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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light Jan 30. 2022

왜 NFT는 암호화폐 가격 하락의 충격을 피해가는가?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디파이언트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최근 몇 주간, 거시 경제학적인 이벤트 조합이 시장을 흔들었다. 모두에게 암호화폐 산업에 잠재하는 리스크와 보편적인 변동성에 대해 상기 시켜줬다. 비트코인 채굴 대한 카자흐스탄에서의 문제는, 파고를 일으켰다. 새로운 코로나 19 돌발사태, 연준에 의한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한 우려, 그리고 우크라이나에서 최근 정치 문제들은 자본 시장을 끌어내리면서 어려운 환경을 조성했다.


크립토와 전통적인 시장 사이의 상관관계는 블록체인 자산들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느끼도록 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11월 최고치 이후 가치 절반을 잃었다. BNB, ADA, SOL, AVAX, SAND, MANA, GALA, 그리고 역사적으로 잘 수행되는 몇몇 다른 암호화폐들 성과도 마찬가지다. 전체 크립토 시가 총액은 이 기간에 2.9조 달러에서 1.6조 달러도 줄었다.


문제 없이, 크립토 시장은 현재 도전적인 시기를 경험하고 있다. 시장 감정은 공포를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NFT와 같은 특정 블록체인 버티컬들의 성적표는 그 반대를 시사하고 있다.


NFT 거시경제학 이해하기

여러 사건들이 크립토 시장에 타격을 줬지만 일련의 요인들이 거시 경제 레벨에서 NFT 전망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우선 NFT 세계에서 셀럽들과 빅 브랜드들의 관여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마르, 케빈 하트 같은 거대한 사회적인 도달범위를 가진 스타들이 공개적으로 프리미어 NFT 프로젝트들 중 하나인 BAYC(the Bored Ape Yacht Club)에 진입을 발표했다.


영향을 보다 심오하게 하기 위해 크립토와 NFT에 열정적인 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트위터는 며칠 전 트위터 내에 첫 웹3 기능을 가능하게 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SNS도 뒤를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유통 거인인 월마트는 NFT 사용에 대한 몇몇 상표를 신청했다.


이들 자산의 인기는 그 어느 때보다 크게 증가하고 있다. 처음으로 NFT라는 용어에 대한 검색이, 크립토 검색을 앞질렀다. 나아가 아시아에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다. 북미와 유럽 사용자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시장은 이제, 아시아 NFT 청중들을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다.


NFT 온체인 지표들은 강세장 이야기를 말하고 있다

NFT는 단독으로, 우리가 지난해 블록체인 산업에서 봤던 가장 인상적인 지표들 중 하나를 생산했다. 2021년에만 모두 합쳐, 250억 달러가 NFT 타입 자산에 의해 생성됐다. 이전 4년을 합친 것보다 압도적인 1만8414% 많은 수치다.


암호화페들은 고전하고 있지만 NFT들은 번영하고 있는 듯 보인다. 분석을 이더리움으로 좁히면, 지난해 규모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긍정적인 트렌드를 보고 있다.  NFT 판매와 사용자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증가했다. NFT 디앱들(수집물들과 마켓플레이스들)에 연결된 고유 활성 지갑(Unique Active Wallets, UAW)들도 마찬가지다.  2021년 12월 이후 하루 평균 5만3300개 이상 UAW가 NFT 디앱들에 연결됐다. 지난해 3분기 대비 43% 높아진 수치다.


긍정적인 거시 경제적인 사건들 외에 플레이투언(play-to-earn, P2E)과 메타버스 서사들에서 NFT의 핵심적인 역할은 좋지 않은 암호화폐 지표들에도 불구하고 온체인 지표 강세에 기여했다. 탈중앙화 및 상호 운용성이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탐색은 NFT에 혜택이 되고 있다.


나아가 NFT를 지원하는 기반 자산 가치가 하락세인 가운데, 개인들은, 기회를 구매할 때 부정적인 암호화폐 트렌드를 볼 수 있다. 1월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고유 트레이더들은 그 어느때보다 높다. 160만 트레이더들이 룩스레어에서의 판매를 제외하고도 37억달러 이상 판매를 일으키도록 이더리움 NFT들을 몰고갔다.  2021년 8월 45억달러 판매고 기록을 깨기 위해 나아가고 있다.


