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 와이 Jul 04. 2024

마케터의 전문성을 높여주는 AI 활용팁 2단계

Consensus와 챗PDF

마케터로서 보도자료를 작성하거나,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 운영에 필요한 콘텐츠를 만드는 등 각종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단순히 내용을 써내려가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느껴질 때가 있는데.


이때, 콘텐츠의 성질에 따라 전문성을 보완하면 완성도를 향상할 수 있다. 아래 두 단계로 AI를 활용하면 손쉽게 콘텐츠의 전문성을 높여줄 수 있다.

 


1. Consensus로 논문 찾기


첫 번째 단계는 바로, 논문을 활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콘텐츠에 적합한 논문을 찾아 활용하는 과정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하지만 챗GPT의 GPTs 기능을 이용하면 질문 하나만으로 주제에 맞는 논문을 찾아 적절한 구절 인용까지 가능하다.


GPTs는 챗GPT를 특정 목적에 맞게 커스텀한 챗봇으로, 적절한 논문을 찾는 기능뿐만 아니라, 글쓰기에 특화된 챗GPT, 로고를 만드는 데 특화된 챗GPT, 혹은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기능을 가진 챗GPT 등 다양한 맞춤 챗봇들이 존재한다.


Consensus로 논문 찾기


논문 찾는 기능의 여러 GPTs가 있지만 그중, Consensus는 논문을 찾거나 과학적인 근거 기반의 자료가 필요할 때 유용하다. 비건 뷰티 브랜드의 마케터가 신제품 출시를 맞아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단순히 환경과 피부에 비건 화장품이 좋다는 일차원적인 서술보다 독자를 설득하는 더 전문적이고 신뢰 가능한 정보가 필요할 것이다.


 "비건 화장품이 환경과 피부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브랜드 공식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어. 적합한 논문 추천해 줘"와 같이 논문을 찾는 목적과 주제 등의 간단한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해도 관련된 논문의 요약본과 링크를 제공해 준다.


비건 화장품의 환경적 이점, 비건 화장품의 피부에 대한 이점,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시각에서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활용해서 콘텐츠의 전문성을 높이거나 직접 인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콘텐츠의 신뢰성과 퀄리티를 향상할 수 있다.



2. 챗PDF로 인용하기


Consensus를 통해 검색된 논문의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하면 원문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대부분 영어로 작성된 방대한 논문이 많은데 이때 직접 읽고 분석, 해석하려면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된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챗PDF이다. 챗PDF는 PDF 문서 분석 기능의 AI 툴이다.


챗PDF로 논문 인용하기


"해당 논문을 주제와 근거로 나눠 요약해 줘. 그리고 비건 화장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블로그 포스팅에 인용할 문구 추천해 줘. 한국어로."와 같은 프롬프트 입력 한 번이면 지시에 따라 요약된 내용은 물론이고 적절한 인용 문구도 추천해 준다. 논문에서 다루는 동물 희생 없는 패션브랜드의 종류, 지속 가능한 패션 운동의 사례 등 연쇄적으로 질문을 이어나갈 수도 있다.


따라서 브랜드 콘텐츠를 제작할 때 단순히, 비건 화장품이 환경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서술을 넘어서, 논리적인 근거와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실제로, Consensus로 적절한 논문을 찾고, 챗PDF로 필요한 정보를 간편하게 추출해서 브랜드 공식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보도자료 등에 종종 활용하는데, 근거가 체계적이고 풍부하기 때문에 훨씬 신뢰성 있는 자료가 된다. 또한 관련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손쉽게 아카이빙할 수 있어 귀중한 자원이 된다.


이처럼, AI 툴의 기능을 이해하고 업무에 적절히 활용하면, 복잡하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도 효율적으로 해결해서 더욱 발전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챗GPTvs제미나이vs코파일럿 (Feat. 마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