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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Sep 10. 2024

'회계'의 종류

1. 각 회계의 특징

[회사에서 사용되는 회계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재무회계는 회사의 외부인원(투자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회계이며, 관리회계는 기업의 내부인원(관리자) 에게 보여주기 위한 회계이며, 세무회계는 세무당국에게 보여주기 위한 회계입니다. 이들의 주요 내용과 특징, 차이점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각 회계의 특징


재무회계는 내부에서도 활용하지만 주로 외부에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업의 현재 정보를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회계입니다. 회계원리, 중급회계, 고급회계를 통틀어서 재무회계라고 합니다.


관리회계원가를 분석하고 이후 기업경영의 의사결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재무회계와는 다르게 기업의 내부인원은 볼 수 있지만 외부인원은 볼 수 없습니다.


세무회계는 개인에게 소득세를 매기는 것처럼, 법인인 기업은 법인세를 내야 합니다기업의 소득은 개인의 소득보다 훨씬 규모가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없이는 계산이 불가능합니다. 국세기본법,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상속세, 증여세, 국세징수법 등을 다루게 됩니다.


2. 재무회계


재무회계는 회계학의 주요한 한 분야로서 기업의 경영 활동을 외부에 공표할 목적으로 재무제표라는 회계 보고서를 기록, 분류, 정리, 작성하는 회계입니다. 기업의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회계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회계입니다. 또한, 재무회계에 의하여 작성된 재무제표는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외부의 많은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객관적인 회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이 기준이 되며, 해당 국가의 정부기관 또는 민간기관에 의해 정해집니다.


가.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재무회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무보고입니다.

재무보고란 기업 등과 같은 경제주체들이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제공받기 위해 기업에 관한 모든 재무정보를 외부의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보의 주된 이용자는 주주와 채권자이며 주로 재무제표를 통해서 정보를 얻게 됩니다. 따라서 재무회계에서는 재무제표를 주기적으로 작성하고 공표합니다.


재무보고는 기본 재무제표(본문 및 주석), 부속명세서, 기타 재무보고(사업보고서, 결산서, 사업전망보고서 등)으로 구성합니다. 여기서 재무제표와 부속명세서는 ‘기업회계기준’에 맞추어서 작성해야 합니다.

재무제표 본문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가 있으며,

주석은 주요 회계처리 방침, 자산/부채의 평가기준, 회사의 개황 및 주요 영업내용, 우발상황 및 약정사항 등이 기재됩니다.


나. 재무보고의 목적


- 투자 및 신용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미래의 현금흐름을 예측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재무상태, 경영 성과, 현금흐름 및 자본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경영자의 수탁 책임 평가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 재무회계 주요 용어


- 기업내용공시 : 기업의 이해관계집단(주주, 채권자, 소비자 등)에게 기업의 경영성과 및 향후 계획 등에 관해 공개적으로 명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도록 하기 위한 행위입니다.


- 대변계정 : 재무상태표에서 오른쪽에 위치하며, 자산의 감소나 부채의 증가, 자본의 증가, 수익의 발생, 비용의 소멸이 발생할 때 자금의 흐름을 기입하는 계정입니다.


- 차변계정 : 재무상태표에서 왼편에 기재되며, 자산의 증가 등 대변계정과 반대되는 상황이 발생할 때 해당사항을 분개한 후 기입합니다.


- 분식회계 : 기업이 재정상태나 경영실적을 실제보다 좋게 보이게 할 목적으로 사실과 다르게 부풀리거나 줄이는 방법을 통해 회계를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 현금흐름표 : 일정기간 동안의 기업의 현금의 변동내용을 명확하게 보고하기 위하여 당해 회계기간에 속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내용을 적정하게 표시한 표입니다.


- 회계변경 : 회계정책의 변경과 회계추정의 변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책의 변경은 재무제표의 작성과 보고에 적용하던 회계정책을 바꾸는 것이며, 추정의 변경은 기업 환경의 변화, 새로운 정보의 획득 또는 경험의 축적에 따라 지금까지 사용해 오던 회계추정치의 근거와 방법 등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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