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 교수가 전하는 성공가이드
늘 반복되는 일상으로 지쳐 있는 당신을 위한 <행복의 파이> 한 판을 들고 나왔다. 한 조사기관이 미국, 한국, 바레인, 슬로베니아, 아르헨티나 등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원하는 게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 질문을 받은 사람들은 한결같이 무엇을 첫 번째로 꼽았지. 과연 무엇일까? 이들은 행복을 첫 번째로 꼽았다. 행복은 누구에게나 중요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이 지금보다 행복해지려면 도대체 무엇이 필요할까?
돈, 좋은 집, 좋은 차 아니면 휴가, 맛있는 음식 등 이런 생각을 할 것이다. 사실 행복에 대한 생각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딱 뭐라고 단정하긴 어렵지만 가령 더 나은 새 직장, 좀 더 자상한 배우자, 회춘, 공부 잘하는 자녀, 질병이나 장애의 치유, 더 많은 시간 등이 아닐까 한다.
그런데 한 조사에 의하면 행복의 원천은 그런 것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말하자면 행복의 원천은 다른 데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행복의 근원지를 못 찾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복의 원천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그 원천은 당신 자신에게 있다. 말하자면 마음에 있는 것이다.
혹시 인간으로서 첫 달나라를 밟은 우주인 닐 암스트롱을 아는가? 아마 1965년도 기억된다. 당시 초등학교 학생이었던 필자는 이 역사적인 장면을 집에서 보지 못하고 학교 교무실에서 시청하게 된다. 왜 그랬을까? 집에 TV가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웬만한 집엔 TV가 없었다. 물론 TV뿐만이 아니다. 냉장고, 전화, 핸드폰, 자가용 같은 것도 없었다. 그런데 지금 이런 것들이 없는 가정은 드물 것이다. 이런 말을 하는 건 대개 사람들은 지금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 지를 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행복의 원천을 부와 명예 등에 두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재 자신의 행복 정도를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물론 있다. 이름 하여 <행복 척도>라는 것이다. 다음 4개의 질문을 듣고 1에서 7까지 점수를 매기면 된다.
1) 나는 자신이 대체로 (매우 행복하지 않은 사람 또는 매우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 대부분의 내 연배들과 비교를 해볼 때 나는 자신이 (덜 행복하다 또는 더 행복하다 )라고 생각한다. 3) 어떤 사람들은 대체로 매우 행복하다. 그런 사람들은 삶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 상관없이 모든 것을 최대한 누리면서 삶을 즐기는 것 같다. 이 말이 당신을 묘사하는 데 어느 정도나 해당되는가? (전혀 해당되지 않는다 또는 매우 크게 해당된다)
4) 어떤 사람들은 대체로 별로 행복하지 않다. 우울증을 앓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이 마땅히 행복해야 할 만큼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 이 말이 당신을 묘사하는 데 어느 정도나 해당되는가? (매우 크게 해당된다 또는 전혀 해당되지 않는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