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황해도 원하는 삶을 쫒는 그녀, 영화 [소공녀]

영화 [소공녀] 리뷰

by 매실
5cd92d53434cf.jpeg?type=w1

내겐 3가지 가치관이 있다. 취향이 담긴 집,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일터, 일상을 즐겁게 해 줄 취미. 이 가치관만 있으면 어떤 선택이든 효과적으로 결정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선택은 여전히 어려웠다. 이번엔 내가 아닌 주변의 시선 때문에.


그건 돈이 안 되니
늙어서까지 할 수 없으니


하지 말라는 말부터 결혼은 언제 할 건지 이것저것 묻는 사람이 많아졌다. 초반엔 설명을 덧붙였지만, 언제부터인가 귀찮아지기 시작했다. 내 선택을 설명하는 것도, 나도 내 선택에 확신없지만, 좋다고 말해야 하는 것도. 그렇게 가치관은 희미해지고, 선택의 혼란 속에서 꾸역꾸역 어제와 다르지 않은 하루를 살고 있다. 앞으로도 수많은 질문들 속에서 살 텐데, 주변 사람들의 말에 휘말리지 않고 꿋꿋하고도 떳떳하게 살 수 있을까?


5cd92d52a324b.jpeg


이번 영화 [소공녀]는 여전히 뭘 해야 할지 모른 채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영화다. 미소는 위스키, 남자 친구, 담배가 유일한 휴식처이다. 하지만 담배와 집값마저 오르면서 결국 집을 포기한다. 짐을 정리하다가 가장 뜨거웠던 한 때를 함께 한 친구들 사진을 발견하고, 그들을 찾아갔다. 당연히 잘 살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들에겐 각자의 사연이 있었다. 결혼하고 이혼하면서 상처와 빚이 생기거나, 남편 눈치 보면서 살아가는 삶까지. 미소와 친구들을 볼 때마다 다 우리 주변에 있을 법한 사람들의 이야기라 쉽게 웃고 넘길 수 없다.



염치없는 생각

미소가 집을 포기할 때 나도 모르게 미소의 주변 사람이 되었다. "담배나 위스키를 포기해야지, 어떻게 집을 포기할 수 있지? 앞으로 어디서 어떻게 살아가려고?" 미소의 결정엔 이유가 있을 텐데, 그 이유를 들어보지도 않고 내가 살아온 삶으로 그녀를 판단했다. 미소는 정미네 집에서 꽤 오래 머물렀다.


너 아직도 위스키 마셔? 담배는 아직 피더라?
요즘 담배 값이 많이 올랐던데,
집이 없을 정도로 돈이 없으면 나 같으면 독하게 끊었겠다.

알잖아, 나 술 담배 사랑하는 거

그 사랑 참 염치없다.


여전한 그녀가 남기고 간 무엇

미소를 만날 때마다 친구들은 말했다. "넌 여전하구나". 여전하다는 말만 들으면 좋을지도 모르지만, 친구들 표정을 보아하니 폭력적인 말처럼 느껴진다. 사진 속 그때는 철없었던 시절이지만, 지금은 세상에 맞게 현실을 생각해야 하지 않냐고 말하는 것처럼. 하지만 미소가 떠나고 친구들은 사진을 보며 미소 짓는다. 사진 속 그때를 추억하고 있겠지. 그녀를 답답해했지만, 미소를 보고 "나도 그런 때가 있었지"라고 씁쓸한 표정을 짓는 것 같았다.

여전한 미소를 보고, 친구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말하지 않아도 표정 하나로도 충분한 설명이 된 듯하다. 처음 집을 포기한 미소의 선택을 이해하지 못했다. 미소 친구들처럼. 그리고 끝까지 자신의 안식처를 지키는 모습에서 울컥했다. 안식처마저 잃으면 그녀는 지금보다 더 힘든 삶을 살지도 모른다. 그녀는 안식처를 지키는 동시에 본인을 지키고 있었다.


생각의 틈을 준 겨울 눈

시간이 지나 위스키마저 가격이 올랐다. 그래도 그녀는 위스키를 마셨다. 위스키를 기다리는 장면이 길었다. 그 시간 동안 미소는 생각이 많아 보였다. 미소 입장이 되어보지 않아서 그녀를 대변할 순 없지만, 감히 얘기해보자면 지금처럼 안식처를 지킬 수 있을 것인지, 내가 잘못 선택한 건 아닌지, 앞으론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했을지 모른다. 그때 눈이 내렸고, 잠시 생각을 멈추고 눈을 감상했다. 그 눈을 보고 지금처럼 안식처를 지키자는 결정을 했을지도 모른다. 안돼, 내 가치관을 잃을 수 없어, 나를 잃을 순 없어.


영화 [소공녀]는 나를 위해 살 것인지, 무난하게 보이는 삶을 살 것인지의 질문을 던진다. 미소와 미소 친구들을 보면서 어떤 삶이 좋은지는 알 수 없지만, 영화를 보면서 미소의 선택을 응원하며 관람하게 되는 건 우리 모두 한때를 그리워하고 있음이 아닐까 싶다. 끝까지의 그녀의 선택에 후회없이, 잘 살았으면 좋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신의 HOME은 어떤 의미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