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7월 19일
7월 19일(토) 바다에서 나온 첫째 짐승
요한계시록 13장 1~10절
바다에서 나온 짐승 1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2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짐승의 이적과 권세 3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4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짐승의 하나님 비방 5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6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짐승의 일시적 승리 7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8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성도의 인내와 믿음 9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10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묵상하기
1. 요한은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을 보았다. 이 짐승의 모습은 어땠으며, 그는 무엇을 행했는가? (1~8절)
2.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으라고 말한다. 짐승의 핍박을 받는 성도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권면은 무엇인가? (9~10절)
3.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에 있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당신은 믿음으로 인내할 줄 아는 사람인가? 하나님이 주실 승리를 바라봄으로 지금 당신이 인내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길잡이
오늘 본문은 마지막 때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의 특징과 그들이 성도에게 미칠 영향, 그리고 어를 대응하는 성도의 자세를 설명하고 있다.
요한은 바다에서 올라오는 한 짐승을 보았다. 성경에서 바다는 종종 혼돈과 무질서를 상징하는데, 이 짐승이 혼란스러운 세력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암시한다. 짐승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을 핍박하는 세력으로, 열 뿔과 일곱 머리는 짐승이 큰 권세를 갖고 있음을 나타낸다. 신성 독하는 이름들은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고 자신을 신격화 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짐승의 모습은 매우 빠르고 민첩하며(표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고(곰) 잔인하고 포악하게 공격하는(사자) 특성을 갖고 있었다(1~2절).
짐승의 일곱 머리 중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이 되었으나, 그 상처가 낫게 되고 온 땅이 놀라게 여기며 짐승을 따르게 된다. 짐승은 여러 기적을 행하며 사람들을 자신의 거짓 교훈을 따르도록 유혹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짐승의 막강한 힘과 권세에 압도되어 그 배후에 있는 용(사탄)과 짐승을 경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우상숭배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으로, 하나님의 자리를 찬탈하려는 사탄의 궁극적인 목적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짐승의 힘 앞에서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하며 짐승을 찬양하게 된다(3~4절).
짐승은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았는데, 하나님을 모독하고 자신을 높이는 교만한 말을 쏟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짐승은 42달(3년반, 1,260일) 동안 일할 권세를 받았는데, 이는 그들의 권세가 제한적이며 그들의 통치가 영원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5~6절).
또한 짐승은 성도들을 핍박할 수 있는 권세를 받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릴 권세를 받았는데 이는 전세계적인 영향력을 갖게 될 것임을 의미한다. 어린 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자들, 즉 하나님을 믿지 않는 모든 세상 사람들은 짐승의 권세와 힘에 굴복하여 그를 경배하게 된다. 이는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의 분명히 구분됨을 보여준다(7~8절).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어야 한다. 이는 중요한 경고와 권면이 있을 때마다 사용되는 표현이다. 비록 짐승의 핍박과 고난이 따르겠지만, 성도들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인내할 줄 알아야 한다. 세상적인 눈으로 보면 패배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하나님의 백성들은 끝까지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약속을 붙들며 인내하는 것이다(9~10절).
당신은 믿음으로 인내할 줄 아는 사람인가? 하나님이 주실 승리를 바라봄으로 지금 당신이 인내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기도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봄으로 인내하며 믿음의 길을 걸어가게 하소서.
삶속으로
조앤 롤링이라는 작가가 쓴 <해리포터>라는 판타지 소설이 있다. 이 작품은 전세계적으로 5억 부 이상 판매된 책으로, 8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기고 했고 영화로도 제작되어 많은 인기를 끌었다. 그럼 조앤 롤링은 어떻게 이런 작품을 쓰게 되었을까?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유난히 짧았던 결혼생활은 안에서부터 무너졌고, 나는 직장도 없이 혼자 아이를 키워야 했으며, 노숙자가 아닌 상태로 현대 영국에서 가능한 극한의 가난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 때 나는 중요했던 유일한 작품을 완성하는데 온 힘을 기울였습니다. 내가 다른 부분에서 하나라도 성공을 거두었더라면, 진정한 나의 영역인 글쓰기에서 성공하겠다는 일념을 갖지 못했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닥친 고난과 역경이 이 작품을 쓰게 된 배경이 되었다는 설명이다. 이 땅에서 우리는 부득이하게 고난과 역경을 경험할 때가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무의미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자신의 길을 걸어갈 줄 아는 사람이 되길 소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