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리안의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수강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의 데이터 분석가 Koala입니다
Q. 안녕하세요 Koala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의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고 있는 Koala입니다. 저는 입사 전부터 데이터리안을 알고 있었고, 세미나도 몇 번 들었습니다. 분석가로 출근한 첫날이 데이터리안 캠프 수강을 시작한 첫날이어서 기억에 많이 남아요(웃음). 현재 직장에서는 데이터를 파이썬으로 전처리하고, SQL, 엑셀로 가공해 분석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번아웃 이후에 찾은 진로가 데이터 분석가였어요
Q. 데이터 분석가 이전에 다른 직무로 일을 하셨었다고 들었어요. 왜 데이터 분석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하셨나요?
데이터 분석가로 직무를 전환하기 이전에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 생산관리 업무를 했었는데요. 여러 해 동안 같은 회사에서 같은 직무로 일을 계속하다 보니 번아웃이 왔었고,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료들은 좋았지만 발전하는 느낌이 없어서 그 부분이 가장 아쉬웠는데요. 자기 계발과 일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남자친구가 데이터 분석을 공부해보면 어떻냐고 제안을 해주었습니다. 제가 사실 산업공학을 전공했는데요. 데이터 마이닝 수업을 재미있게 들었던 기억은 있었지만 실제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 직무 이야기를 듣고 내가 과연 잘 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먼저 들었는데요. 일단은 국비 교육을 해보고 결정해보자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시간과 노력을 들여 준비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이력서에 쓸 내용은 많지 않았어요
Q. 국비교육은 어떠셨어요?
저는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고 국비 교육을 신청 했었는데요. 막상 교육을 듣다 보니 데이터 분석이 아니라 개발에 가까운 내용을 가르쳐 주시더라고요. 파이썬, 머신러닝, AI와 관련된 교육을 수료하며 개발은 나랑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국비 교육 수료 이후에 따로 데이터 분석가 채용공고를 찾아서 읽어보기 시작했는데요. 채용공고를 읽다 보니까 데이터 분석 직무는 SQL을 필수로 요구하는 곳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막연히 SQL이 필요한가 보다 생각하고 SQL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국비 교육도 듣고, 자격증도 따고 제 나름대로는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여서 취업 준비를 꽤 많이 했다고 생각했는데요.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막상 이력서를 쓰고, 취업을 하려고 보니까 막상 이력서에 제대로 쓸만한 내용, 제대로 어필할 만한 내용이 많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제 무엇을 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던 차에 데이터리안 2월 세미나를 알게 되었습니다. 월간 데이터리안 2월 세미나에서 이야기 해주신 내용들을 토대로 이력서를 업데이트하고 지원을 해서 지금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됐어요.
월간 데이터리안 2월 세미나 주제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데이터 분석 일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더라고요
Q. 자격증까지 따셨는데 어필할 것이 많지 않으셨다니 의외네요. 이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해 주실 수 있나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데이터 분석가 채용공고를 보니까 SQL 관련 내용이 많이 있었고, 이력서에 관련 내용을 한 줄이라도 더 넣고 싶어서 자격증을 취득했는데요. 자격증을 따고나서 다시 생각해 보니까 이 자격증을 내가 가지고 있다고 해서 ‘제가 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더라고요.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할 때 이론적인 부분을 한 번 훑어보는 정도, 큰 틀을 정리하는 정도로는 도움이 되었지만 그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고요.
오히려 ‘제가 SQL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를 얘기하고 싶다면,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수강하는 게 훨씬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고객 서비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가 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어요
Q. 데이터리안의 SQL 데이터 분석 캠프는 앱, 웹 데이터 분석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는 데 혹시 지금 회사에서 활용하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아쉽게도 도메인이 좀 달라서 직접적으로 퍼널 분석이나 리텐션 분석 같은 분석 기법을 적용해 보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도 SQL 쿼리를 짤 때, 데이터를 뽑을 때 이해력이 높아져서 그 부분은 정말 좋습니다.
아직 제가 데이터 분석가로 일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다른 회사에서는 데이터 분석가가 어떤 일들을 하는지 잘 몰랐는데요. 데이터리안 캠프에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실습을 많이 하다 보니까, 나중에는 고객 데이터를 직접 분석해서 서비스를 개선하는 일도 해보고 싶더라고요. 나중에 이직을 한다면 꼭 그런 서비스 데이터를 직접 분석할 수 있는 곳으로 이직을 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어요. 데이터리안 덕분입니다. 전에는 막연히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다’라고만 생각했다면, 지금은 좀 더 구체적으로 ‘데이터 분석 중에서도 어떤 분석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직무, 정보의 가뭄 속에서 데이터리안은 오아시스 같은 존재였어요
Q. 혹시 데이터리안 또는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주변에 추천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네, 있습니다. 제가 회사에 입사할 당시에 알게된 분께 데이터리안을 추천해 드렸는데요. 저랑 똑같이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고, 개발이랑 관련 없는 직군에서 일을 하시다가 직무 전환을 하려고 하시는 분이셨어요. 이야기를 들어보니 저랑 비슷한 고민들을 하고 계시는 것 같길래 제가 '데이터리안이라는 곳이 있고 여기에 가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다'고, 월간 데이터리안 세미나를 한 번 들어보시라고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고 데이터 분석으로 커리어를 계속 쌓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인맥이 없으니까 현업 분석가들을 만나볼 기회조차 없었거든요. 개발 직무에 대한 정보와 강의는 넘쳐나지만, 데이터 분석가라는 직무에 대한 정보나 강의, 세미나는 많지 않잖아요. 그래서 더더욱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데이터리안은 그런 저의 갈증을 해소시켜준 오아시스와 같은 존재였어요. 듬직하다고 해야할까요? 데이터리안은 그 존재만으로도 고맙고 든든한 그런 느낌이 들어요.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분석가 지망생들이 정보를 얻고 대화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데이터리안에서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추후에는 저도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제가 SQL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를 얘기하고 싶다면,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들어보세요.
아래 링크에서 커리큘럼 확인하기
다양한 실무자들의 데이터 분석 사례, 실무 노하우, 커리어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월간 데이터리안 세미나. 이번 달에는 어떤 주제로 진행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