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마음먹은 대로 될까?

성공학 교수가 전하는 성공가이드

by 이내화

늘 반복되는 일상으로 지쳐 있는 당신을 위한 <행복의 파이> 한 판을 들고 나왔다. 한 조사기관이 미국, 한국, 바레인, 슬로베니아, 아르헨티나 등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원하는 게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 질문을 받은 사람들은 한결같이 무엇을 첫 번째로 꼽았지. 과연 무엇일까? 이들은 행복을 첫 번째로 꼽았다. 행복은 누구에게나 중요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이 지금보다 행복해지려면 도대체 무엇이 필요할까?

돈, 좋은 집, 좋은 차 아니면 휴가, 맛있는 음식 등 이런 생각을 할 것이다. 사실 행복에 대한 생각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딱 뭐라고 단정하긴 어렵지만 가령 더 나은 새 직장, 좀 더 자상한 배우자, 회춘, 공부 잘하는 자녀, 질병이나 장애의 치유, 더 많은 시간 등이 아닐까 한다.

그런데 한 조사에 의하면 행복의 원천은 그런 것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말하자면 행복의 원천은 다른 데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행복의 근원지를 못 찾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복의 원천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그 원천은 당신 자신에게 있다. 말하자면 마음에 있는 것이다.

혹시 인간으로서 첫 달나라를 밟은 우주인 닐 암스트롱을 아는가? 아마 1965년도 기억된다. 당시 초등학교 학생이었던 필자는 이 역사적인 장면을 집에서 보지 못하고 학교 교무실에서 시청하게 된다. 왜 그랬을까? 집에 TV가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웬만한 집엔 TV가 없었다. 물론 TV뿐만이 아니다. 냉장고, 전화, 핸드폰, 자가용 같은 것도 없었다. 그런데 지금 이런 것들이 없는 가정은 드물 것이다. 이런 말을 하는 건 대개 사람들은 지금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 지를 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행복의 원천을 부와 명예 등에 두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재 자신의 행복 정도를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물론 있다. 이름 하여 <행복 척도>라는 것이다. 다음 4개의 질문을 듣고 1에서 7까지 점수를 매기면 된다.

1) 나는 자신이 대체로 (매우 행복하지 않은 사람 또는 매우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 대부분의 내 연배들과 비교를 해볼 때 나는 자신이 (덜 행복하다 또는 더 행복하다 )라고 생각한다. 3) 어떤 사람들은 대체로 매우 행복하다. 그런 사람들은 삶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 상관없이 모든 것을 최대한 누리면서 삶을 즐기는 것 같다. 이 말이 당신을 묘사하는 데 어느 정도나 해당되는가? (전혀 해당되지 않는다 또는 매우 크게 해당된다)


4) 어떤 사람들은 대체로 별로 행복하지 않다. 우울증을 앓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이 마땅히 행복해야 할 만큼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 이 말이 당신을 묘사하는 데 어느 정도나 해당되는가? (매우 크게 해당된다 또는 전혀 해당되지 않는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이내화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이내화의 브런치입니다.

7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89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믿음의 마크가 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