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는 공간은 총 5가지이다.
- 피드, 스토리, 탐색 탭, 릴스, 검색
좋아요, 팔로워, 등 사용자 행동 데이터와 콘텐츠 데이터를 합친 하이브리드 추천 알고리즘을 쓸 거야! 라고 생각은 했지만, 공식 블로그 글을 읽어보니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갖추고 있었다. 아래는 피드의 랭킹을 지정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하단의 출처를 참고하길 바람!
—
피드 = '관심사에 대한 소식'
1️⃣ 사용자가 보내는 시그널 수집
-활동(좋아요,공유,저장,댓글)
-게시물에 대한 정보(인기도(사람들이 얼마나 빨리 좋아요,공유,댓글 남기는지), 게시 시간, 연결된 위치)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지난 몇 주간 사람들이 해당 게시자에게 반응을 보인 횟수 등)
-다른 사람에게 반응을 보낸 내역(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는지 여부)
2️⃣ 시그널을 바탕으로 게시물에 대해 사용자가 몇 초 정도의 시간을 보낼 가능성, 댓글 남길 가능성, 좋아요 누를 가능성, 공유할 가능성, 프로필 사진 누를 가능성 측정.
3️⃣ 가능성이 높고, 인스타그램에서 해당 행동에 더 큰 가중치를 적용한 경우 피드에서 게시물이 보다 위쪽에 표시된다.
스토리 = '가까운 사람들의 소식'
팔로우 하는 사람들 스토리 + 스토리 광고 표시
1️⃣ 아래와 같은 시그널 수집
-조회 내역(특정 계정의 스토리 조회 빈도)
-참여 내역(좋아요,디엠 등)
-친밀감(친구, 가족 등 관계를 맺고 있는지 유추)
2️⃣ 시그널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조회할 가능성, 참여할 가능성 예측해서 순위 결정
탐색 = '새로운 콘텐츠 소식'
-아직 팔로우 하지 않은 계정 소개를 위한 곳
-개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를 예측하는 것이 관건
✅ 아래와 같은 시그널 수집
-게시물에 대한 정보(인기도(사람들이 얼마나 빨리 좋아요,공유,댓글 남기는지))
-탐색 탭 내 활동(좋아요, 저장, 공유한 게시물이 무엇이었는지)
-게시한 사람에게 반응을 보인 내역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다른 사람들이 게시자와 소통한 횟수 등)
피드와 유사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시그널 순위가 조금 다르다!!
릴스 = 새로운 콘텐츠 소식
탐색 탭과 마찬가지로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의 콘텐츠를 추천하고, 관심도를 예측하는 것이 관건
✅수집하는 시그널
-활동(좋아요,댓글,저장 등)
-게시한 사람에게 반응을 보인 내역(프로필클릭, 디엠 등)
-릴스에 대한 정보(오디오 트랙, 동영상 내 시각적 요소, 인기도 등 동영상 내 콘텐츠에 대한 시그널)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팔로워수, 참여 수준 등 인기도 시그널)
—
피드에서는 사용자 본인의 활동이, 스토리에서는 조회 내역이, 탐색 탭에서는 게시물에 대한 정보가 릴스에서는 다시 사용자 본인의 활동이 가장 중요한 시그널로 사용된다는 게 흥미로운 것 같다. 부여되는 가중치는 뭘 기준으로 정해지는 걸지도 궁금하지만 이것까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출처 : https://about.instagram.com/blog/announcements/instagram-ranking-explained/
인스타그램 : @pm_lv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