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ator G May 24. 2024

10만 카페 인스타그램 vs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개인 카페 부터 프랜차이즈 카페까지 인스타그램 패턴 분석 




안녕하세요,

어제 10만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분석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아니, 업보트가 10개나 나오고, 좋아요도 7분이나 눌러주시고, 댓글도 3분이나 써주시다니,,!



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게 참 보람차고 재미도 있네요.


이전 글

▶ 10만 팔로워 인스타그램 분석:      

      


https://disquiet.io/@turtle/makerlog/10만-인플루언서-계정-분석


선착순 10명 혜택

제가 분석한 시트를 이메일로 보내드릴게요. 이전 시트보다 더 많은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지난번 글에 그냥 공개했더니, 저는 나름 엄청 고민한 분석인데 너무 하릴없이 흘러간다,, 진짜 가치있어하는 분들께 전달드리고 싶다 생각들어서 이번부터 직접 전달드리는 형식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맨 아래 단톡방 들어와주세요




지난 글에서 언급 했었지만, 저는 현재 10개월 때 건대에서 카페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가게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은 전부 공감 하시겠지만,,

와 이 인스타그램이라는게,,


사실 인스타그램이 그렇게 효과가 있느냐? 라고 말하면, 사장님들은 [글세,,] 라는 답이 올 거에요.

위 질문을 다시 말하면 -> 인스타그램을 보고 사람들이 내 가게에 오느냐? [글세,,] 거든요.


그런데 왜 [글세,,]라는 대답이 나올까요?

왜냐면, 인스타그램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계시기 때문이에요.


지난 글 댓글에 이 내용이 있었어요. 인스타그램관리하는것 보다 리뷰 여러개 쌓는게 효과적이라구요.


저는 그 댓글을 보면서 또 어떤생각이 들었냐면요.

각각의 리뷰가 소비자들이 정성스럽게 작성한 리뷰였고, 그게 여러개 쌓인 효과가 있는것 아닐까요?

만약 인스타그램도, 제가 여러개 정성스럽게 쌓으면 그게 나비효과가 되어서 손님들을 불러모을 수 있지 않을까요?


사실 저도 잘 모릅니다. 마케팅 비전공자고, 인플루언서가 아니고, 10년째 장사나 사업을 하는 사람도 아니지만, 한번 실험해 보고 싶었어요. 인스타그램으로 사람들을 모을 수 있을까? 그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걸까?


그래서 지금 매일 실험해보는중에 있습니다. 그 결과는 약 일주일이나 이주일 후에 데이터가 쌓이면 또 공유해드릴게요.

아직 실험한지 이틀밖에 안되었는데, 벌써 눈에 띄는 결과가 나오고 있어서 굉장히 흥미진진해요.


오늘은 저번 글 맨 마지막에 적었던것과 같이, 나는 카페를 홍보하고 싶은거지, 인플루언서가 되고싶은게 아니다..! (물론 인플루언서 계정이 되면 좋겠지만)


그래서 이번에는 카페 분석글을 가지고 왔습니다!



☕️카페 인스타그램 분석 ☕️

팔로워 수 최소 2000부터 13만이 넘는

카페 계정들의 인스타그램 포스팅 패턴 분석!


개인카페 계정 팔로워 수 2000명 & 12만명

카페와 주문배달 계정 팔로워 수 2000명 & 1만명

프랜차이즈 카페 본사 계정 팔로워 수 13만명 & 4만명


을 포함해서 총 10개 계정을 살펴봤습니다.


최대한 각 부문별로 2개 계정 이상 찾으려고 했고, 또한

1만 이하 팔로워수를 가진 계정들의 패턴과

1만 이상 팔로워수를 가진 계정들을 비교할 수 있을지 살펴봤습니다.






