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경앤 Jan 05. 2023

행복 완벽주의 맞는 단어인가요?

행복 완벽주의? 응? 음... 아하!

행복 완벽주의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너무 생소했다.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나는 한동안 이 단어를 외면했었다.

행복과 완벽주의라는 두 단어는 어울리지 않았다.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가 함께 하는 행복 완벽주의는 너무 낯설었다.


 그런데, 왜 행복과 완벽주의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을까?


무의식적으로 완벽하지 않으면 행복할 수 없다는 의미로 생각했었던 거 같다.  

완벽하지 않은 나는 이 단어를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이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전혀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두 단어를 여러 방법으로 만들어 보았다.


 행복한 완벽주의자, 완벽주의자를 위한 행복,  완벽주의로 행복 만들기, 행복을 위한 완벽주의, 완벽한 사람은 행복할까? 완벽주의자가 행복하게 사는 방법은  다른 걸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 두 단어가 만들어 내는 의미는 정말 다양했다.


그래도 역시 이 단어는 어렵다. 같은 단어인데도 미새한 차이로 많은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한동안 이 단어로 많은 생각을 했다.


'행복하려면 완벽해야 한다.' 그러면 정말 행복해지기 힘들 거 같다.

'완벽해야 행복하다.' 완벽의 의미에 따라 다르겠지만, 완벽해야 행복하다면 정말 행복은 어려울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

'행복해야 완벽한 것이다.'  행복한 것이 완벽한 것이면, 뭔가 완벽에 도전해 볼 수 있을 거 같다.

 

나만의 생각으로 단어를 만들어 보았다. 사람은 누구나 불완전하다. 하지만 누구나 완벽하고 싶어 한다. 자신이 완벽하다고 자신할 수 있는 사람은 없지 않을까? 아니 있을 수도 있지만 많지 않을 것이다.  사람은 완벽해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완벽하지 않지만 완벽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완벽한 사람이고 싶다.

완벽해지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작은 실망도 하지만 조금씩 이루어질 때 행복하다.


무조건 행복해야지만 된다는 행복 완벽주의는 더욱 위험하다. 인간이므로 불행할 수도 힘들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사실을 받아들이는 순간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는 안도감에 여유가 생긴다.


완벽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은 좋다. 더 나아가 행복을 느끼면서 완벽하다고 느끼는 것도 좋다. 그 모든 과정에서 삶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무화과나무 있는 집과 아파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