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유환 Sep 06. 2019

4. 데이터베이스 접속하기

TablePlus를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기

배경

직접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는 실습을 진행하기에 앞서, 지난 데이터베이스 설치하기 글에서 다루었던 이야기를 복습해보도록 합시다. 지난 글에서는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해보고, MySQL 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MySQL 모니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DBMS 에 접속해보았습니다.

MySQL 모니터 프로그램은 유용한 프로그램이지만 CLI (Command Line Interface) 방식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GUI (Graphic User Interface)에 익숙한 우리에게는 불편합니다. 오늘은 MySQL 모니터 프로그램 대신 GUI 기반 프로그램인 TablePlus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보도록 합시다. 전체 그림을 그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ablePlus

TablePlus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기 위한 GUI 프로그램입니다. GUI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들과 비슷하게 TablePlus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고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금 바로 다운 받아 설치해보세요!

TablePlus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데이터베이스를 테이블 형태로 직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정보 (아이디, 비밀번호)를 저장할 수 있어, 매번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SQL 문장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SQL 작성시 자동완성, 문법 하이라이트 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맥 환경 모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TablePlus는 무료이지만 기능 제한을 걸어놓고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무료 버전에서는 동시에 켤 수 있는 탭이 2개로 제한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는 큰 불편함이 없기에 무료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리모트 서버

지난 글 데이터베이스 설치하기 에서는 데이터베이스가 추상적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MySQL을 설치하는 과정을 보여드렸습니다. 설치하는 과정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서버에 MySQL을 설치해두었습니다. 서버에 설치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기 전에, 서버가 무엇인지 간단히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스터디파이에서 진행중인 스터디에 참여한 인원에게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버는 그저 컴퓨터일 뿐입니다. 다만, 어딘가 먼곳에 떨어져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인터넷망을 통해야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 연결이 안되어있으면 서버에는 접속할 수 없습니다. 서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주소창에 네이버를 치면, 어떻게 내 브라우저에 네이버 홈페이지가 보이는지 순서대로 살펴봅시다.


1.  www.naver.com 주소를 내 컴퓨터 브라우저(크롬, 인터넷 익스플로러) 주소창에 검색

2.  www.naver.com이라고 문자로 구성되어있는 주소를 인터넷망에서 서버 위치를 나타내는 IP주소로 변경 (예: 14.32.157.126)

3.  IP 주소로 서버를 찾아 홈페이지 화면을 요청하고 서버는 요청된 홈페이지 파일을 전달해줌

4.  전달받은 홈페이지 파일을 기반으로 브라우저가 네이버 홈페이지를 화면에 그려줌



이제부터 우리가 접속할 데이터베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서버 한대를  대여해두었습니다 (요즘은 서버 대여 서비스가 많아서 쉽게 대여할 수 있습니다). 이 서버에 MySQL을 설치해두고 여러분이 접속할 수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었습니다. 여러분 컴퓨터에서 TablePlus를 이용해서 이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서버에 설치되어있는 MySQL DBMS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접속하기

실제로 TablePlus를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보도록 합시다. TablePlus를 실행시키고 아래 단계대로 따라서 진행해보세요.


1.  우측 패널 아래쪽에 있는 'Create a new connection' 버튼을 누릅니다.

2.  MySQL을 선택하고 Create를 누릅니다.

3.  접속에 필요한 정보를 MySQL Connection에 입력합니다.

4.  Connect를 눌러 서버에 존재하는 MySQL에 접속합니다.

5.  가장 오른쪽에 있는 화면이 나오면 접속 성공!

서버에 있는 Database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Name: IP주소 대신에 기억하기 쉬운 임의의 별명을 입력.
- Host: 서버 IP 주소
- User: 사용자 접속 아이디
- Password: 접속 사용자 비밀번호
- Database: 기본으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 이름
스터디파이 참여하시는 분들은 주간 과제가 해당 아이디로 서버에 접속한 화면의 스크린샷을 찍어주는 것입니다. 위의 3개의 그림중에 가장 오른쪽에 있는 그림과 같은 사진을 제공해드린 계정 정보를 이용해 서버에 접속한 이후 찍어보세요!


마치며

오늘 글에서는 GUI 도구인 TablePlus를 이용해서 서버에 설치되어있는 MySQL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보았습니다. 다음 글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에서는 접속한 이후 화면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면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구성 요소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03화 3. 데이터베이스 설치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