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Sep 20. 2020

금융 인프라의 AWS화...모두가 핀테크 회사 될 것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a16z로도 불리는 실리콘밸리 벤처 투자 회사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회사 블로그에 달라지는 금융 인프라 환경에서 대해 올린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컴퓨팅과 스토리지를 클라우드 서비스화해 우버, 에어비앤비 회사들의 성장을 이끈 기념비적인 변화는 이제 금융 서비스들로 향하고 있다.

여기에는 한 회사만 있는 것이 아니다. 여러 회사들이 있다. 금융 서비스 인프라는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다. 이 전환은 금융 서비스 회사가 되는데 따른 비용과 복잡성을 줄여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미래 뱅킹에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수천 개의 실험들을 쏟아낼 것이라는 점이다.


이 같은 혁신들은 스타트업과 기존 금융 서비스 기관들로부터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중 상당수는 금융 서비스를 처음으로 제품에 추가하는 기존 회사들로부터 나올 것이다.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애플은 신용카드를 선보였다.


이제 이것은 핀테크 영역에서 매우 기대되는 움직임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애플은 단지 컴퓨터 회사였다. 하지만 애플은 이제 아이폰처럼 신용카드를 좋아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애플은 현금이 두둑하고 신제품으로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특이한 사례라고 무시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트렌드 보다 광범위하게 벌어지고 있다.

우버와 리프트를 보자. 이들은 승차 공유 서비스다. 맞는 말인가? 당신이 운전자라면 당신에게 우버와 리프트는 당신의 은행일 수도 있다. 금융 서비스를 추가하는 것은 우버와 리프트에게 두 가지 혜택이 있다.


이들 회사들은 모두 수백 달러를 운전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쓰고 있다. 이들은 이 비용을 승차 시 수익으로 메워야 한다.  이들이 금융 서비스에서 수익을 내고 있다면 보다 빠르게 비용을 메울 수 있다. 나아가 당신이 운전자라면 자신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 궁극적으로 성공적이라면 우버와 리프트는 기사들을 잘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기사를 영입할 필요성이 적어진다.


이것은 단지 컨슈머 업종 현장에서만 벌어지는 일이 아니다. B2B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면 온라인 쇼핑몰을 제공하는 쇼피파이를 보라.  마인드바디는 파트니스 스튜디오들이 월정액을 내고 그들의 비즈니스를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쇼피파이와 마인드바디는 그들 매출 절반 이상을 금융 서비스에서 올리고 있다.


그렇다면 왜 핀테크 폭발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가? 서비스형 인프라는 뱅킹을 향하고 있다. 이것이 대단한 일인지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요즘 뱅킹 스택이 얼마나 복잡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은행을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 본적이 있는가? 소비자 측면에서 어떨지 간단한 버전이 있다. 첫째 당신은 라이선스를 신청할 필요가 있다. 몇 년이 걸린다. 대신 신생 회사들 대부분은 스폰서 뱅크를 찾는다. 사실상 라이선스를 빌린다. 그러나 이것이 당신에게 요구되는 첫 파트너십이다.

그리고 나면 당신은 코어 시스템이 필요하다. 코어 시스템은 대형 데이터베이스다. 당신 고객들의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기록하는 곳이다. 그리고 고객들의 그들의 계좌에서 돈을 빼낼 수 있도록 일련의 결제 시스템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 대출을 위해 당신은 신용평가 회사들을 거쳐 고객에 대한 정보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야 하는 몇몇 규제 기관들도 있다. 우리는 돈을 다루기 때문에 사기를 막을 필요도 있다. 이것은 보다 많은 소프트웨어들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제 당신은, 십여 개 파트너십을 찾고 있다. 이들 거래를 마무리 짓는 데만 통상 2년이 걸린다. 하지만 당신은 시장에 내놓고 싶어 하는 제품을 개발하지도 못한 상황이다.


아마존웹서비스가 컴퓨트와 스토리지에서 했던 것과 비슷하다면 어떨까? 복잡한 스택에서 각각 레이어들에 초점을 맞춘 회사들이 서비스로 이들 단계를 제공한다면? 이것이 정확하게 지금 벌어지는 일이다.

