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는 2023년 7월 1일에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Google Analytics(GA)는 앱이나 웹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에 여러 버전이 있는데요. 2013년부터 서비스하던 Universal Analytics(UA)의 서비스 종료가 2023년 7월 1일자로 예정되어 있어요. UA 이후 버전인 Google Analytics 4(GA4)로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UA에서 GA4로 전환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GA4와 UA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짧게 GA의 역사를 둘러볼게요. 구글은 Urchin 이라는 웹 로그 분석 툴을 만드는 Urchin Software Corp를 2005년에 인수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Classic Analytics 라는 서비스는 Urchin 6 버전이었어요. 2013년에 Classic Analytic는 Universal Analytics(UA)로 재탄생합니다. 지금 대부분의 웹 로그 분석을 하시는 분들이 쓰고 있는 버전이 바로 UA죠.
모바일 시장이 점점 커지고, 중요해지면서 UA가 하던 웹 로그 수집 및 분석 역할을 해 줄 모바일 앱 용 솔루션이 필요해졌어요. 구글은 2014년에 Firebase 라는 모바일 앱을 위한 통합 백엔드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를 인수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 라는 모바일 앱 용 분석 서비스를 내놓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웹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합해서 분석해야 할 필요가 점차 많아졌고 2020년에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 서비스를 발전시킨 Google Analytics 4가 출시되었습니다.
이 섹션부터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에서 표나 코드 블럭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혼용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D
GA4로 쌓은 데이터 분석하고 서비스 개선까지 해보고 싶으신가요?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PM, PO 모든 직군에서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툴 GA4.
퍼널 분석, 리텐션 분석, 유입경로 분석, 마케팅 성과 분석 등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분석 기법을 한번에 배울 수 있는 GA4 데이터 분석 캠프 커리큘럼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