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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데이터라이즈 Jan 24. 2024

체리피커 뜻, 체리피커를 막는 마케팅 방법!

체리피커가 걱정이라면 이렇게 해보세요.

이번 콘텐츠 Point 3가지

✔️ 체리피커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 체리피커를 방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 구매성향 점수 기반 CRM 마케팅으로 실제 구매전환율을 높인 사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요즘 고객들은 자신의 행동 패턴에 따라 어떤 쿠폰을 주는지 알고 있는 것 같아요. 결제 이력을 취소하고 쿠폰 몇 가지를 더 받아 재결제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이런 생각을 하신 적 있나요?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요즘 고객들은 좋은 상품을 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정말 빠르게 알아챕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 페이지와 주문서 페이지의 이탈률이 높다고 해당 페이지에서 이탈했을 때 바로 쿠폰을 주면 “아! 내가 이렇게 행동하면 쿠폰을 주는구나!” 금방 알아챕니다. 이후 기존에 구매했던 상품을 취소하고 쿠폰을 적용해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거나, 구매할 때마다 파악한 패턴대로 액션하며 쿠폰을 얻기도 해요. 이런 고객을 마케팅 용어로 '체리피커(Cherry Picker)'라고 합니다.


체리피커(Cherry Picker) 뜻

체리피커는 원래 신 포도 대신 달콤한 체리만 골라 먹는 사람으로 케이크에 장식된 달콤한 체리만 빼먹는 사람에 비유해 자신의 이익만을 챙긴다는 뜻이에요. 마케팅에서는 상품은 구매하지 않고 기업에서 제공하는 혜택만 누리며 실속만 챙기는 고객을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어요. 요즘 많은 쇼핑몰들이 고객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쿠폰 프로모션, 할인 혜택 등 개인화된 CRM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지만 오히려 체리피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기도 해요.    


데이터라이즈가 제안하는 체리피커를 방지하는 방법


데이터라이즈는 체리피커를 막기 위해 방문자의 행동 패턴이 기존 구매자와 얼마나 유사한지 머신러닝으로 추정하여 구매성향 점수를 실시간으로 추정합니다. 나아가 구매성향 점수의 실시간 변화를 체크합니다. 고객이 자신에게 언제 쿠폰을 주는지를 파악하지 못함과 동시에 구매전환율과 매출액을 높이기 위해 구매성향 점수의 기울기가 가파르게 떨어질 때 추천하는데요. 예를 들어, 주문서 페이지에서 다시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더라도 곧바로 쿠폰을 노출하지 않고 이후 행동에 주목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에만 머문다거나 카테고리 페이지만 살펴본다면 쿠폰을 노출 시키는 방식이에요.




체리피커를 막고 구매전환율을 높인 사례


실제로 고객사 A는 8월 20일부터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시크릿 쿠폰 제공하기'라는 온사이트 배너 캠페인과 친구톡 캠페인을 실행했어요. 이후, 일주일이 지난 시점인 8월 말부터 구매전환율이 차츰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8월 기준 1.52%(중간값 1.46%) 일별 평균 구매전환율이 2월에는 2.02%(중간값 1.97%)으로 높아졌습니다.



퍼널 단계별 전환율을 일별 확인했을 때도 변화가 있었는데요. 상품 조회 대비 장바구니 전환율, 장바구니 대비 주문서 전환율이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복잡하게 설정한 Rule-base CRM 캠페인보다 머신러닝을 활용한 CRM 캠페인 이 장기적으로는 체리피커를 만들지 않고 구매전환율과 평균 구매금액을 모두 상승시켜 매출액까지 높이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CRM 마케팅의 핵심은 충성 고객을 만드는 것

CRM 마케팅은 결국 고객의 만족을 증대시켜 몇 번이고 다시 찾아오게끔 만드는 전략이에요. 행동 패턴 파악, 고객 기본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일도 모두 이를 위한 수단에 불과해요. 중요한 점은 구매를 망설일 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결정적인 메시지나 쿠폰을 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메시지나 쿠폰만 전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니즈에 맞는 메시지와 프로모션을 적절한 때에 보여주며 만족도를 높이고 구매를 촉진하는 전략이 필요해요. 이제 이 점을 잊지 않는 똑똑한 CRM 마케팅을 실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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