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르띨라 데 파타타, Tortilla de Patata
오후 2시가 넘어가면 스페인 골목골목에 위치한 가게들이 하나 둘 문을 열기 시작합니다. 바에 놓이는 핀초스 접시들. 핀초스는 여러 가지 음식에 이쑤시개를 꽂아 만든 음식입니다.
알록달록한 것들을 몇 개 집어먹다 보면 그 뒤에 놓여있는 노란 오믈렛에 시선이 향합니다.
스페인에서는 이 오믈렛을 만드는 방법 혹은 식당에서 주문하는 방식이 다양합니다.
1. 두껍게 or 얇게
#Tortilla francesa프렌치 오믈렛.
보통의 스페인 오믈렛은 도톰하고 둥근 형태이지만, 얇은 두께로 만들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프랑스 사람들은 낯선 '프랑스 오믈렛'이란 이름을 가진 이 오믈렛은 1810년 프랑스가 카디스와 산 페르난도를 포위했을 때 탄생한 음식입니다. 전통적인 스페인 오믈렛에는 다양한 재료들이 많이 들어가지만 전쟁으로 인해 식재료가 여유롭지 못해 만들어진 이 프렌치오믈렛은 달걀만을 사용해 만드는 오믈렛입니다.
2. 달걀을 완전히 익힘 or 익히지 않을 것인지
#속이 완전히 익지 않아 촉촉한 Tortilla de Betanzos.
기름에 튀긴(천천히 익힌) 야채를 걸러낸 뒤 바로 달걀물에 넣어줍니다. 야채의 잔열이 달걀의 온도를 올리고 이를 팬에서 빠르게 겉면만 익혀낸 오믈렛입니다. 달걀물이 주르륵 흐르지는 않지만 익지 않은 상태. 딱 이 오믈렛 식감을 많은 스페인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3. 양파를 넣을 것인지 or 넣지 않을 것인지
양파를 넣어 만드는 오믈렛은 #concebollistas 그 반대는 #sincebollistas입니다. 스페인어로 con은 with, sin은 without 정도로 해석됩니다. 오믈렛에 넣는 양파는 호불호가 강해서 탕수육의 부먹 vs찍먹만큼의 재미있는 논쟁이 되는 화제입니다.
4. 어떤 재료가 들어가는지
#가지오믈렛Tortilla de Berenjenas
#호박오믈렛Tortilla de Calabacin
#감자오믈렛Tortilla de Patatas
들어가는 재료는 다르지만 만드는 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재료가 다양한 것이 마치 한국의 전 같은 느낌입니다. 저는 이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감자오믈렛Tortilla de Patatas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재료
감자 400g
양파 400g
식용유
올리브유
달걀 4
마늘가루 1/2T
후추 1t
소금 2/3t
달걀에 후추, 소금, 마늘가루를 넣고 잘 저어줍니다.
3mm 두께로 감자와 양파를 썬 뒤, 100도로 예열된 기름에 10분간 익혀줍니다.
/ 튀긴다기보다 기름에서 천천히 익힌다는 느낌으로 조리합니다
10분이 지나면 야채와 기름을 걸러줍니다.
기름에서 거른 야채는 뜨거울 때 달걀물에 넣고 살살 저어줍니다.
/ 야채의 잔열로 달걀물이 살짝 익으면서 팬에 조리 시 속까지 더 빠르게 익게 됩니다.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혼합물을 넣고 중약불에서 바닥면을 천천히 익혀줍니다.
/ 조리하는 동안 뚜껑을 덮되 살짝 열어두어 수분이 적당히 날아가도록 합니다.
바닥이 익으면 팬보다 작고 오믈렛보다 큰 크기의 접시로 뒤집어줍니다.
/ 접시 크기가 팬보다 커서 공간이 뜨면 오믈렛의 모양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 달걀이 완전히 익기 전에 테두리를 조금씩 눌러주면 둥근 형태의 오믈렛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소한 감자와 달걀이 양파의 깊은 단 맛과 잘 어울리는 스페인식 감자 오믈렛이었습니다 :)
자세한 조리과정은 유튜브에 영상으로 업로드해 두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 @dalmond__
유튜브 달몬트 | dalmo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