서비스형 뱅킹 인프라

몇몇 사례들을 살펴보자. 시작을 위해 간단한 예산 또는 재무 계획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싶다고 하자. 나는 스택을 다시 개발하지는 않을 것이다. 단지 스택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려고 할 것이다. 쉽게 들리는가? 그것에 뛰어들 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우선 나는, 나의 고객 재무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싶을 것이다. 은행들과 함께 시작하다. 은행들은 미국에 걸쳐 수천 개가 있다. 상황을 보다 복잡하게 하는 것은 이들 은행들 중 많은 곳들이 다른 코어 시스템들을 갖고 있다. 따라서 데이터 포맷들도 다양하다. 보통 수준의 커버리지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 10여 개 통합들이 필요하다. 나는 또한 고개귿ㄹ의 중개인 계좌들, 급여 대상자 명단을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이 학생 대출을 갖고 있다면 그것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통합이다. 당신은 내 모든 시간을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쓸 것임을 쉽게 할 수 있다. 나는 시장에 제공하고 싶었던 우수한 재무 계획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조차 못했다.

하지만 이제 플레이드 같은 회사가 있다. 서비스로서 이같은 통합을 구축하고 관리한다. 중요한 것은 플레이드는 데이터도 사용 가능한 포맷으로 바꿔준다는 점이다.


이것은 사전 구축한 인프라 레이어는, 어닌'(Earnin) 같은 회사들이 빠르게 성장하도록 돕는다. 어닌은 사용자들이 자신들이 이미 벌은 급여지급수표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블렌드는 간소화된 담보 대출 애플리케이션이다. 은행 명세서와 중계 명세서를 몇 달 동안 팩스로 보내는 대신, 당신은 은행 계좌에 쉽게 연결할 수 있다. 학생 대출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연결들이 지금 만들어지고 있다.


조만간, 우리는 은행 대출 경험에서 매우 필요로 했던 개선들을 보게 될 것이다.

여기에 또 다른 사례가 있다. 당좌 계좌와 직불 카드를 포함해 새로운 소비자 뱅킹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자. 당신은 내가 위에서 언급했던 것들보다 많은 파트너십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현금 인출을 위한 ATM과 원격 당좌 예치가 예가 될 수 있다. 이들 시스템은 많은 경우 1960년대에 개발됐다. 이들 파트너십을 돌아가게 하기 위해 당신은 많은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제, 우리에겐 시냅시스 같은 회사들이 있다. 시냅시스는 이 모든 것을 서비스로서 제공한다. 론칭 시간을 줄이는 것 외에 시냅시스는 두가지를  제공한다. 하나는 스냅시스는 창업가들이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제공하는 것에 집중할수 있게 한다. 예를 들면 머큐리는 중소 기업 또는 스타트업 뱅크다. 머큐리는 사용자 편의성과 우수한 현금 흐름 가시성을 제공하는데 집중한다. 이것은 많은 회사들이 파산하는 가장 큰 이유다. 두번 째 시냅시스는 기업들이 뱅킹 인프라나 결제 전문성보다는 고객 이해와 유통 전략에 우선하게 해준다.


프로펠은 4000만 가정들에 전자적인 혜택들(Electronic Benefits)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푸드스탬프다. 이 회사 창업자 중 1명은 푸드 스탬프로 성장했다. 이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다. 프로펠은, 예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했고 이제 금융 서비스 계층을 깔아주고 있다.

핀테크로 사기 및 자금 세탁과 싸운다

많은 산업들이 규제를 받는다. 통상 규제를 따르지 않으면 처벌된다. 금융 서비스 산업에서 당신이 규제를 따르지 않으면 감옥에 갈 것이다.


은행들은 자금 세탁을 방지하는 법 체계를 따르도록 요구한다. 은행들은 우리의 모든 거래 뿐만 아니라 수백 개 제재와 테러리스트 리스트를 전 세계에 걸쳐 모니터링한다. 당신이 상상할 수 있듯, 이것은 많은 가긍정적(합법적인 사용자들이 차단되는) 판단과 수작업 리뷰들로 이어진다. 이것은 번거로운 프로세스다. 어떤 대형 은행 중 하나는, 21만 명 직원 중 3만 명이 컴플라이언스 업무만 담당한다. 이들 근로자 다수가 자금 세탁 방지 규정의 결과로 의심 행위를 측정하고 의심 행위 보고서를 정리하고 있다.


보다 놀라운 것은, 세탁된 자금의 3% 미만이 실제로 잡힌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 기능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술에 커다란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컴플라이 어드밴티지( Comply Advantage)는 이 모든 재재 및 테러리스트 감시 리스트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수백 개 통합을 하나로 줄여준다. 이것은 보다 세밀하게 통제를 제공해 은행들은 거래 모니터링에 시간을 덜 쓰고 자금 세탁 탐지에 집중할 수 있다.


