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튼 클릭 데이터를 정확히 수집하는 방법
클릭 데이터 제대로 수집해보고 싶어요
2. 간단한 GTM 클릭 트리거 만들기: Click Text, Click URL, Page Path [✨ 로그인 전용]
3. 완벽한 GTM 클릭 트리거 만들기: Click ID, Click Classes, Click Element [✨ 로그인 전용]
이전 글 ‘GA4 버튼 클릭 데이터 수집하기’에서 버튼 클릭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GTM 트리거와 태그를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막상 우리 웹사이트에서 클릭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보면 트리거를 정확히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막막해하시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특히 ‘웹 사이트 배너 이미지 클릭한 경우 데이터를 쌓도록’ 하고 싶거나, ‘특정 버튼을 클릭한 경우에 데이터를 쌓도록’하고 싶은데 ‘배너 이미지를 클릭할 때’, ‘특정 버튼을 클릭할 때’라는 조건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하시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GTM에서는 사용자가 클릭한 요소를 식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클릭 요소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싶을 때 활용하는 간단하지만, 유용한 옵션 6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분량이 너무 길어져서 글을 2개로 나누었으니 GTM에서 클릭 이벤트를 자유롭게 세팅하고 싶다면 이번 글과 다음 글 모두 끝까지 읽어보세요. 각 옵션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부터 세팅할 때 무조건 활용해야 하는 꿀팁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GTM에서 신규 트리거를 생성한 후 트리거 유형을 ‘클릭 - 모든 요소’로 선택하고, 트리거 실행 조건을 ‘일부 클릭’으로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안에 있는 내용을 수정하여 어떤 조건을 만족하는 클릭이 발생한 경우에 이 이벤트 트리거를 실행시킬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트래킹 코드’라고 쓰여진 드롭박스를 선택하면 어떤 조건에서 이 트리거를 실행시킬지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때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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