일: 10월 7일

*감독: 로저 컴블

*출연: 히어로 파인즈 티핀, 조세핀 랭포드, 딜란 스프로즈, 루이스 롬바드 등

*배급: 판씨네마(주)


*작년 여름 국내 개봉한 <애프터>의 속편인 <애프터: 그 후>입니다. 감독은 바뀌었지만 두 주인공은 이어서 출연합니다.


*<애프터: 그 후> 예고편: (링크)






<밥정>


*개봉일: 10월 7일

*감독: 박혜령

*출연: 임지호, 김순규 등

*배급: (주)엣나인필름


*제6회 서울국제음식영화제에서 상영되었던 다큐멘터리 <밥정>입니다.


*<밥정> 예고편: (링크)








<어디갔어, 버나뎃>


*개봉일: 10월 8일

*감독: 리처드 링클레이터

*출연: 케이트 블란쳇, 빌리 크루덥, 엠마 넬슨, 크리스틴 위그, 주디 그리어, 로렌스 피시번, 트로이안 벨리사리오 

*배급: (주)디스테이션, (주)엔케이컨텐츠


*케이트 블란첸 등이 주연한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 신작 <어디갔어, 버나뎃>입니다. 케이트 블란쳇은 이 영화로 올해 골든글로브 뮤지컬 코미디 부문 여우주연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어디갔어, 버나뎃> 예고편: (링크)




*그 외에 <트롤킹>, <피원에이치: 새로운 세계의 시작>, <마샤와 곰: 최고 중에 최고>, <부활: 그 증거>, <예티: 신비한 동물 탐험대>, <스윈들러>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무탈하고 건강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씨네엔드 월간영화인 - 10월 이안 감독 편('브로크백 마운틴', '라이프 오브 파이'): (링크)

인스타그램: @cosmos__j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모음(노션): bit.ly/cosmos__j


매거진의 이전글 5주 연속 주말 1위 '테넷' 성적 外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