1. 팔로워 수와 좋아요 수의 상관 관계


비교군이 많아 제가 인사이트를 얻은 계정들만 집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정 a: 2000 팔로워 -> 좋아요 10개 (1/200 수준)

계정 b: 2500 팔로워 -> 좋아요 250개 (1/10 수준)


위 계정을 보면, 팔로워 수는 비슷한테 좋아요 수가 굉장히 확연히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팔로워 수가 2000일 때 좋아요를 10개만 받는 계정은 -> 팔로워수는 많으나, 바이럴이나 혹은 팔로워들과 소통이 잘 되지는 않고있는 계정이라고 볼 수 있었고,

팔로워수가 2500인데 좋아요를 250개를 받는 계정은 -> 정말 팔로워들과 소통이 정말 잘 되는 계정이구나 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왜 그럴까, 해당 계정들을 더 뜯어보니까


2000팔로워를 가진 계정 a의 경우 인스타그램 오픈 초기에는 매일 포스팅을 올렸었고, 그 때는 좋아요 수가 30~60 사이로 잘 받은걸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중간에 1년간 포스팅을 하지 않고, 근래 다시 이틀에 1번씩 포스팅하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팔로워 수 2500에 좋아요를 250을 받는 계정의 경우는 매일매일 일기와 같은 본인의 스토리 (스타 팬미팅을 갔다 왔다 등)를 올리고 있었고, 중간에 포스팅이 끊기지 않은걸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인사이트


1. 포스팅 매일 하다가 중간에 끊기면 그때부터 좋아요 수가 확연하게 끊기는구나.

2. 너무나 남들이 다 아는 어떤것 보다, 본인만이 들려줄 수 있는 스토리가 있으면 반응을 더 얻는구나




2. 좋아요 수와 댓글 수의 상관 관계


계정 b: 2500 팔로워 -> 좋아요 250개 & 댓글 3개

계정 c: 4000 팔로워 -> 좋아요 10개 혹은 2000개 & 댓글 1개 혹은 30개

계정 d: 10만 팔로워 -> 좋아요 300개 & 댓글 5개



저는 위에서 팔로워 수가 많고, 좋아요 수도 굉장히 높았던 계정 b의 경우, 본인의 스토리를 많이 올리니까 다른 사람들과 소통도 많이 하겠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하며 댓글도 많이 달릴것이라는 생각이 있엇는데, 반대로 댓글이 3개만 달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만 팔로워를 가진 계정 d도 평균적으로 댓글이 5개 내외로만 달리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카페 인스타그램에 댓글로 소통하는것은 그렇게 많이 있지는 않구나, 생각을 하며, 계정 c를 봤는데, 음? 좋아요 10개 혹은 2000개? 댓글도 너무나 양극화가 심했습니다. 그리고 예전 포스팅을 흘러흘러 살펴가보니, 좋아요 1개 좋아요 0개 더라구요.


음. 계정 c는 좋아요작업 혹은 팔로워 작업 (돈내고 좋아요 혹은 팔로워를 사는 것)을 했을수도 있겠다 생각이 퍼뜩 들었습니다.

그게 물론 나쁜것이 절대 아니고, 가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특히 인스타그램 핫플이 되고 싶은 입장에서 당연히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한편으로 또 든 생각은, 만약 이런 작업을 한다면 얼만큼 지속할 수 있을까? 나중에는 힘이 들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근래에는 포스팅이 없기도 했구요.



▶▶여기서 인사이트


1. 아무리 팔로워 수 대비 좋아요를 많이 받아도, 이것은 댓글 수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듯 하다.

2.돈주고 좋아요, 팔로워 수를 사게된다면 (이게 절대 나쁜건 아니지만) 얼만큼 지속할 수 있을까? 궁금하다 (가게는 결국엔 누가 얼마나 오래 버티느냐의 싸움인듯 하기에.)




3. 업로드 주기


포스팅 주기는 모든 계정을 통틀어서


좋아요를 팔로워 대비 많이 받는 계정의 경우 하루 1개

좋아요를 팔로워 대비 덜 받는 계정의 경우 3일에 1개


정도 되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인사이트


1. 좋아요 수를 많이 받으려면, 결국엔 물량공세가 답인가?



4. 포스팅 패턴


포스팅 패턴의 경우 사진은 1장~2장 내외로 업로드 하는 계정들이 많았고,

그렇지 않다면 릴스를 올리는 계정들이 많았습니다.


