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일 때 고려하는 요소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해요. 사람들은 어떻게 기술을 받아들이게 되는 걸까요? 새로운 기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요즘 시대에,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기술도 있지만, 정말 유용해보이는데 사장되는 기술들도 있죠. 사람들은 어떤 기준으로 이 기술들을 판단해서 받아들이기로 결심하는건지 늘 궁금했어요.
그리고 전 개인적으로 노인들이 기술을 받아들이고 사용하게 만드는 일에 대해 관심이 많거든요. 저희 할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 요양병원에 한동안 계셨는데, 그때가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기였어요. 할머니를 직접 뵙지도 못하고 유리창을 통해서 만나야 했었는데, 할머니가 영상통화를 잘 사용하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죠. 그런데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를 꺼려하시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어떻게 기술을 받아들이게 되는 건지를 알면, 기술 취약 계층에게 기술을 알리는 일도 조금 쉬워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어요.
1. 사람들은 신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해 기술의 유용성, 사용성, 그리고 기술로 인해 본인이 얻을 수 있는 감정적 즐거움 등을 고려합니다.
2. 기술 수용 모델이 발전함에 따라 사용성부터 감정적 가치, 사회적 요인, 기기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가치까지 점차 추가되며 모델이 확장되었습니다.
3. 어렵지만 유용한 기술들을 보다 쉽게, 그리고 가치있게 잘 다듬어서 사용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UX 디자이너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maily.so/inspirex/posts/b991a97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