이것은,나은 고객 경험 향상, 비용 절감,  시간이 갈수록 높은 성공율을 제공한다. 이 시장에서 커다란 도전 중 하는 일단 한 은행이 자금 세탁꾼을 잡는데 익숙해지면 침투자들은 이 시스템의 약점으로 종종 움직인다는 점이다.

사기꾼들과 관련한 문제들도 있다. 많은 사람들은, 사기를 도난당한 신원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보다 많은 치명적인 사기 유형들이 있다. 완전히 위조되거나, 합성된 신원들도 있다.


여기 한 대출 회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 찾아낸 것들이 있다. 어느날 데이터베이스를 살펴보다 그들은 한 알려지지 않은 이름이 13개 사회 보장 번호에 연결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들은, 이름과 사회보장번호 조합을 체크했다.  조사 결과 13개 모두 신용 프로파일을 갖고 있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쉽다.

당신은 9로 시작하지 않는 거의 어떤 9자리 숫자를 무작위적으로 고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합법적인 사회 보장 번호가 될 수 있다. 


당신이 대출을 신청한다고 말해보자. 처음에 대출을 해주는 측에선 신용 평가 기관에 연결해 확인할 것이다. 신용평가 회사는 이 사람을 본적이 없다고 답할 것이다.  그러나 다음에 당신은 대출을 신청한다. 대출을 해주는 곳은 신용평가기관에 확인할 것이고, 신용평가기관은 이 사람은, 조회가 있었다고 확인해줄 것이다. 높은 비용과 낮은 달러 이자율 때문에 대출을 해줄 곳을 찾을 기회들은 충분히 있다. 이들 합성, 또느 가짜 사람들은 대출을 상환하고 사다리를 올라가 보다 결정적 순간이 올때까지 보다 많은 돈을 빌린다.


이것은 매우 잡기가 어려운 유형의 사기다. 그러나 이제, 센터링크와 같은 회사들이 있다. 센터링크는 이같은 일을 서비스로 해준다. 가짜 사람들은 실제 사람들보다 다양한 이자율로 대출을 한다. 당신이 그것에 집중한다면, 당신은 이같은 유형의 사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센티링크는, 자동차부터 개인, 중소기업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카테고리들에 걸쳐 사기를 상당히 줄였다. 이것들은 새로운 인프라 회사들이 어떻게 완벽하게 금융 스택을 다시 만들고 그것들을 우리 모두에게 서비스로  제공하는지 보여주는 몇몇 사례다.

이것은 미국에서 거대한 기회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더 큰 기회다. 규제와, 결제 시스템은 나라마다 다르다. 일부 경, 금융 서비스 스택은 완전히 다르다. 예를 들면 멕시코 같은 나라는 결제의 80%가 현금이다. 현금 결제를 온라인 시스템에 가져올 수 있는 레이어가 필요하다.


이 파괴에서 독특한 것은 대부분의 대형 산업이 변화하면, 종종 거기에는 하나의 승자가 있고 많은 패자들이 있는데,  서비스형 금융은 모두가 참여할 수 기회를 갖고 있다. 상당한 향상을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스타트업 입장에서 현재 개발되고 있는 새로운 인프라 회사들의 몇몇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인프라 기반으로 나올 수천개의 실험들에 보다 많은 기회들이 있다.

지난해에만 2000개 가까운 핀테크 회사들이 나왔다. 기존 금융 회사들은 마침내  기존 일부 레거 시 스템들을 대체하고 유지보수에 돈을 덜 쓸 수 있다. 이외에도 그들은 일부 스타트업들과 협력해 새로운 제품을 보다 빨리 선보일 수 있다.


우리가 우버, 리프트, 쇼피파이, 마인드바디에서 본 것처럼 모든 회사들은 보다 나은 고객 유지, 수익 주도를 위해 금융 서비스를 어떻게 고객들에게 제공하는지로 여겨져야 한다.


마침내 정말로 흥미로운 부분은 고객으로서다. 새로운 금융 회사들이 늘어나면서,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일부 브랜드들이 금융 서비스를 내놓고, 기존 서비스들을 점점 좋아진다. 나는 머지 않은 미래에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사회경제적인, 인구학적인 계층, 어디에 사는지에 상관없이 저렴하게 금융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믿는다. 우리는 그것들을 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거의 아무것도 아닌데 놀라운' 거침없는 블록체인 비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