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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을 말하다!

공감에 대하여

1. 공감과 동의

개인이나 집단이나 결정하는 과정에서 동의를 얻는다는 것은 제시한 의견에 대해서 얼마나 그 의견에 공감하고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서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면서 결정의 승패가 나뉜다.

2. 공감과 리더십

동의를 위한 공감대율을 높이기 위해서 공감을 얻기 위한 상대방의 수준과 심리를 파악하는 것은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의 능력과 자질을 알아볼 수 있고 그 자질이 곧 리더십의 기질과도 연관되어 생각할 수 있다.

3. 공감과 인맥관리

공감을 잘 이끌어내는 사람일수록 주위에 사람이 모이고 모이는 사람들의 평가도 저 사람 곁에 있으면 무엇인가를 얻을 것이 있다고 생각하며 어떤 의견을 제시하여도 신뢰감을 갖게 된다.

*. 공감은 권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4. 공감을 이끌어내는 능력

개인이나 집단이나 현재의 상황에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먼저 파악하려는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개인이라면 심리적으로 접근하고 집단이라면 무엇을 요구하는지, 무엇을 필요한지를 파악하되 그 가운데서도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파악한 이후에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공감은 자기주장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5. 공감심리

사람들의 심리 속엔 반대하려는 심리보다는 찬성하고 공감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더 강하다. 설령 의견에 반대하고 비판하는 사람도 동의하고 공감하고 싶지만 자신이 의견을 내기 전, 생각하기 전에 자신보다 먼저 했다는 질투심에 일단은 반대를 하며 컴플레인을 걸어 보려는 것이다.(나보다 네가 먼저라는... 심리)

그러기에 공감을 얻어내려는 의지가 충분하다면 공감을 통한 리더십과 인맥관리를 형성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고 특히 심리상담사라면 차별화된 전문 상담사가 될 것이다.

*공감대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소통이 되지 않더라도 공감대라는 테이블에는 항상 마주 앉아 있어야 한다.


※. 소통이 안되니 대화를 거부할 때는 그 어떤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없다.


✒️한 줄 마무리

상대방에게 공감을 얻으려면 상대방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라./박재하

박재하/사회복지사(리더십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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