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베이다 Jun 30. 2024

2024-06-30 이하영 작가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 이하영


회사 북카페에서 책을 우연히 빌렸고, 책에서 알려준 유투브 영상을 봤다. 책을 읽기 전에 영상부터 봤는데, 목소리도 차분하고 나름의 인생 철학이 있는 분이다. 책에 있는 내용도 유투브에서 이야기 하신 것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았다. 


흙수저였는데, 노력해서 자수성가했다는 방식의 스토리 전개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약간 식상한 마케팅 방법으로 내가 어려웠던 시절이 있었는데, 노력으로 극복했다식의 내용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은 필자의 어려웠던 시절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러나, 그건 돈 버는 이야기를 위한 복선이 아닌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깔고 하는 거라 생각하니, 이해가 됐다.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본가에 계시는 어머니 생각을 많이 했다. 팔십 초반이시며, 집에 아들만 있어서 여자로서 힘든 삶을 사셨고, 지금은 치매 초기셔서 언젠가는 나도 잊을 수가 있겠구나 생각이 든다. 책에 나오는 필자의 어머니께서도 팔순에 폐암이 뇌로 전이 되어서 돌아가셨다. 어머니에 대한 애틋한 필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공감이 된다. 


결국 이 책은 스무살의 본인에 대한 이야기이다. 스무살 때 만든 계획이 결국은 지금의 본인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 같지는 않으나, 필자의 경우에는 정말 독하게 목표 지향적으로 삶을 살아 왔다. 그러나, 평범함 속에서 큰 욕심없이 목표를 향해 하루 하루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 온 것이 글에서 느껴졌다.


잔잔하다.





책의 시작은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저자 웨이 다이어) 하라는 책 이야기로 시작한다. 유투브에서 저자가 이 책에 대한 이야기를 했고, 그래서 판매 역주행을 했단다. 출판사에서 저자에서 본인의 이야기를 써 달라고 요청을 해서 출판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을 먼저 계획하라

1) 힘이 덜 든다

    긴장감이 줄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을 선택하고, 하루의 우선순위를 높혀라

2) 항상 성과가 나온다

    벼락치기와 데드라인의 법칙. 결국 닥치면 하게 되고, 그 때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벼락치기 하듯 미친듯이 준비하고, 데드라인에 즐겁게 마무리


삶을 바꾸려면 3가지를 기억하라

1) 마음공부하기

    삶이 변하려면 먼저현실회로 (무의식)가 바뀌어야 한다

2) 삶의 기본기를 쌓아야 한다

    기본기는 독서, 운동, 명상

    매일 독서 1시간, 운동 1시간, 명상 3분을 한다

3) 즐겁게 살자

    열심히 보다는 '충실히' 살면 된다

    더 나아가 '즐겁게' 살면 된다


부와 행복을 각인시켜라

일체 유심조 : 세상의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낸다 (화엄경)


마음 & 무의식

'무의식' 공간을 채우는 것이 생각의 씨앗인 '관념'

'관념'이 바뀌어야 내가 사는 세상이 변하게 된다

관념인 '씨앗'과 현실인 '열매'는 연결되어 있다

현실을 바꾸는 강력한 힘은 바로 무의식의 씨앗이다

부의 마음이 심어져 있으면 부자세상으로


현실을 바꾸고 싶은가?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시크릿' - 론다 번, Rhonda Byrn)


그러면, 5년 뒤 캐나다에서 내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보자

어렵지 않게 무의식에 하고 싶은 것을 넣어 보자

(내가 할 일이 무엇인가 생각해 봤다)


사는게 즐거워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라'

'지금 여기에 감사하기'


즐거움의 본질은 '잘함'이다

'좋은 결과에 대한 허용, 그로 인한 무의식의 변화'

노력과 무의식이 만날때, 목표는 이루어지고 있는 중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1) 기록하라

2) 명상하라 

    3분만 호흡과 함께 해라

3) 움직여라

    하루에 최소 30분 움직여라


"아이는" 이라고 말해라

성형외과 의사가 말해주는 얼굴 근육 관리하기


책은 몸으로 읽는 것이다

책은 발로 다가가서, 손으로 펼치고, 눈동자를 움직이고, 펜으로 쓰고, 노트북에 입력하고, 카톡으로 감동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책을 읽고, 읽고 나면 바로 기록으로 정리한다.


행복한 삶의 기본기가 운동이다

생각은 운동을 방해하는 최고의 짐이다

그 하나가 전부이다. 삶의 기본기는 그렇게 익혀 가는 것이다


명상은 생각을 멈추는 것이다

'생각을 멈추고, 3번의 호흡과 함께 나를 바라보는 시간이 명상이다'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해 보자'


모닝리추얼로 아침을 맞이하라

1) 아침에 일어나 이부자리를 정리해라

2) 자신의 이름을 부른다

   '나의 마리우야, 네 덕분에 이번 생은 너무 행복해'

3) "아이는" 이라고 말한다 (미소)


스피치는 미소와 전달력이다


말 잘하는 방법

1) 말에 미소를 담아라

2) 전달력 - 설명을 쉽게 해줘라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1) 생각 정리의 시작은 지식화다

    정보는 나의 스토리가 담길 때 비로소 지식이 된다

    정보는 날아가지만, 지식은 쌓여간다

2)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배운 것은 익혀야 한다

3) 키워드 정리 과정이다

   '지식화 >> 경험 >> 키워드 정리'


부자되는 빠른 길

비어 있던 돈의 그릇에 긍정의 가치와 삶의 의미 담기

돈이 주는 느낌의 변화 

인간 / 공간 / 시간


부자는 돈에 '시간의 가치'를 담는다

'돈은 시간이다'


브라키스토크론 (Brachistochron Curve)

부의 최단곡선, 이게 세상의 진실이고, 우주의 진리다


열심히 살지 말고, 즐겁게 살아라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라


필자 어머니께서 남겨주신 말

"그렇구나, 그럴 수 있다, 그러라 그래"


책표지에 나오는 글


후회없는 삶을 살고 싶은 당신에게

3감(감사, 감동, 감탄) 하는 사람은 곁에 두고

3불(불안, 불평, 불만) 하는 사람은 멀리하라

그렇게 해야 짧은 인생이 길어진다

인생은 감동하면 길어지고, 불평하면 짧아진다

추억의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부의 기본기는 '독서, 운동, 명상'이다

책을 읽을 때 세상의 인연이 발생하고

운동할 때 새로운 눈이 생기고

명상할 때 마음 근력이 생긴다





책 읽고 남기고 싶은 문장을 기록한다


#나는나의스무살을가장존중한다

#이하영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