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마 리뷰
크리마 챗봇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쇼핑몰 고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에서 바로 리뷰를 수집해보세요.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리뷰 작성부터 등록까지 한 번에 가능해 리뷰 작성률이 2배 이상 높아질 수 있어요. 크리마 챗봇 소개부터 효과, 설정 방법까지 모두 한 번에 안내해 드릴게요!
금융, 병원 등의 웹페이지나 카카오 브랜드 계정에서 대화형 봇을 통해 간단한 문의를 남기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은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이렇게 자동으로 사용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봇이 챗봇입니다.
크리마 챗봇은 국내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카카오톡 내에서 자사 쇼핑몰 구매 고객에게 간편하게 리뷰를 수집하도록 설계되었어요. 접근성 높은 카카오톡 내에서 구매 고객들에게 리뷰 작성을 요청하기에 리뷰 작성률이 높아질 수 있고, 자연스럽게 메시지 내에 자사 쇼핑몰 이벤트/프로모션을 홍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구매 고객들이 어떤 흐름으로 리뷰를 남기는 지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에 접속해 크리마 챗봇을 체험해보세요! (크리마 챗봇 체험하기는 PC환경에서 최적화되어있습니다.)
✅ 리뷰 작성률이 높아져요
크리마 챗봇은 구매 고객들이 카카오톡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요. 온 국민들이 쓸 만큼 접근성이 높은 매체일 뿐더러, 문자나 메일보다 스팸 인식이 덜하기에 리뷰 작성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더불어 별점, 리뷰 사진, 후기 등을 카카오톡 대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입력할 수 있어 고객들의 심리적 부담, 피로도를 덜 수 있어요. 또한 챗봇 내에서 리뷰 작성이 가능한 상품 리스트를 노출해주어 여러 상품 리뷰 작성이 쉬워진다는 장점도 있어요.
이러한 이유 덕분인지, 실제 챗봇을 도입한 후 자사 쇼핑몰의 리뷰 수가 2배 증가한 케이스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크리마 챗봇, 안 쓸 이유 없겠죠?
✅ 설정 한 번에 맞춤형 적립금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요
리뷰 요청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일일이 문구나 적립금을 입력할 필요 없어요.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에서 자사 쇼핑몰 적립금을 설정해놓으면 끝! 영상, 사진, 텍스트와 같이 리뷰 유형 별 적립금을 별도로 안내할 수도 있어요. 본격적인 리뷰 작성 전, 고객들이 받을 수 있는 적립금을 확인할 수 있기에 리뷰 작성에 대한 유인이 높아질 거예요.
✅ 브랜드 T&M를 살려 고객과 소통할 수 있어요
브랜드 T&M에 맞는 커스텀 문구로 챗봇 첫 메시지(알림톡)을 전달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친근한 T&M의 펫 쇼핑몰이라면 ‘보호자님의 사랑스러운 아이를 제품 사진과 함께 예쁜 리뷰로 자랑해주세요’와 같이 작성할 수 있겠죠. 이 밖에도 브랜드만의 T&M를 살려 알림톡 문구를 작성해보세요. 단, 첫 메시지(알림톡) 문구는 카카오톡 검수 과정 이후에 최종 노출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리뷰 수집은 물론, 자사 쇼핑몰 이벤트/프로모션까지 홍보할 수 있어요
브랜드에서 진행 중인 리뷰 이벤트나 프로모션이 있다면 챗봇 메시지를 통해 홍보해보세요.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에서 챗봇의 시작과 마지막 메시지를 커스텀할 수 있는데요. 메시지 내 이미지나 링크도 등록 가능하니 자유롭게 커스텀해보세요. 리뷰 작성을 시작하는 단계인 ‘작성 시작 메시지’에는 리뷰 이벤트나 적립금을 소개해 리뷰 작성을 독려하는 것을 추천해요. ‘마지막 메시지’에는 쇼핑몰 내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추가적인 매출을 기대해보세요. 메시지 커스텀은 선택 사항이며 원치 않을 경우 기본 메시지로 발송됩니다.
✅ 브랜드 계정으로 챗봇 발송이 가능해 카카오 친구가 늘어나요
프리미엄 플랜 이용 시 기존 카카오톡 브랜드 계정으로 챗봇을 발송할 수 있어요. 쇼핑몰 고객 입장에서도 최근에 상품을 구매했던 브랜드 계정에서 발송한 메시지에 반응할 확률이 더 높겠죠? 더불어 카카오톡 브랜드 계정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에게도 챗봇 알림톡이 발송되기에 카카오 친구 확보까지 기대해볼 수 있어요. 브랜드 계정으로 챗봇 발송을 원하신다면 프리미엄 플랜을 사용해보세요. (크리마 리뷰 사용 전이라면, 먼저 서비스 도입 문의를 해주세요 ☺️)
챗봇 발송을 활성화하기 전, 먼저 챗봇 발송 메시지를 설정해보세요.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의 리뷰 → 메시지 관리 → 챗봇 → 챗봇 메시지 설정에서 메시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첫 메시지(알림톡)의 경우 최초 발송되는 알림톡 메시지를 변경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또 챗봇 시작 이후의 작성 시작 메시지와 마지막 메시지도 이곳에서 커스텀할 수 있어요. 이후 ‘테스트 메시지 발송’을 클릭하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방금 설정한 커스텀 메시지를 카카오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대로 첫 메시지(알림톡) 커스텀은 카카오톡 검수 이후 메시지 발송이 가능해요. [메시지 템플릿 생성] 버튼을 누르면 메시지를 직접 입력할 수 있고, 설정 창에서 검수 결과도 확인할 수 있어요. 만약 검수 과정 없이 바로 챗봇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면 기본 템플릿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챗봇 작성 시작 메시지와 마지막 메시지는 별도 검수 없이 자유롭게 문구를 커스텀할 수 있어요. 다만 작성 시작 메시지 내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문구는 고정 노출됩니다. 템플릿 내용 란에 문구를 작성하면 카카오톡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 왼쪽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한데요. 템플릿 문구 내에서 쇼핑몰로 연결되는 링크도 넣을 수 있고, 이미지도 첨부 가능하니 자유롭게 리뷰 이벤트/프로모션을 홍보해보세요.
챗봇 메시지 커스텀을 완료하셨나요? 챗봇 발송을 위해서는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의 리뷰 → 메시지 관리 → 메시지 설정 → 발송 방법 → 메시지 발송 방법을 [챗봇]으로 선택해주세요. 설정 즉시 리뷰 유도 메시지가 챗봇 형태로 발송됩니다.
리뷰 작성률을 높이고,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크리마 챗봇. 크리마 리뷰를 도입하면 무료 챗봇 메시지 1,000건이 제공되니 편하게 이용해보세요. 추가적으로 챗봇을 발송하고 싶다면 건당 11원으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아직 크리마 리뷰 도입 전이신가요? 그렇다면 하단 버튼을 클릭해 문의해주세요. 친절하게 상담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