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브러리 브랜드 Nov 28. 2022

핀테크란 무엇일까?



핀테크란 무엇일까?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입니다. 금융 서비스의 기술적 효율성 또는 기존 디지털 기술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의미합니다. 핀테크는 혁신 정도에 따라 기존 핀테크와 신흥 핀테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핀테크는 가치사슬을 통해 기존 금융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이 경우 가치 사슬의 핵심에 있는 기업은 IT 제공업체의 도움을 받습니다.


핀테크는 금융의 파괴적 기술의 한 예입니다. 주요 이점은 기존 금융 시스템을 혁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씨티은행의 본사와 지점을 디지털 화폐인 씨티코인으로 연결하는 IT 기업의 플랫폼을 들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구현함으로써 씨티뱅크는 본사와 전 세계 여러 지점 간에 자금을 청산하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 가치 사슬


핀테크를 활용하면 기존 금융 서비스가 플랫폼을 핵심 가치 사슬과 연결하는 방식으로 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예는 물리적 위치가 없는 인터넷 전용 은행(=카카오뱅크)입니다. 이러한 대출 기관은 공인 인증서가 필요 없는 디지털 통화를 통한 비대면 거래를 통해 관습을 파괴함으로써 대규모 고객 그룹을 신속하게 온보딩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은행이 부과하는 수수료와 금리를 낮추면서도 자체적으로 금리와 송금 수수료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습니다. 핀테크의 다른 예로는 크라우드 펀딩모바일 결제P2P 대출로보어드바이저, 스마트 계약생체 인증 거래 등이 있습니다. 



핀테크의 특징


핀테크는 금융 기술의 멋진 용어입니다. 기본적으로 핀테크는 은행 및 은행 서비스에 기술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핀테크는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인기를 얻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은행의 미래라고 믿습니다. 핀테크가 가져온 변화가 더 나은 방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핀테크가 은행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핀테크는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많은 핀테크 회사는 개인 및 비즈니스 재정을 관리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새로운 방법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계좌 저축에서 청구서 지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은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므로 개인 및 비즈니스 용도 모두에 이상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변경 사항이 기존 은행 방식보다 훨씬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핀테크로 인해 돈을 잃거나 잘못된 재정적 결정을 내리게 될까 봐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핀테크는 다른 기술 분야에 비해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새로운 핀테크 기업이 매일 형성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새로운 앱과 웹사이트는 최첨단 기술로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합니다. 



핀테크의 활용과 미래


이러한 새로운 회사 중 일부는 금융 기술이 가장 잘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유명한 사업가 또는 개인의 지원을 받기도 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사업가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핀테크 기업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문가와 아마추어 간의 이러한 파트너십은 우리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술 세계는 서비스를 제공할 또 다른 글로벌 시장을 찾았습니다. 개발 도상국의 많은 사람들은 이제 이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은행 계좌 및 기타 금융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의 성장 잠재력은 엄청나지만 그에 따른 책임도 큽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측의 규제와 교육이 모두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프로그램이 불량 금융 상품을 판매하여 국가 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은행 및 핀테크의 세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은 재정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에는 단점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자신의 삶에서 구현하기에 충분히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핀테크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서비스 분야에 대한 전망이 밝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란다 원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