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미디엄 에서 활동하는 '데이터 드리븐 인베스터' 블로그에서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블록체인 경제는 지난 몇 년간 엄청난 성장을 기록했다. 2020년은, 모든 암호화폐 시가 총액이 1조5000억 달러를 돌파하는 것을 보았다.
산업을 수익성이 좋도록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유망하게 만드는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예를 들면 탈중앙화된 금융(디파이) 운동은 2020년 주류의 관심으로 들어왔다. 그러나 이미, 매우 짧은 시간에, 이미 시가총액 500억 달러까지 성장했다.
이것은 이 시장이 파괴적이고, 혁신적인, 실용적인 블록체인 기술 프로젝트들에 예측할 수 있는 미래에 보상을 해줄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현재 상태에 도전하는 모든 신규 산업과 마찬가지로, 얼리 어댑터들은 장기적인 혜택을 수확하는데 있어 상당한 수위를 갖고 있다.
디지털 자산 헤비급의 새로운 물결이 모멘텀을 얻고 있다. 광풍 뒤에는 많은 현재 그들 스스로 미래 산업 리더들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확장하고 있는 유망하고, 획기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있다. 여기에 당신의 레이더에 있어야 할 몇몇 비전 있는 프로젝트들이 있다.
래딕스(Radix)
탈중앙화 금융 애플리케이션들은 현재, 확장성 같은 디 파이 시스템의 요구 사항과 필요를 충분히 맞춰 추는데 있어 유연하지 않은 프로토콜에서 개발되고 있다. 래딕스는 번성하는 디 파이 시장의 가장 긴급한 필요에 부합하는 첫 획기적인 계층 1 플랫폼이다. 라딕스는 디 파이 생태계를 통해 거래들을 촉진함으로써 디 파이가 보다 접근성을 갖도록 하려 하고 있다.
비트코인을 떠받친 정통 블록체인은, 한 번에 수백 개 트랜잭션을 다룰 수 있다. 이것은 대중적인 적용을 도전적으로 만든다.
래딕스는 샤딩으로 불리는 프로세스를 통해 이들 과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다. 샤딩은 한 분산 원장을, 18 퀀틸리언(1퀀틸리언은 100경, 10에 18승) 조각으로 자른다. 래딕는, 샤딩화된 분산 원장을 개발했다. 이것은 블록체인에 한 대안이다. 수백만 트랜잭션을 한 번에 다룰 수 있다.
래딕스의 주목할만한 기술을 사용해 래딕스는 2018년 무려 초당 180만 트랜잭션을 시연했다. 현재 통합인 세레브루스(Cerebrus)는 이론적으로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다. 디파이에서 혁신가로서 래딕스의 잠재적이고 미래 임팩트는 과소 평가될 수 없다. 래딕스가 성공한다면, 이것은 블록체인 스타일 서비스를 전체 국가들 사람들에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다.
브리지 뮤추얼(Bridge Mutual)
크립토 산업은 수백만 달러 손실로 이어진 수많은 보안 침해를 보았다. 브리지 뮤추얼은 디파이의 힘을 디파이 사용자들에게 탈중앙화되고, 자유 재량에 의한 P2P 리스크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보험 커버를 얻고 플랫폼 내 거래를 통해 그것에 대해 값을 지불한다. 이것은 또한 사용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자를 벌 수 있도록 해준다.
브리지 뮤추얼은 크립토 자산들을 위한 리스크 커버리지를 제공하지 않는 전통적인 보험 시스템에서 불일치를 해결한다.
트루파이(TrueFi)
다른 기존 금융 시스템들 형태처럼 크립토 산업은 렌딩 서비스를 선보인다. 트루파이는 담보를 갖고 있지 않은 크립토 대출에 관심 있는 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트러스트토큰에 의해 선보였다. 트루파이의 별은 밝게 빛난다.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온체인 렌딩 공간인 트루파이는 2020년 11월 선보인 이후, 채물 불이행 없는 대출을 6000만 달러 이상 정산했다.
트루파이는 크립토 렌딩 공간에서 유망한 산업 리더다.
개더 네트워크(Gather Network)
개더는 퍼블리셔들이 광고 없이 수익화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이다. 기업들과 개발자들에게,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싱 파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웹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거슬리는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도 수익화할 수 있는 인터넷을 상상해보라. 모아진 프로세싱 파워는 재분배된다. 기존 클라우드 마켓 제품들에 저렴한 대안을 제공한다.
카테시(Cartesi)
카테시는 개발자들이 수십여 년간 사용해온 도구들을 활용해 디앱을 쉽고 확장성 있고, 비용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통상 개발자들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솔리디티 같은 블록체인에 특화된 코딩 언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카테시를 활용하면 모든 개발자들은 주류 소프트웨어와 리눅스 자원들을 사용해서 디앱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대중적인 프로그래밍성을 가능케 하는 것은 블록체인 생태계 성숙을 향한 필수적인 단계다.
폴카파운드리(PolkaFoundry)
폴카파운드리는, 폴카닷에서 디파이 앱들용 원스톱 프로덕션 허브다. 이것은 탈중앙화 보험, 크로스 체인 탈중앙화 거래소, 디파이 파생상품, 디지털 경매 하우스, 예측 시장 같은 필수적인 금융 제품 개발을 간소화한다. 폴카파운드리는 이더리움 버추얼 머신(EVM)과 호환된다. 이더리움에서 파생된 디앱들과 폴카닷 생태계 사이에서 가치 있는 다리를 만든다.
다오벤처스(DAOventures)
다오벤처스는 디파이를 간단하고 보다 접근 가능하고 포용적으로 만들려는 자동화된 머니 매니지먼트 플랫폼이다.
다오벤처스는 디파이용 로보 어드바이저리와 자동화된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디파이 제품에서 최적의 결과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공동 자산 매니저로서 투자를 돕는다. 이것은 전형적인 VC와 유사하게 돌아간다. 실제 인간이 선호하는 거래와 기회를 소싱하는 대신에, 기술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된다.
다오벤처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디파이 제품들은, 편향되지 않은 로보 어드바이저리, 일드 파밍 어그리게이션(yield farming aggregation), 구조화된 제품, 탈중앙화 보험 등을 포함한다.
APY스왑(APYSwap)
APY스왑은 토큰화된 금고 주식의 탈중앙화 거래소를 위한 프로토콜이다. APY스왑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디파이 생태계는 복잡성 이슈들, 수많은 이해할 수 없는 제품들, 빠른 변화들, 높은 거래 비용에 의해 도전을 받고 있다. APY스왑은, 사용자들에게, 모든 금융 자산들을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레이어2 블록체인 제작을 통해 APY스왑은 사용자들에게 이더리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그리고 폴카닷 같은 레이어1 프로토콜에 있는 자산과 계정들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들은 그들 자신의 오너십을 희생하지 않고 금융 서비스들을 즐길 수 있다. 디파이에서 가장 큰 일부 도전들에 대한 APY스왑의 솔루션은 이것을 2021년과 그 이후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들 중 하나로 만든다.
흥미로운 블록체인의 미래
10년 전에는 아무도 블록체인이 오늘날의 버즈워드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블록체인 산업은 블록 체인 산업은 금융 서비스의 미래에서 경쟁할 힘이 될 것임을 입증했다.
보다 다재다능하고, 유연하고, 확장성을 갖추고 블록체인은 대중들의 일상 운영에서 핵심 플레이가 되기 위한 거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