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를 잇는 다음 세대를 알파 세대라고 하죠? 2010년 이후 태어난 세대를 알파 세대라고 부르는데요, 밀레니얼 세대를 부모로 둔 아이들입니다. 저출산 시대에 태어나 그 어느 세대보다 많은 지원을 받게 되어 시장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죠. 20억 명에 달하는 알파 세대(2010-2024년생)는 역사상 가장 큰 세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나이 많은 구성원이 겨우 14살이지만 알파 세대는 이미 무시할 수 없는 경제적 세력입니다.사회 분석가이자 인구학자인 마크 맥크린들(Mark McCrindle)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들은 상당한 액수의 돈을 쓰고 있으며, 부모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알파 세대의 직접적인 지출과 영향력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5조 5,0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오늘은 알파 세대란 누구인지, 어떤 배경으로 인해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 그리고 우리가 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알파 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환경 의식이 높고, 개인 맞춤형 학습에 익숙하며, 밀레니얼 부모의 기술 친화적이고 교육 중시, 다양성 존중, 환경 의식, 균형 있는 삶의 가치관에 영향을 받아 성장합니다.
2️⃣ 알파 세대에 접근하려면 몰입형 인터랙티브 경험, 데이터 기반 맞춤형 콘텐츠, 지속 가능한 브랜드 가치, 사회적 책임과 커뮤니티 참여를 강조해야 합니다.
3️⃣ 주요 기업들은 알파 세대를 타겟으로 몰입형 경험, 다양성 존중, 가상과 현실 연결 등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