릴스와 사진을 번갈아가면서 올려서 릴스 1개에 포스팅 3개정도를 번갈아가며 올리는 계정들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또한 태그의 경우 5개 내외라면 본문에 첨부를 하는 반면에 10개 이상의 태그를 올린다면 댓글을 통해 태그를 숨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포스팅 패턴을 요약하자면;


- 사진: 1장 혹은 릴스

- #태그: 5개~ 30개 (10개 이상부터는 댓글로 숨김처리)

- 글자 수: 300자 ~ 450자

- 문단: 3개


그리고 지난번 글에서 언급했던 인플루언서의 경우 문장형태가 ~다. ~습니다. ~죠. 이렇게 끝나는 경우가 많았던 반면에 카페 인스타그램은 일괄로 전부 ~요. 로 끝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더 친근감 있게 다가가고 싶어서 그런듯 싶습니다.



▶▶여기서 인사이트


1. 태그를 본문에 넣고 싶다면 5개 내외로! 10개를 넘기지 말자!

2. 카페 포스팅의 경우 친근감이 중요하다! 어문은 ~~요 로 통일!



5. 사진


마지막으로 사진패턴 분석입니다.

굉장히 흥미진진 했습니다.


분석중 제일 흥미로웟어요.






차이점을 찾으셨을까요?

제가 발견한걸 알려드릴게요.


제가 6개 사진을 왼쪽 3개와 오른쪽 3개로 분리해 놓았는데요, 한번 왼쪽과 오른쪽을 비교해서 봐보세요.

무엇을 찾으셨나요?


바로 이전 글에서도 발견했듯이, 사진위에 글이 올라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오른쪽에서도 사진위에 글이 올라가지 않은 포스팅도 있지만.

동일 계정을 비교했을 때 사진 위에 글이 있는 포스팅과 없는 포스팅을 비교했을 때 사진위에 글이 있으면 좋아요 수가 2배에서 5배까지도 차이가 나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왼쪽의 글이 없는 사진 위주의 포스팅의 경우, 그냥 꾸준히 동일한 개수의 좋아요를 받고 있었어요.


갬성 위주의 인스타그램을 할 것이냐, 활기찬 느낌의 인스타그램을 할 것이냐에 따라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가야할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서 인사이트

1. 카페 포스팅에서도 사진위에 글이 올라갔을 때 좋아요를 더 많이 받는다.

2. 하지만 글이 올라가는 순간 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어떤 스타일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고 싶은지 본인이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일관성!





5. 인사이트 총합


1. 포스팅 매일 하다가 중간에 끊기면 그때부터 좋아요 수가 확연하게 끊기는구나.

2. 너무나 남들이 다 아는 어떤것 보다, 본인만이 들려줄 수 있는 스토리가 있으면 반응을 더 얻는구나


3. 아무리 팔로워 수 대비 좋아요를 많이 받아도, 이것은 댓글 수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듯 하다.

4.돈주고 좋아요, 팔로워 수를 사게된다면 (이게 절대 나쁜건 아니지만) 얼만큼 지속할 수 있을까? 궁금하다 (가게는 결국엔 누가 얼마나 오래 버티느냐의 싸움인듯 하기에.)


5. 좋아요 수를 많이 받으려면, 결국엔 물량공세가 답인가?


6. 태그를 본문에 넣고 싶다면 5개 내외로! 10개를 넘기지 말자!

7. 카페 포스팅의 경우 친근감이 중요하다! 어문은 ~~요 로 통일!


8. 카페 포스팅에서도 사진위에 글이 올라갔을 때 좋아요를 더 많이 받는다.

9. 하지만 글이 올라가는 순간 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어떤 스타일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고 싶은지 본인이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일관성!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결과일 수도 있고,

새로 발견한 인사이트가 있으신 분들도 있을것 같네요.



혹시 인스타그램 1일 1챌린지 하실 분 있으신가요?

https://open.kakao.com/o/gZhMkrtg 


단톡방 들어와서 같이 해요! 

지금 저밖에 없어서 너무 쓸쓸해요 �



카페사장의 인스타그램 좌충우돌 도전기

#카페사장 #인스타그램 #좌충우돌 #도전기




작가의 이전글 다들 가게 인스타그램 운영 하시나요? 어떻게 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