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환자분들이 치과 방문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신경치료입니다.
통증도 통증이지만 시간도 다소 소요되는 치료니까요.
그런데 신경치료를 ‘신경을 살리는 치료’로 아시는 분이 많은데요.
신경치료는 신경을 살리는 치료도 아니고 그렇다고 신경을 죽이는 치료도 아닙니다.
신경치료는 치아 신경조직에 염증이 생겨 신경조직이 괴사 됐을 때 치아를 살리기 위해 진행하는 치료입니다.
오늘은 신경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치아가 세균 등에 의해 썩게 되면 치아 신경관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한 괴사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경치료는 통증을 야기하는 세균 등의 원인과 치아 내부를 채우고 있는 신경조직, 염증 등을 완전히 제거하고 그 부위를 다른 재료로 채워 세균에 의한 감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치료입니다.
치아가 썩어 신경관까지 침범당하게 되면 심한 경우 발치까지 해야 할 수도 있는데, 신경치료를 통해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더불어 통증도 사라지고, 괴사 된 신경조직에 위한 염증반응도 더 이상 생기지 않게 됩니다.
신경치료는 왜 하는 건가요?
치아 뿌리에 남아있는 세균과 괴사 된 신경조직을 완전히 제거하고, 그 공간을 다른 재료로 채워 더 이상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신경치료는 치아를 빼지 않고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을 제거해 통증이나 기타 증상을 없애고 치아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
-충치가 심해져 치아 뿌리나 치아 신경까지 염증이 발생한 경우
-외상으로 치아에 금이 가거나, 부러져 신경이 노출된 경우
-치아가 심하게 마모되거나 패인 경우
-치아를 씌우기 위해 많이 깎아낸 경우
신경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1. 먼저 첨단 장비를 이용해 치아의 상태와 신경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게 됩니다.
2. 치료가 시작되면 충치가 진행된 부분의 충치를 제거해가며 신경에 접근, 치아 속 신경조직을 깔끔하게 제거합니다.
3. 깔끔하게 정리된 신경관을 세정한 후 충전재를 넣고 밀봉하면 치료가 완료됩니다.
신경치료를 했는데 왜 통증이?
신경치료 시 미처 찾지 못한 신경관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고, 불안정한 제거로 세균이 다시 번식했을 수 있습니다. 또, 치아에 미세한 금이 간 경우도 통증이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강구조가 사람마다 차이가 나듯 신경관 역시 사람마다 다 다르게 마련입니다. 때문에 신경관이 많거나 치아의 구조가 복잡한 경우, 그리고 감염이 특히 심한 경우보다 세심한 치료를 필요로 하죠.
또한, 치료 부위가 눈으로 보기 어려운 신경관, 치아 뿌리 끝이다 보니 더욱 정교하고 정확한 치료를 진행해야 하죠. 의료진의 높은 수준은 물론 첨단장비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신경치료에서는 미세현미경 치료가 중요한데요, 미세한 치아 균열까지 확인할 수 있어 눈으로 확인 시 원인을 몰랐던 통증까지 해결이 가능합니다.
신경은 한 치아에만 속해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 여러 치아와 구강 내 다른 조직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통증 원인을 모두 제거하고 치료를 마친 후에도 상태를 꾸준히 관찰해야 하고, 치료 중 불편함에 대한 환자분들의 적극적인 표현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신경치료에 대한 부담감이 심리적 원인으로 작용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아프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피하고픈’ 치료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자연 치아를 살린다는 것’ 그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치료인 만큼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