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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REMA Jun 23. 2022

코로나19는 뷰티 트렌드를 어떻게 바꾸어 놓았을까?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우리는 지난 2년간 참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히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는 사회 곳곳의 트렌드와 소비 패턴에 큰 영향을 미쳤죠. 뷰티 시장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크리마는 이러한 현상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코로나19 전후의 뷰티 온라인 쇼핑몰 리뷰 데이터를 분석했고, 눈에 띄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통계청 ‘온라인 쇼핑 동향'

코로나19가 뷰티 카테고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알기 위해서는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 동향' 조사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19년 뷰티 카테고리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2조 2986억 원으로 2018년 대비 무려 25% 증가했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은 12조 4712억 원으로 2019년 대비 0.7% 증가에 그쳤고, 코로나19가 가장 심했던 2021년은 12조 2070억 원으로 2020년 대비 거래액이 1.8% 감소했습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마스크로 얼굴의 반 이상을 가리고 다니다 보니 상대적으로 화장을 덜 하게 되면서 관련 소비가 크게 줄어들었죠.


코로나19 시대, 소비자들은 뷰티 상품의 어떤 가치를 중요시했을까?


코로나19는 온라인 쇼핑 거래액뿐만 아니라 뷰티 트렌드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크리마는 이러한 변화를 자체적으로 분석한 코로나19 전후 온라인 쇼핑몰 뷰티 카테고리 리뷰 키워드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 뷰티 카테고리 리뷰 키워드

크리마 고객사  뷰티 카테고리의 2021 리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눈에 띄었던 점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효과' 언급한 리뷰의 수가 크게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모공, 기미, 트러블  화장품 효과와 관련된 단어 언급량도 많았죠. 실제 작성된 리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효과를 이야기하는 단어가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마스크 끼다가 문득 거울을 보니 기미, 주름이 가득… 좋은 효과 기대합니다.’
‘마스크로 지친 피부를 위해 준비했어요. 효과 좋아요'
 ‘자꾸 트러블이 생겨서 구매했어요. 흡수도 잘되고 진정에 효과 보고 있어요'

이러한 점을 미루어봤을 때,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자들의 관심이 색조 화장품보다 더마 코스메틱 등 피부 자체를 관리하는 기초 케어 상품에 쏠렸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뷰티 상품 카테고리별로 구매 온도차가 뚜렷해진 셈이죠.


소비자들이 뷰티 상품의 ‘효과'에 주목한 이유


소비자들이 뷰티 상품의 효과에 주목한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라는 특징적인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이너뷰티/셀프 메디케이션 등 건강을 챙기는 트렌드의 확산도 주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다 보니 얼굴 온도와 습도가 높아져 쉽게 피부 트러블이 생기고, 모공이 넓어져 소비자들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트러블 및 진정에 효과 있는 상품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스스로를 돌볼 시간이 많아져 이너뷰티나 셀프 기기 등으로 피부 속부터 가꾸려는 소비자도 증가 요인 중 하나입니다.


뷰티 시장에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다양한 트렌드 키워드도 등장했습니다. 피부 기초부터 챙기는 ‘코어 소비', 마스크로 인한 여드름 관리 ‘마스크네 관리', 집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홈케어' 등 많은 뷰티 트렌드 키워드가 피부 케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죠. 더불어 최근 유행에 따르기보다는 나에게 집중하고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이른바 ‘미코노미'가 쇼핑 트렌드로 급부상하면서 자신의 피부 컨디션에 집중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하는 고객의 니즈가 스킨케어 제품 구매를 더욱 자극하고 있습니다.


2022년 하반기는 크리마 리뷰로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보세요!


최근에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이 완화되고,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면서 외부 활동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피부 관리뿐만 아니라 색조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리뷰를 통해 우리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지금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빠르게 캐치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상품 기획과 준비가 더욱 원활해질 수 있도록 이번 하반기는 리뷰 관리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요?      


크리마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쇼핑몰 이용 고객의 구매율을 높이고, 쇼핑몰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크리마 서비스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하단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크리마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bit.ly/3nfk5m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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