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기
지금은 일요일 아침
트럼프가 이란 핵시설을 직접 공격했다는 뉴스가 신문에 실렸다. 미국이 공식적으로 전쟁에 개입했다는 의미다. 중동전쟁은 이제 미국, 이스라엘과 이란의 전쟁이 되었다. 미국 내에서도 전쟁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많았지만 결국은 더 큰 전쟁으로 가는 길이 열린 것인지 이란이 항복으로 가는 길이 열린 것인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트럼프의 결정이 우리의 투자 방향에는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단순하게 생각을 하면 유가는 더 오를 것이고, 그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로 연준은 관세전쟁에도 버티던 금리인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올 것이다. 금리인하가 되면 미국채가 상승할 것이고, 달러가치가 하락할 것이다. 낮아지는 금리는 돈이 좀 더 안전한 쪽으로 몰리는 현상을 만들 것이다. 결국 금가격도 올라갈 것 같다.
이런 시나리오는 이란이 어떤 결정을 하게 되는지와 러시아와 중국이 이번 전쟁에 직간접적으로 어떻게 개입할 지등에 따라 시나리오가 나올 것 같다. 길게 보고 투자를 한다면 지금이 투자를 할 적기일지도 모른다. 상황이 어려워지면 많은 자산이 하락한다 그리고 때가 되면 상승한다.
지금이 그 시기인지 뉴스를 보면서 좀 더 돈의 흐름에 관심을 가져보자.
상승 후에 지금은 등락 중이다. 차주에 어느 방향으로 갈 지 지켜 볼 일이다.
상승 후 등락 중이다. 그래서 상당히 회복한 상황이라서 차주의 상황을 지켜 볼 필요가 있다.
상승 중으로 거의 연초 수준까지 회복했다. 이번 주는 소소하게 등락을 반복 중이다.
중동 정세 영향으로 달러 약세 그리고 원화는 강세로 전환되어서 1350대에서 1370원대까지 변동되는 중이다. 올해 들어서 달러가 가장 싼 시기가 아닌가 생각된다. 불확실성이 너무 많았다.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을 공격하고 미국이 개입을 해서 상황을 더 악화 시키는 일이 생겼다. 이럴 때는 잠시 쉬어 가는 것이 좋다. 아니면 만약에 길게 보고 투자할 것이라면 싸다 생각하고 달러를 사도 될 듯 하다.
유가는 지속 상승 중이다. 이란과 이스라엘의 전쟁이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거기에 미국까지 개입을 했으니 이제는 얼마까지 상승할지 잘 모르겠다. 사우디가 증산을 통해서 가격인하를 추진하고 미국의 쉐일 업체들을 죽일려고 했는데, 결국은 전쟁이라는 악재 앞에서 상황은 반전되는 중이다.
꾸준히 상승 중이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면 년말에 3900까지 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난 1월과 비교해 보면 30년물이 가장 수익률이 높다. 결국은 가격이 가장 낮다는 뜻이기도 하다. 미국채는 안전자산에 속하는데, 이번 트럼프 정부에 들어서서는 헷갈린다. 아직도 안전자산의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것인가? 중국은 계속 미국채의 비중을 줄여가고 있지만, 영국와 일본은 비중을 늘려 간다고 한다.
스테이블코인이 활성화된다고 하면, 미국채에 대한 수요가 늘어서 가격이 올라가고 수익률이 떨어질수도 있다. 시장에서는 미국채와 스테이블코인은 연결하여 보는 시각이 많다. 개인적으로 둘이 연결되어 있다고 하면 지금은 미국채를 매수하기에 좋은 시점이다.
불확실성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기에 잘 고민해야 한다. 미국채가 저가인건 지표상으로 맞다.
신고가를 계속 경신 중이다. 조만간 6월이 끝나고 2분기 실적 발표와 향후 가이던스가 나오면 마소가 어디까지 더 올라갈지 알 수 있을 듯 하다. 100주 매수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제는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가 되었다. 가격이 많이 올랐다. 목표를 조정해 보자. 50주라도 먼저 분할매수로 꾸준히 모아 보자.
신고가 경신했다. 144.86달러까지 상승했다가 지금은 등락 중이다. 이스라엘의 이란 공격으로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한 듯 하다. 가격이 너무 높아져서 매수하기가 부담스럽다.
하락 중이다. 상승의 모멘텀도 보이지 않는다. 애플의 미래가 어떻게 될 지 궁금하다. 이제는 뭔가 치고 나갈 시점인데, 애플 경영진은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하다. 지켜 보자.
6만 전자를 넘어서 7만전자가 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
#경제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