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브러리 브랜드 Nov 28. 2022

기저효과란? (+ 통계의 함정)

기저효과(Base Effect)


기저효과를 적용한다는 것은 상태 변화에 따른 경제지표 해석의 차이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경제에 대한 평가는 비교 및 기준점의 위치에 따라 축소되거나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경제의 현재 상태를 호황기 때와 비교하면 지표가 실제보다 작게 나타날 것입니다. 또는 경제를 경기 침체기에 비교하면 실제보다 더 크게 나타나는 지표가 드러날 것입니다.


※ 기저 효과에 따라 통계의 함정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을 유의해야만 합니다. 




기저효과의 사용


기저효과는 인플레이션율을 설명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여름 태풍으로 농산물 가격이 훼손된 경우, 올해 여름 인상된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더 낮아질 것이다.


모든 경제 지표의 정확성은 원본 데이터가 수집된 시점에 중요한 상황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하여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지난가을 농산물 과잉으로 인해 과일 가격이 어떻게 변했는지 알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번 가을 과일 가격의 임박한 인상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경제 뉴스나 지표를 읽을 때 데이터가 어떻게 해석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해석은 동일한 데이터가 인식되는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개명 신청 준비 서류 온라인 개명 신청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