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무진한 AI 마케팅의 세계
최근 업데이트된 챗GPT는 고도화된 멀티모달(Multi modal) 기능을 탑재하여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서, 심층적인 대화와 상호 작용을 통해 마치 사람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기능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텍스트 몇 자 입력만으로 각 분야 전문가급의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전에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나 복잡한 기획, 시각적 이미지, 전략적 문서, 생동감 있는 음성 및 영상 콘텐츠 등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또, 내가 '음성'으로 묻는 질문에 로딩 없이 자연스럽게 대답하며 마치 사람처럼 대화를 이어갈 수도 있다.
그렇다면 마케터로서 이처럼 진보된 기능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챗GPT로 마케팅 업무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며, 그중 주요 요소 일곱 가지를 꼽아보았다.
가장 기본적으로, 챗GPT로 마케팅 프로젝트의 기획안을 생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목적, 진행 방식, 예산, 그리고 홍보 전략과 우리 브랜드의 현 상황 등의 기본 정보를 제공하면, 챗GPT는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구조를 가진 설득력 있는 기획안을 생성해 낼 수 있다. 혹은 이러한 요소들을 일일이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아도 적합한 예산이나 홍보 방식 등을 챗GPT가 자체적으로 분석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줄 수도 있다. 더 나아가 이렇게 완성된 기획안을 Gamma에 붙여 넣으면 기획안의 PPT까지 한 번에 생성 가능하다.
챗GPT에서의 프롬프트 구조화 작업을 통해 브랜드 SNS 운영을 자동화할 수 있다. 먼저, "패밀리레스토랑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마케터"와 같이 역할을 지정하고, 계정의 성격과 운영 목적, 그리고 "우리 레스토랑의 일상적인 풍경을 묘사하는 인스타그램 문구 생성" 등과 같은 상황을 설정한다. 이어서, 아웃풋에 대한 단계별 지시사항과 몇 가지 예시를 입력함으로써 챗GPT가 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하며 SNS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관리하도록 학습시킬 수 있다. 특히 Customize ChatGPT 기능을 이용하면 인풋과 아웃풋을 커스텀할 수 있어 각 브랜드의 고유한 톤 앤 매너를 반영한 일관된 SNS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작성하고자 하는 카피의 목적과 타깃, 그리고 노출되는 채널의 특성과 어투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지시하기만 하면 100가지가 넘는 카피를 뽑아내는 데 10분도 채 걸리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몇 가지 예시를 제공해 주면 더욱 내가 원하는 스타일에 가까운 카피가 생성된다. 이처럼 챗GPT, 인공지능은 이제 과거 인간 고유의 것이라고 여겨졌던 창작의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챗GPT-4의 Code Interpreter 기능을 활용하면 복잡한 성과 데이터 분석 작업도 매우 간소화할 수 있다. 특정 프로젝트나 캠페인의 성과 지표 로우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파일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조회수, 판매율, 고객 참여도, 매출 증감 추이 등 원하는 분석 유형에 따라 분석을 수행하고 그에 맞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적합한 도표나 그래프로 시각화할 수도 있다.
유료버전인 챗GPT-4 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챗GPT에 간단한 엑셀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엑셀 함수를 도출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년 동안의 일간 조회수 로우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각각의 항목이 입력되어 있는 셀 정보를 입력한 후 "주말과 평일 간의 조회수 차이를 분석하는 함수 도출해 줘"라고 지시하기만 하면 된다. 복잡한 추론이나 작업 과정 없이, AVERAGEIF, SUMIF, VLOOKUP 등 적합한 함수 수식이 바로 도출되며 복사하여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챗GPT는 마케팅 전략에 필수인 타깃 오디언스 분석을 위해 맞춤형 설문조사를 생성할 수 있다. 사용자가 타깃 오디언스의 특성과 설문 목적 등 관련 내용을 입력하면, 챗GPT는 이 정보를 기반으로 관련성 높고 심층적인 질문들을 포함한 설문조사를 생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출된 설문 결과 또한 챗GPT를 통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하다. 챗GPT-4를 통해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파일을 업로드하여 즉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주관식 문항 같은 비정형의 답변도 자연어 처리 기능을 활용하여 특이사항을 카테고리화하여 분석해 낼 수 있다.
챗GPT를 활용하여 경쟁사 분석이 가능하다.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 타깃 오디언스,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성 등을 포함한 브랜드 정보를 챗GPT에 입력한 후, 비슷한 시장 상황의 경쟁사 몇 가지를 선별하여 분석할 것을 지시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챗GPT는 경쟁사의 성공 요인과 취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된 보고서나 표 형태로 도출할 수도 있다. 이는 브랜드의 시장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참고할 수 있다.
챗GPT로 마케팅 콘텐츠에 필요한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다. 디자인툴을 잘 다루지 못하는 마케터도 전문적인 수준의 이미지를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어 마케팅의 시각적 요소를 강화할 수 있다. 제작을 원하는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이미지 제작의 목적과 사이즈 등을 지시하면 즉시 이미지가 생성된다. 기존 챗GPT-4 에서는 한 번 생성한 이미지를 수정하기 어려웠는데,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이미지의 부분적인 요소들도 텍스트로 지시하여 세밀하게 수정할 수 있어 사용 유용성이 확대되었다.
이처럼 AI의 발전에 따라 마케팅에 적용하고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해졌다. 마케터로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즉 궁극적으로 나의 마케팅력을 높이기 위해 이제 AI 공부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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