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질 수 없는 너, 세계에서 가장 비싼 운동화 10
세상에 몇 없는, 나만 가질 수 있는 특별한 물건을 원하는 심리를 자극해 그 가격이 매우 높게 치솟은 운동화들이 있다. 특히 운동화 쪽에서는 '조던 재테크'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만큼 조던 시리즈의 가격이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유명하며, 또 셀러브리티들이 신고 나온 제품은 그 가치가 천정부지로 치솟기도 한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운동화들은 무엇이 있을까? 아는 이들은 이미 짐작했겠지만, 대부분이 나이키 제품들이다. 그 10가지를 살펴보자.
에어 조던 3 오레곤 핏 크루는 오레곤 대학 출신인 나이키의 창립자 두 명과 메인 디자이너가 오레곤 대학의 풋볼과 농구 경기를 독려하기 위해 제작판 제품이다. '핏크루'는 오레곤 대학원의 응원단을 일컫는다고. 당시 300족이 생산되었으며, 70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2007년에 발매된 나이키 SB 프레디 크루거는 호러 영화 [나이트메어]에 등장한 프레디 크루거에서 모티브를 따 제작된 신발이다. 핏자국처럼 보이는 디자인에서 알 수 있듯이 호러틱한 느낌을 자아내는 제품. 이 얼룩은 피를 상징하고, 은색은 프레디의 손톱을 상징한다고. 가격은 900만 원대로 알려진다.
스트릿 브랜드 퍼블릭 스쿨 NY(Public School NY)가 조던 브랜드와 합작해 특별 출시한 제품. 검은 가죽과 빨간 레이스 시스템, 텍스트가 새겨진 안창과 밑창이 특징이다. 텍스트는 퍼블릭 스쿨 NY가 지금까지 걸어온 여정을 담고 있다. 이 제품은 현재 600~1000만 원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나이키 덩크 로우 프로의 Paris Dunk는 생산 수량이 150~200족밖에 되지 않는다는 루머가 돌 정도로 찾기 힘든 제품이다. 추상파에 대항하는 구상 회화의 왕자라 불리는 베르나르 퀴페가 스웨이드와 캔버스에 작업한 것이 특징. 아트 전시회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일종의 예술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가격은 1천만 원대.
나이키 에어 이지 2는 에어 이지 1에 비해 좀 더 날렵해지고, 뒤쪽의 물결무늬와 옆 표면의 뱀가죽 패턴이 추가된 제품이다. 나이키 에어 이지 시리즈는 지구상 가장 비싼 신발 중 하나로 여겨지는데, 이 신발의 인기 요인은 카니예 웨스트가 디자인했다는 것, 그리고 매우 희귀한 제품이라는 것이다. 현재 약 500만 원에서 천만 원대에 거래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나이키 에어 맥은 영화 [백 투 더 퓨처 2]에 등장하는 마이클 제이 폭스(Micheal J Fox)가 착용한 신발을 모티브로 제작된 미래지향적 디자인의 신발이다. 1989년 나이키의 디자이너 팅커 하트필드(Tinker Hatfield)가 당시에는 26년 후였던 2015년이라는 미래를 설정한 시리즈의 신발 제작을 요청 받아 출시된 것. 가격은 6천만 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나이키 덩크 하이 프로 SB FLOM은 나이키 SB 시리즈 중에서 현재 가장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제품이다. 전설적인 뉴욕의 그래피티 아티스트 푸투라(Futura)와 나이키 SB 시리즈가 콜라보한 것으로, 단 24족이 생산되었다. 이 덩크 하이 FLOM (For Love of Money) 제품은 프리미엄 나이키 리스트의 최상위를 점하고 있다. 가격은 1천만 원대.
2005년 72족으로 한정 발매된 이 제품은 LA의 스니커샵 UNDEFEATED와 조단이 콜라보한 작품이다. 당시까지만 해도 에어 조던 브랜드가 콜라보레이션을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니아들 사이에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미국, 영국, 일본에서 매우 소량으로 발매되었다. 현재 1천만 원에서 4천만 원의 가격대를 오가고 있다.
미국의 유명 래퍼 에미넴이 신었던 에어조던 4 시리즈 ‘에미넴’ 제품은 현재 해외 이베이 등에서 3천만 원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 에미넴과 콜라보한 조던 제품이 많은 이유는 그가 워낙 조던 농구화를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했고, 이 사실이 나이키에까지 전해져서 그만을 위한 한정판 조던이 출시된 것. 이후 조던 시리즈는 더욱 인기가 좋아지며 스트리트 패션을 지배하게 되었다.
에미넴의 레이블 1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칼하트와 에어 조던이 콜라보해 제작한 이 제품은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전 세계에서 10족만 출시되었다. 2015년 출시 당시 역대급 인기를 끌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으며 부자들의 신발 전쟁을 일으킨 이 제품은 이베이에서 공개 입찰 형식으로 판매되었으며, 3천여만 원에 달하는 가격에 거래되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