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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딥다이브 Feb 23. 2024

한 달에 광고비 3억을 관리하는 마케팅 인턴이 있다?!

딥다이브 마케팅 인턴 김아정, 박지민님 인터뷰

다이버 딥인터뷰 


"깊게 빠져들기 전까지는 모르는 세상이 있다."


딥다이브는 새 시대의 소비자들이 열렬히 사랑하는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브랜드 스튜디오입니다. 첫 번째 브랜드로 여성 이너웨어 브랜드 Verish(베리시)를 런칭하여 3년 차에 온라인 속옷 업계 1위를 넘보고 있습니다.


딥다이브는 브랜드를 만드는 스튜디오이기 이전에 문제에 몰입할 줄 아는 프로스포츠팀과 같습니다. 몰입하고, 성과로 증명하며 그 과정에서 짜릿한 성장을 겪는 구성원들로 가득한 딥다이브. 늘 더 깊이 뛰어들며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는 다이버들을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한 번 더 ‘딥’하게 들여다봅니다.



빠르고 수평적인 조직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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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다이브의 첫 브랜드 베리시는 창업 3년 만에 매출 300억 을 달성했어요!

베리시가 폭풍 성장하는데 있어 마케팅 파트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지난 6개월 동안 딥다이브와 함께했던 마케터 인턴 아정님과 지민님의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Editor 육수현 / Photo 안수빈

 

좌측 아정님, 우측 지민님

*지민님과 아정님은 2023년 8월~12월까지 6개월 간 마케팅 인턴으로 근무했어요.

**인터뷰는 재직 중인 11월 말 진행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민, 아정님!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인터뷰하게 된 소감 한 마디씩 부탁드려요!


지민

안녕하세요. 딥다이브 마케팅 파트 인턴 박지민입니다.

인턴 지원 당시에 ‘다이버 딥 인터뷰’가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요. 딥다이브의 인턴이 되어 인터뷰를 직접 하게 되다니 영광입니다.


아정

안녕하세요. 딥다이브 퍼포먼스 마케팅 인턴 김아정입니다. 

지민님과 같이 브런치를 통해 딥다이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딥다이브에 관심갖고 지원해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된다면 기쁠 것 같아요.




딥다이브에서 두분이 같은 마케팅 인턴으로 입사해주셨는데 두 분의 세부적인 역할은 다르잖아요. 각자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아정

저는 경영학 전공이에요.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하면서 매체 관리와 광고 집행 업무를 주로 하고 있어요.

또 프로모션을 위한 광고 콘텐츠 제작과 MD업무 서포트도 함께 하고 있어요


지민

저는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어요. 초반에는 콘텐츠 마케팅을 하다가 마케팅 파트가 세분화되면서 지금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컨택과 기획안 작성, 외부 업체 핸들링을 주로 하고 있어요.

또 TFT로 해외수출과 바이럴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금 인턴으로 근무한 지 5개월 정도 되어가는데 인턴 기간 동안 즐겁게 했었던 일이나 인상 깊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지민

제가 제작하고 기획했던 콘텐츠의 성과를 눈으로 확인했을 때요. 유튜버 우나스님의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100%를 담당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아요.


사실 직접 유튜브 기획안을 작성할 기회가 있을 줄 몰랐어요. 인플루언서 서칭, 리스트업 등 단순 업무를 생각했었거든요. 그런데 딥다이브의 인턴이 되어 인플루언서와 컨택도 하고 직접 콘텐츠도 제작해보는 기회가 있어서 정말 기뻤어요.



아정

릴스세미나 참석을 위해 메타코리아 본사에 방문했던 경험이 좋았어요. 세미나에 오신 마케터분들과 만나고 소통하면서 어떤 마케터가 되고 싶은지, 저의 비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직접 광고를 집행하고 높은 금액의 광고비용을 관리해보는 것이 인턴에게 쉽게 주어지는 업무가 아닌데, 딥다이브에서는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게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두분 다 딥다이브에서 좋은 경험을 하고 계시네요! 입사 전 딥다이브의 인상은 어땠었나요?


아정

사실 현장실습 기업 리스트 중에 딥다이브가 제일 맘에 들었어요. 

제가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참여할 수 있는 곳에서 일을 해보고 싶었어요. 딥다이브가 저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했습니다.


전에 컨설팅 회사에서 사무 아르바이트를 했던 적이 있는데 적극적으로 의견을 낼 수 없는 환경이라 아쉬움이 있었거든요. 딥다이브는 로봇처럼 정해진 자리에 앉아 주어진 업무만 하는 곳이 아닌 것 같았어요. 여기서 함께 하면 많은 걸 배울 수 있겠구나 하고 바로 지원했습니다.



지민

저도 가장 마음에 든 곳이 딥다이브였어요.

사실 딥다이브에 대해서는 몰랐고, 베리시는 들어본 적 있는 브랜드였어요. 


유튜버 크리스틴님 영상을 보면서 베리시를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지금은 딥다이브의 인턴이 되어 크린스틴님과 함께 미팅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있다는 게 참 신기하네요.







그렇다면 입사 후 딥다이브의 인상은 어떤가요? 입사 전과 다르게 느껴지는 점이 있나요?


지민

모든 것을 빠르게 시도하고 검증한다! 

딥다이브에는 몰입과 성장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여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딥다이브가 이렇게 빨리 성장할 수 있었나봐요. 입사 한지 얼마 안 되었는데 그 짧은 시간에 브랜드가 커진 게 체감이 되거든요. 베리시를 모르는 분도 많았는데 지금은 아는 분 들이 더 많이 생겨서 기뻐요.



