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주차

경제일기

2024년 4주차


트럼프 취임과 함께 3대 지수는 상승마감했다. 어느정도 시장 내 불확실성이 해소 되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럼프는 취임과 동시에 당초에 공언한 행정명령에 싸인을 했다. 실행력 있는 이미지이고, 지지자들에 대한 메시지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제는 다음 주에 있을 금리인하 방향만 결정되면, 좀 더 불확실성이 해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시장에서는 금리동결로 방향을 잡고 있다. 그리고, 3월에 금리동결 또는 0.25% 인하를 예상하고 있다. 미국 시장 지표가 좋기 때문에 굳이 금리를 인하해서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필요가 없다.


한은도 이번에 금리를 동결했다. 미국과의 금리차가 1.5% 인 상황에서 추가 금리인하는 환절하 및 외국인이 우리 시장으로 들어 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강하게 작용한 듯 보인다. 그러나, 국내 경제는 금리인하를 절실히 바라고 있다. 경기침체가 비상계엄 이후로 더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다음 주에 미국에서 금리인하를 해 주면 좋겠다는 강한 바람이 있지 않을까?



다우지수


트럼프 취임 후 크게 상승하는 모습이다. 12월 최고가와 비슷한 수준까지 치고 올라갔다. 아마도 당분간 트럼프 효과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나스닥지수


횡보 후에 12월 고점 수준까지 단번에 치고 올라 갔다. 시장은 트럼프의 귀환을 기다리고 있었다.


S&P500


트럼프가 금리인하를 압박하고, 중동 국가들에게 유가를 내리라고 이야기 하면서 시장은 크게 반응을 했다. 최고가를 찍고 지금은 잠시 숨고르기 중이다. 다음 주에 금리인하 여부가 발표되면 시장은 한 번 더 크게 반응할 것으로 보인다.



원달러환율


지난 주에 1477원까지 찍었던 환율은 급격히 안정화 되어서 1433원까지 내려갔다. 정부에서 연기금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시장 개입 중인데, 언제까지 환율을 유지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차주 미국 금리 방향에 따라서 출렁일 수 있다.

유가


러시아 제재로 크게 상승한 유가는 이스라엘 전쟁 휴전과 중동지역에 유가 인하를 요구하는 트럼프 메시지에 하락 중이다. 미국이 석유 생산을 늘리면 더욱 더 유가는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금가격


다시 상승곡선을 그리며 올라가고 있다. 작년 10월 최고점을 조만간 다시 넘을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은 상승 추세를 이어 갈 것 같다.

미국채수익률


국채수익률은 고점을 찍고 하락 중이다. 트럼프가 지속적으로 금리인하를 압박하면 아마도 국채 수익률은 지속 하락 곡선을 보여 줄 것 같다. 지켜보자.

마이크로소프트


11월 최저점까지 내려 왔다가 다시 상승 중이다. AI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이 발생한 듯 보인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이번 하락 국면에서 분할매수를 통해서 주식 수량을 늘렸다. 시장에서 AI관련 뉴스가 나오면서 다시 상승 중이다. 기회가 또 오면 추가 매수를 추진할려고 한다.



애플


지난 11월보다 더 낮은 가격까지 내려 왔고, 지금도 계속 하락하는 분위기다. 다시 반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마소와 비교해 보면, 고점대비 하락폭이 너무 크다. 어디까지 내려갈지는 모르겠다. 애플을 다 정리하고 마소로 갈아 탄 것이 잘 한 것인가? 아직 잘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