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Nov 23. 2018

친구 많아지게 하는 행동 10가지

쉽고도 어려운 인간관계, 이것만 지켜도 중간은 간다!

때로는 쉬워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어려워 보이는 인간관계. 학생 때부터 직장인까지, 점점 더 많은 사람들과 교류해갈수록  원만한 인간관계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게 된다. 인간관계가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85%에 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말해주듯 삶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인간관계. 이제는 작지만 강력한 아래의 10계명을 통해 조금 더 풍요롭게 가꿔나가보자.

먼저 손을 내밀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이 먼저 다가오기를 기다린다. 하지만 이를 반대로 생각해보면 먼저 다가서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많은 사람들과 친구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친구를 사귀고 싶으면 먼저 손을 내밀고 악수를 청하라. 용기 있는 자는 미인을 얻고 먼저 다가서는 자는 친구를 얻는다.

호감을 가져라


사랑받고 싶으면 먼저 사랑하라는 말이 있듯, 호감과 관심을 받고 싶으면 먼저 상대방에게 호감과 관심을 가져라.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호감을 가지고 먼저 손을 내밀어보자. 분명 상대방에게 좋은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통하라


인간관계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통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유유상종이라는 말처럼 비슷한 사람은 더욱 빨리 친구가 되곤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더욱 폭넓게 친구를 사귀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무엇이 다른 걸까? 그들은 공통점을 찾아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공통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누군가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그것을 끌어내고, 또 다른 누군가는 그것을 흘려버린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라!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친구가 될 것이다.

따뜻한 말을 하라


말 한마디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격언처럼 따뜻하고 긍정적인 말의 힘은 상상이상으로 강력하다. 힘과 용기를 북돋아주고, 상대방에게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만나는 사람마다 작지만 따뜻한 말을 건네보자. 그 말을 들은 상대방도 따뜻한 말로 당신을 반겨줄 것이다.

상처 주지 마라


스스로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떠드는 사람들도, 마음 한편에는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상 그 누구보다 자신을 사랑한다. 그러므로 상대방을 섣불리 비난하지 말자. 그 사람과의 관계가 바로 틀어질 수 있다. 또한 상대방에게 책임과 잘못을 전가하지 말자. 잘못한 부분을 말하더라도, 상처받지 않는 선에서 납득시키는 것으로 충분하다. 상대방의 감정과 자존심을 존중하며 상처 주지 않는 것. 이것만 잘 지켜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자신의 내면을 보여라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처럼 사람을 깊숙이 이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그래서 낯선 사람과 친해지기는 때로 무척이나 힘든 일이다. 하지만 또 잠깐 툭 터놓고 얘기를 하다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 금방 친해지는 것이 사람이기도 하다. 이처럼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자신의 내면을 보여라. 때로는 비밀도 공유하라. 어느새 긴밀한 관계가 된 서로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많이 웃고, 많이 웃겨라


사람들은 잘 웃는 사람을 좋아한다. 웃는 것은 가장 쉽게 할 수 있지만 강력하게 호감을 전달하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람들은 잘 웃는 사람을 좋아한다. 또한 자신을 유쾌한 기분을 가질 수 있도록 웃겨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함께 있으면 밝고 즐거운 느낌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밝고 유쾌한 사람을 좋아한다. 지금부터라도 자주 웃고, 웃겨보자.

챙겨 줘라


상대방의 일을 내 일처럼 생각하라. 누구나 자신을 배려해주는 사람에게 고마워하고 호감을 가지기 마련이다.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일부터 경조사 등을 내 일처럼 생각하고 관심을 가지자. 나중에는 더 큰 보답으로 되돌아올 수도 있다.

참고 이해하고 용서하라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참고 이해하고 용서하는 것이다. 성인군자 같은 얘기지만 때로 진리는 단순한 법, 인내는 쓰지만 열매는 달다. 풍요로운 인간관계라는 과실을 따기 위해 어렵더라도 반드시 실천해보자!

먼저 등 돌리지 마라


풍요로운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상대방이 맘에 들지 않거나 섭섭함을 느끼게 했다고 해서 먼저 등돌리지 말자. 그 순간 상대방이 밉더라도 등을 돌리기보다는 관계를 개선할 방법을 모색해보자. 인연 하나하나를 소중히 생각하고 지켜간다면 훗날 당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시력 회복에 좋은 새우 보관하기
제 2의 허니버터칩! SNS에서 인증이 끊이질 않는 품절대란 식품
잠자는 돈 ? 휴면계좌 통합 조회로 숨어있는 내 돈 찾는 방법


매거진의 이전글 전 세계 '딱하나' 카톡 프사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