아정

젊은 조직과 스타트업의 장점을 갖춘 곳이에요. 모두가 자신의 일을 좋아하고 성장에 진심인 것 같아요. 이력서에 한 줄 채우기 보다 꿈을 위해 성장하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딥다이브에 오기 전과 후 본인이 느끼기에 가장 달라진 점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지민

무언가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어요. 

전에는 SNS에서 광고를 봐도 '오 예쁘다~' 하고 넘겼는데 지금은 누구와 콜라보를 하고, 어떤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보게 되었어요.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입장이 되니까 일상의 순간을 마케팅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 같아요.



아정

가설을 세우는 습관이 생겼어요. 

가설을 바탕으로 기대효과와 리스크를 계산해보고 그 다음 단계를 구상하는 것이 익숙해졌어요. A가 잘 되면 A-1이 잘될 확률이 높으니까 새로 해보고, 또 이게 잘 되면 A-1-1 또 해보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게 되었어요. 퍼포먼스 마케팅 뿐만 아니라 모든 계획에도 플랜B를 세우는게 습관이 되는 것 같아요.




가설을 바탕으로 확률 높은 광고 소재를 베리에이션 해본다



두분 다 진정한 마케터로 성장하고 계신 것 같아요

이후에는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더 멀리 10년 뒤 비전에 대해서도 듣고 싶어요!


지민

다양한 마케팅을 영역을 경험하면서 역량을 기르고 싶어요. 지금까지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해보았는데 이후에는 퍼포먼스 등 여러분야의 마케팅을 해보면서 올라운드 마케터로 성장하는 게 목표에요.


10년 뒤 목표는 저만의 브랜드 에이전시를 창업하는 거예요. 디자인은 미적인 감도 중요하지만 기획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마케팅 경험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싶어요.



아정

콘텐츠 마케팅 분야의 경험을 더 다양하게 해보고 싶어요. 제 손으로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좋아해서 관련 경험을 더 쌓아보려구요.


10년 뒤에는 창업을 해보고 싶어요. 딥다이브에 있는 동안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아하는 것을 해야 지속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느꼈어요. 무엇을 할지 늘 고민이 많은데 제가 좋아하는 것을 해야겠다라는 건 확실해요. 




두분 다 창업에 관심있다는 점이 신기하네요! 그렇다면 딥다이브의 경험이 앞으로의 방향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세요?


지민

딥다이브에서는 인턴이지만 높은 금액의 비용을 실제로 집행해보고 소비자의 반응을 바로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외에도 해외수출과 바이럴,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를 하면서 새로운 일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어요.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정

직접 광고를 집행하고 높은 금액의 광고 비용을 관리해볼 수 있다는게 큰 강점인 것 같아요. 지금 메타 광고 예산으로만 하루에 2천만원 내외, 한달에 2~3억 정도를 관리 하고 있어요. 인턴으로서 이렇게 큰 비용의 광고 예산을 핸들링 해볼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경험 아닐까요?







본인이 생각하는 딥다이브의 최고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지민

자신이 손을 뻗는 만큼 얻어갈 수 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해볼 수 있는 기회와 권한이 주어진다는 점이 인턴에게는 큰 강점이라 생각해요.



아정

딥다이브에서는 일반적인 기업과 다르게 인턴에게도
업무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요.

이 부분이 다른 기업의 인턴과는 차별화되는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졸업을 앞둔 상황에서 인턴으로 입사했다면, 정규직을 바라보았을 것 같아요.




인턴들에게 딥다이브를 추천하는 이유를 말해주세요!


아정

인턴 ROAS가 좋다. 짧은 시간에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게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시간 대비 많은 걸 배우고 얻어갈 수 있습니다. 또 마케터의 입장으로서 소비자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지민

회사에 소속되어 구성원으로 함께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딥다이브는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실제로 반영되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생각해요. 인턴이지만 프로젝트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메리트죠!






어떤 사람이 딥다이브와 잘 맞을까요?


아정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람!



지민

창업에 관심이 있고 본인이 얻어가고 싶은 것이 확실한 사람! 딥다이브는 본인이 하는 만큼 얻어갈 수 있는 조직이라 성장과 배움에 의지가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앞으로의 딥다이브 모습은 어떨 것 같으세요?


지민

연 매출 1000억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만큼 빠른 성장이 가능한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아정

대기업 가자! 

매출도 계속 상승하고 있고 웜터치, 애슬레저 등 신제품이 계속 런칭되면서 더욱 더 성장할 것이라 생각해요. 솔직히 제품이 너무 좋아서 성장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딥다이브에서의 6개월을 돌아보면 어땠나요?


지민

6개월이란 시간 동안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사회생활로서 딥다이브가 첫 회사인데, 많이 챙겨주시고 알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마케터로서의 성장을 꿈꾸는 분이라면 딥다이브 마케팅 인턴에 꼭 지원해보시면 좋겠어요. 무엇보다도 값진 경험을 얻을 수 있을거에요.



아정

하나의 무기가 생겼다고 생각해요. 이전에는 공급자의 관점으로만 콘텐츠 제작을 해왔다면, 실무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시각을 이해하게 되었어요. 다른 마케팅 지원자보다 강력한 경험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딥다이브가 더 궁금하다면?


[딥다이브 채용페이지]

https://deep-dive.career.greetinghr.com/recruit


[베리시 홈페이지]

https://www.verish.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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