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주차

경제일기

2025년 6주차


올해가 시작되고 벌써 6주가 지나갔다. 지난 6주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을 했고, 전임 대통령인 바이든이 진행 중인 대부분의 정책을 다 바꿨고, 미국 중심으로 세계를 좌지우지하려고 뭔가를 끊임없이 발표하고 이야기 하고 있다. 미국 경제규모를 레버리지 삼아서 관세로 많은 나라를 공격할려고 한다. 그게 맞는 방법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협상에서 유리한 자리에서 이끌려고 한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협상을 시작해서 미국이 유리한 조건에서 끌고 가고 있고, 중국은 반격하면서 트럼프의 입을 지켜 보는 중이다. 관세를 무기로 싸우면 결국 피해는 국민들이 본다. 그래서, 트럼프도 관세로 상대를 제압하고 협상을 유리하게 할려고 하지만 항상 먹히는 전략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시장에서 미국의 색깔을 확실하게 설정하고 간다.


지난 6주간 트럼프에 의해서 많은 일들이 있었고, 현재도 진행 중이다.


2025년 2월 9일 아침에


다우지수


지난 11월 트럼프 당선 후에 최고점을 찍고, 1월까지 쭉 하락하다가 다시 반등을 했다. 트럼프 관세에 놀라 하락했다가 연준이 미국경제지표가 아직은 금리인하 시기가 아니라 생각해서 동결하면서 쭉 떨어지다가 트럼프의 관세 유예로 다시 쭉 상승했다. 트럼프에 의해 시장이 좌지우지 중이다.



나스닥 지수


12월 24일에 최고점을 찍은 후에 트럼프와 금리 소식에 등락 중이다. 그러나, 지난 11월과 비교하면 상승 중이다. 떨어지는 듯 시장 내 불확실성을 소화하면서 상승 중이다. 기다리면서 지켜 보자.



S&P500


나스닥과 비슷하지만, 약간의 패턴은 다르다. 그러나, 우상향 중이다. 지켜보자.



원달러환율


1월 25일에 1477원을 고점으로 등락을 반복 중이다. 환율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많아서 어떻게 될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말이 많다. 개인적으로는 1300원대로 다시 가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래서, 1430원대가 오면 매수를 할려고 기다려 본다. 급한 건 아니니까 천천히 기다려 보자.

유가


1월에 78.82불을 고점으로 꾸준히 하락 중이다. 트럼프가 유가 하락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에 개입 중이다. 쓸 수 있는 카드를 하나씩 쓰는 중인 듯 한데, 시장이 반응하고 있다. 이대로면 다시 60불대로 진입이 가능해 보인다. 중동에서의 반응과 미국의 대 이란 제재의 수준을 지켜 보자.


유가는 곧 인플레이션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유가 상승은 인플레의 유발 원인이기도 하다.

금가격


3천불 넘는다는 뉴스가 나왔다. 현재 그림을 보면 조만간 3천불을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실물 금이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전 중이라고 한다. 시장에서는 트럼프가 어떤 정책을 발표할 지 몰라서 미리 대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금에서 수입관세를 매길 수 있으니, 미리 미국으로 실물 자산을 옮기는 것이다.


금에는 영국과 미국 사이에 무관세인 듯 하다. 관세가 어떤지 궁금하다.


기준금리


유럽연합과 영국이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당초 한국이 3%로 금리가 가장 낮았는데, 이제는 유럽이 더 낮다. 그만큼 유럽 경제가 안 좋다는 의미이다. 미국은 4.5% 금리에도 경제지표가 아직은 나쁘지 않게 나온다. 이미 고금리에 적응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이번 주에 일본총리가 미국에서 트럼프를 만났다. 여러가지 이야기를 했으나, 재무장관 사이에서 아마도 엔캐리 관련 이야기가 나왔을 것이라 신문들은 이야기 하고 있다. 미국은 일본의 금리인상을 무서워한다. 그 이유는 앤캐리를 통해서 달러에 큰 영향을 줄거이라 걱정하는 중이다.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 보자.



미국 국체 수익률


1월 25일에 최고점을 찍고 지금은 꾸준히 하락 중이다. 그래도 10년물은 아직도 4.5% 수준이다. 상당히 높은 수준이고, 그래서 국채 가격이 많이 하락했고, 수익도 안 좋다. 마이너스만 아니면 선방하는 것이다. 30년물은 미국 모기지 이율과 연관되어 있다고 하는데, 4.7% 수준이다. 상당히 높은 금리로 대출금과 이자를 제대로 납부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미국 부동산에 무슨 일이 있는지도 지켜 볼 일이다.



마이크로소프트


급상승과 급하락을 반복 중이다. 최근에 클라우드 사업부의 실적이 안 좋아서 크게 하락한 후에 숨고르기 중이다. 미래를 위해서 여러가지 투자를 한다면, 그만큼 미래가치가 생길 수도 있다. 올해 좀 더 지켜보자.



애플


12월 24일에 고점을 찍고 끊이없이 하락하면서 지난 9월 저점을 향해서 내려 가는 중이다. 어느 방향으로 갈지는 지켜봐야 하는데, 사실 애플의 미래에 대해서 의구심이 있다. 현재의 비즈니스로 앞으로 5년을 끌고 갈 수 있을지와 인공지능에서 애플의 역할을 잘 모르겠다. 조금 더 찾아봐야겠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지난 2022년 2월부터 팔란티어 주식을 사 모았다. 회사에서 하는 업무와 비슷해서 나름 비전을 가지고 조금씩 주식 가격이 떨어 지면 조금씩 사 모으고 있다. 팔란티어는 인공지능 관련 회사라기 보다는 온톨로지 기술을 가진 데이터 분석 회사다. 최근에 우크라이나 전쟁과 팔레스타인 전쟁을 통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솔루션을 더 업그레이드 하는 계기가 되었다.


솔루션 회사는 하드웨어 회사와 달리 처음에 솔루션을 개발하고 구축하는데 돈이 많이 들어가지만, 그 후로 시장에서 자리 잡고 인정 받으면 수익률이 아주 높다. 정말 회사가 운이 좋겠고, 주 고객이 미국 국방부이고, 2개의 큰 전쟁으로 인하여 소리 소문없이 빛을 내고 있다. 이번에 4분기 실적 발표를 하면서 크게 상승했다.


지난 9월 29불에서 지금은 110불이다. 매출에 비해서 시가 총액이 과다한 것은 맞다. 그래서 어느 정도 회사에 대한 거품이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몰라서 꾸준히 실적과 뉴스를 보면서 장기 투자를 하면 좋을 듯 하다.


시장에 나와 있는 많은 정보를 보면서 어떤 방향으로 투자해 갈지는 더 고민이 필요하다. 그래서, 관련 유투브 자료 2개를 공유해 본다. 각자가 잘 판단해서 투자여부를 결정해서 좋을 듯 하다. 미래는 그 어떤 전문가와 투자의 대가도 모른다. 각자의 생각만 있을 뿐이다.


게임의 주인은 항상 내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이 관점에서 유투브를 보면 좋다. 시장이 좋을 때는 모두가 좋은 이야기를 하고, 시장이 나쁠 때는 모두가 나쁜 이야기를 한다.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누가 맞다고 이야기 할 수 없다.



https://youtu.be/9RY7xlZH7u0?si=9Ai2gyx9UzMWf09n

https://youtu.be/ek6U0SknDak?si=m1Qcb1eKH4tYgn_K


#경제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