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에 GA4 연결하기 (2)
Note: 이 글은 GA, GTM이 모두 처음이신 분들은 위한 튜토리얼입니다. 기존에 UA(Universal Analytics)를 사용하고 계시던 분이 GA4를 추가 연결하는 방법을 찾고 계신다면 UA(Universial Analytics)에서 GA4(Google Analytics 4)로 전환하기 글을 참고해주세요.
GA를 세팅하는 것은 크게 2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계별로 따라오면 어렵지 않으니 튜토리얼대로 차근차근 진행해보세요. ‘계정’, ‘속성', ‘데이터 스트림' 같은 용어들은 세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GA 계정과 속성 만들기
데이터 스트림 만들기
[Tip. 자주 사용하는 용어는 영어로도 알아둡시다]
모든 IT 솔루션들이 다 그렇지만, 한글 문서보다 영어 문서가 훨씬 많습니다. 그래서 모르는 것이 있을 때 구글에 한글로 검색하는 것보다 영어로 검색했을 때 훨씬 질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자주 사용하는 용어는 영어로 어떻게 쓰는지도 함께 알아둡시다.
- 계정: Account
- 속성: Property
- 데이터 스트림: Data Stream
1. GA가 처음이신가요? 그러면 계정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analytics.google.com 에 접속하여 측정 시작을 클릭해주세요.
2. 계정을 설정합니다. 저는 포트폴리오 목적으로 만든 웹사이트만 연결할거라서 계정 이름을 portfolio 라고 설정했습니다.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에서 체크 박스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Tip. 계정 이름은 어떻게 정하는게 좋을까요?]
한 계정에 여러 서비스 이벤트를 각각 추적하는 속성이라는 걸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의 브랜드에 여러 서비스가 속해있다면 계정 이름은 단일 서비스 보다는 브랜드를 나타내는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뒤에서 좀 더 설명해보겠습니다.
3. 다음으로 속성을 설정합니다. 속성 이름은 서비스 이름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포트폴리오 목적으로 만든 웹페이지를 연결할거라서 속성 이름도 portfolio 로 하겠습니다. 보고 시간대와 통화 기준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4.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합니다. 업종 카테고리, 비즈니스 규모, GA 사용 목적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5.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자 드디어 GA 계정과 속성이 만들어졌습니다! 첫 GA 계정, 속성 생성을 축하합니다!
1. 데이터 스트림을 설정해봅시다.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연결할 예정이므로 플랫폼에서 ‘웹'을 선택하겠습니다.
2. 웹사이트 URL과 스트림 이름을 입력합니다.
[Tip. 데이터 스트림 이름은 어떻게 설정하는게 좋을까요?]
GA4는 웹, 앱의 데이터를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나의 속성에 여러 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연결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아직 연결할 앱 포트폴리오는 없지만, 사람 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스트림 이름은 ‘web-portfolio’라고 지어줬습니다.
3. portfolio 계정 > portfolio 속성 > web-portfolio 데이터 스트림이 설정되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측정 ID를 이용하여 GA와 웹사이트를 연결할겁니다. 측정 ID를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어주세요.
데이터 스트림까지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자, 이제 한 숨 돌리면서 지금까지 세팅한 내용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보겠습니다. 겸사겸사 계정, 속성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볼게요.
1. web-portfolio 라는 이름을 가진 데이터 스트림이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웹사이트와 연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근 48시간 동안 수신한 데이터가 없습니다.’라고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화면 왼쪽을 보면 속성 아래에 데이터 스트림 이외에도 다른 기능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기능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둘러보세요.
2. 속성 왼쪽에 화살표를 클릭하면 계정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 속성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portfolio 라는 계정에 속하는 다른 속성을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계정에서는 계정 액세스 관리 기능을 이용해 계정 단위의 권한 관리를 할 수 있고, 계정 변경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필터 기능은 UA(Universal Analytics) 기능으로 GA4 속성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Tip. 내 계정에 왜 UA 기능이 보이지?]
우리가 UA, GA4 라고 부르는 것은 모두 속성의 버전입니다. 계정에 여러 속성이 속해 있을 수 있다고 앞에서 말씀드렸죠? 따라서 하나의 계정에 UA 속성, GA4 속성이 함께 속해있는 것도 가능합니다.
UA를 사용하다가 GA4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경우 기존의 UA에서 바로 GA4로 넘어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UA 속성은 유지하고 GA4 속성을 새로 만드는 방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UA의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되고 나면 이렇게 두 타입의 속성을 동시에 사용하는 사례는 점점 사라질겁니다. (구글은 2023년 7월 1일부터 UA 속성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3. 화면 상단의 모든 계정 > portfolio 버튼을 클릭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계정과 속성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4. 이외에도 홈, 보고서, 탐색, 광고, 구성, 관리 등 다양한 기능들을 둘러보세요.
이번 글에서는 GA 계정을 세팅하면서 계정(Account), 속성(Property),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에 대해서 얘기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GTM 계정을 세팅해볼게요. 이번 글에서처럼 차근차근 단계별로 따라오면 GTM 세팅도 어렵지 않습니다. 화이팅!
GA4 공식문서: Set up Analytics > 웹사이트 및 앱용 애널리틱스 설정
UA(Universial Analytics)에서 GA4(Google Analytics 4)로 전환하기
웹사이트에 GA4 연결하기 (1) GA4를 웹사이트와 연결하는 세 가지 방법
웹사이트에 GA4 연결하기 (3) GTM 계정 만들고 웹사이트에 설치하기
웹사이트에 GA4 연결하기 (4) GTM에 첫 GA4 태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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