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Sep 02. 2020

전체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는? 선택 전 주의사항!


치주질환이 점차 진행되면 치아 주변의 치조골이 소실되면서 치아가 하나 둘 빠지기 시작하는데요. 이렇게 치아가 많이 상실되면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자연치아와 가장 근접하게 그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바로 전체임플란트인데요. 





전체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시술 중에서도 고난도 치료에 해당되기 때문에 진단부터 시술,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철저하게 고려해 치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정밀 진단을 통한 의료진과의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임플란트란?


 전체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 전체에 임플란트 수복물을 씌우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상실된 치아 수만큼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는데요.


아래위 각각 8~10개의 픽스처(인공치근)를 식립하고 치아 모양의 수복물을 씌우게 됩니다. 





인공치근이 잇몸 뼈와 단단하게 유착되기 때문에 자연치아와 유사한 유지력을 갖고, 씹는 힘 또한 자연치아의 80%에 달합니다. 


임플란트 틀니가 치아의 50%, 일반 틀니가 치아의 10~20% 저작력을 갖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당히 높은 수치지요. 


이물감 또한 거의 없어 기존 틀니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전체임플란트를 고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는?




-상실된 치아가 많아 남은 치아가 얼마 없는 경우

-치주질환이 심해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틀니 사용이 매우 불편한 경우



<<전체임플란트 선택 전 주의사항!>>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인가?”


다수의 인공치근을 식립해야 하는 전체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고난도 기술을 요구하는 치료입니다. 


시술 전 잇몸 뼈의 밀도와 높이는 물론 개인의 구강 상황을 정확하게 체크해야 하고, 임플란트 식립 시 상악동이나 아래턱의 신경관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 안전하게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죠.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전체임플란트에서 중요한 또 하나는 ‘교합’인데요. 주변 치아가 있는 경우 그 치아가 기준점이 되어 임플란트 식립에 큰 어려움이 없지만, 치아 다수가 상실된 경우 기준점이 없어 위아래 좌우 교합을 맞추는 것이 굉장히 힘듭니다.


 즉, 전악 치료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으로 교합 설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문제가 됩니다. 


더구나 교합의 문제는 치아나 임플란트의 수명과도 깊은 관계가 있으며 잘못된 교합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치아가 쉽게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교합을 정교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이 특히 중요합니다. 



“전신 질환을 고려한 시술이 진행되는가?”


치아 상실은 노화현상의 하나로 전체임플란트 환자의 대부분이 고령의 어르신입니다. 더불어 당뇨나 고혈압, 골다공증 등 다양한 전신질환을 가진 경우도 많죠. 


때문에 질환 유무에 대한 세심한 상담과 기존 병원과의 의료정보 연계 등을 통해 전신질환을 고려한 수술방식 결정이 이뤄해야 합니다. 


또한 질환뿐 아니라 노화와 함께 자연스럽게 저하된 체력적인 부담도 세심하게 고려된 조치와 수술이 필요하죠. 





고령자분들에겐 특히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도움이 됩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철저하게 계획된 디지털 임플란트로 잇몸 무절개 혹은 최소절개로 진행되어 부담을 줄여주고, 전반적인 치료기간도 단축되는 정확하고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입니다. 



“남은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는가?”


또한 많은 치아를 상실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은 치아가 있다면 ‘살리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전체임플란트 시술 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대한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치아’보다 좋은 인공치아는 없으니까요. 





“정밀한 진단이 가능한가?”


임플란트는 1mm의 시술 오차로도 치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체임플란트는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나란히 심기 때문에 미세한 오차가 시술 전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죠. 


최첨단 디지털 장비를 잘 갖추고 있는지도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치과 내 자체 기공실을 갖추고 있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개인 맞춤형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치아 제작 역시 디지털화되어 치아의 모양은 물론 잇몸의 형태까지 고려한 정교하고 심미성 높은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죠. 


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을 위해 ‘건강한 치아’는 필수입니다. 


전체임플란트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단순히 비용적인 측면만을 고려하여 시술을 결정하지 말고, 건강까지 고려한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인지를 먼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의료보험 적용되는 신경치료, 그 비용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