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한 이벤트를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면 GA4가 더욱 편리해집니다.
GA4에서 우리 서비스에서 중요한 이벤트를 “전환 이벤트”로 설정해주면 더욱 편리하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이란?
우리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가 우리가 기대하는 특정 행동을 완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엇을 전환으로 볼지는 서비스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입 완료, 결제 완료, 앱 다운로드 등이 자주 전환으로 보는 지표입니다.
구글에서는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전환 이벤트로 지정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리안 웹사이트에서는 SQL 데이터 분석 캠프 페이지의 신청하기 버튼 클릭 이벤트를 전환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정 버튼 클릭을 따로 확인할 수 있도록 GA4 이벤트를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GA4 버튼 클릭 데이터 수집하기 글을 참고해주세요.
보고서 > 보고서 개요 페이지에 들어가면 각각의 이벤트가 얼마나 많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이벤트는 대체로 page_view, scroll 같은 이벤트에 비해 숫자가 적기 때문에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전환 이벤트로 설정해준 이벤트들은 이벤트 이름 별 전환 섹션에서 따로 확인할 수 있고 전환 이벤트끼리 비교하기도 쉬워집니다.
전환 이벤트를 설정하면 광고 메뉴에서 기여 분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여 분석(Contribution Analysis)이란?
앱 다운로드, 상품 구매와 같이 웹사이트에서 중요한 액션을 완료하기 전에 여러 차례 검색을 하면서 광고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클릭한 광고가 전환에 100% 기여했다고 간주합니다. 하지만 전환을 결정하게 된 것이 전적으로 그 광고 때문일까요? 이전에 클릭한 다른 광고는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요?
기여 분석이란 사용자가 전환을 완료하기까지의 경로에서 나타나는 여러 광고, 클릭 및 요소에 전환 기여도를 할당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기여 분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기여 분석 및 기여 분석 모델링에 대한 정보
GA4에서는 아래의 이벤트가 전환 이벤트로 자동 지정됩니다. 애널리틱스 속성별로 30개를 더 전환 이벤트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만 전환 추적 대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purchase(웹 및 앱)
first_open(앱)
in_app_purchase(앱)
app_store_subscription_convert(앱)
app_store_subscription_renew(앱)
1. 관리 > 속성 > 이벤트 탭으로 들어갑니다.
2. 전환 이벤트로 설정해주고 싶은 이벤트의 전환으로 표시 토글을 켜줍니다.
위의 이벤트 페이지에 들어갔는데 여러분이 찾고 있는 이벤트가 없나요? 새로 만들어서 아직 수집되지 않은 이벤트는 아래와 같이 전환수 페이지에서 전환 이벤트로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1. 관리 > 속성 > 전환수 탭으로 들어갑니다.
2. 우상단에 있는 새 전환 이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전환 이벤트로 설정해주고 싶은 이벤트명을 적어주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1. GA4 왼쪽 메뉴 탭에서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을 선택합니다.
2. 전환 컬럼의 모든 이벤트 옆의 드롭다운 버튼을 선택하면 위에서 전환 이벤트로 만들어준 이벤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전환 이벤트를 선택하면 해당하는 이벤트 수만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면 이 시점 이후의 데이터만 영향을 받고 이전 데이터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보고서에 반영되는 데 최대 24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에는 더 빨리 반영됩니다.
이렇게 이벤트를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같이 해본 것처럼 이벤트 그대로를 전환 이벤트를 생성할 수도 있지만, 조건 및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기존 이벤트를 기반으로 전환 이벤트를 생성하거나 이벤트 조건 및 매개변수를 수정해 전환 이벤트를 생성하거나 전환 이벤트에 금액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전환 이벤트 설정 및 관리하기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Google 애널리틱스 전환에 대한 정보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Google 애널리틱스 4에서 전환을 설정하는 방법
기획자, PM, 마케터,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GA4 데이터 분석 역량 업그레이드 해볼까요?
퍼널 분석, 리텐션 분석, 유입경로 분석, 마케팅 성과 분석 등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분석 기법을 한번에 배울 수 있는
GA4 데이터 분석 캠프 커리큘럼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