이 온체인 지표들은 새로운 자산 클래스를 도입과 NFT 시장의 긍정적인 분위기에 대한 얘기를 말해주고 있다. 여전히 또 다른 지표는 NFT 가치 상승에 대해 분명하게 보여준다. 최저 가격(floor price)이다.


최저 가격 분석(Floor Price Analysis)

플로어 프라이스는 NFT 수집을 평가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지표들 중 하나다. 투자자 측면에서 특히 그렇다. NFT 수집의 하한선은 최저 요구 가격이고, 가장 낮은 진입 장벽을 나타낸다.


일부 중요한 이더러임 컬렉션들에 대한 최근 하한선 가격 분석은 NFT들이 가치를 저장하는 자산들처럼 행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요한 암호화폐들과 금이나 S&P500 지주 같은 전통적인 자산 클래스들보다 나은 성과를 내는 자산 클래스다.


NFT 공간의 가치가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톱100 NFT 컬렉션들을위한 하한선 시가총액에 따르면, NFT 가치는 11월 24억달러까지 내려갔다. 그리고 현재 148억달러로 추정된다.  이더리움이 50% 타격을 받았지만 가장 많이 거래되는 컬렉션들의 가치는 겨우 15%까지 영향을 받았다. 이 카테고리는 붕괴에 저항했음을 보여준다.


긍정적인 NFT 트렌드에 직접 영향을 미친 NFT 컬렉션 중 하나는 BAYC다. 11월 시작해, BTC와 ETH가 고점을 칠 때 BAYC의 하한선은 30 ETH 정도를 오갔다. 1주일 후에, BAYC 하한선은 이더리움 가격이 15% 하락했음에도 60%까지 증가, 50ETH를 넘어섰다.


가장 저렴한 BAYC는 60ETH에 구매할 수 있었는데, 작년 말까지 90ETH를 넘어섰다. 이것은 가장 저렴한 보어드 에이프(Bored Ape)를 사려면 현재 ETH 가격으로 22만5000만 달러를 지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대부분의 중요한 암호화폐들이 가치 절반 가량을 지난 두달 동안 잃어버린 가운데, BAYC는 ETH 기준으로 11월 10일보다 207% 상승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컬렉션의 하한선이 미국 달러로 측정되는 실제 가치 기준으로 14% 상승했다는 것이다.  11월 10일에서 지금까지 BAYC를 갖고 있다는 것은 14% 자본 이득을 나타낸다. 반면 어떤 관련 암호화폐를 갖고 있는 것은 50% 정도 순손실을 봤을 것이다. BAYC가 가치를 저장하는 자산 클래스가 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당연하다.


BAYC는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유일한 아바타 컬렉션이 아니다. 월드오브우먼(World of Women)은 또 다른 이더리움 아바타 컬렉션으로 11월 10일 이후 ETH 기준으로 383% 올랐다. 같은 시간대에서 실제 가치가 185% 증가했다. 사이버콩즈(CyberKongz)와 이것들의 복셀(voxel ) 버전들은 하한선이 각각 27%, 68%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이후 같은 일이 두들스(Doodles)에서도 일어났다. 두들스의 하한 가격은 미국 달라 가치로 11월 이후 224% 증가했다.


크립토펑크의 경우 분석하기는 더 까다롭다. 이 컬렉션이, 다른 것들에 비해 같은 수준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음에도, 펑크는 여전히, 몇몇 크립토 기반 자산들보다 나은 성과를 내고 있따. 크립토펑크 하한선은, 11월 2일 100ETH에 도달했고 1주일 후에 83 ETH까지 내려왔다.  같은날 BTC와 ETH 가격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때부터 ETH 기준으로 하한가격은 9.6% 내려왔다. 실제 가치는 겨우 25만4000만달러에서 22만9000달러로 줄었다. 여전히 크립토펑크는 가치를 저장하는 자산이라고 말하는 것이 안전하다.


아바타들은 그들의 가치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가상세계와 게임에 관련된 NFT들은 예외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였다. 포가튼 군 위자드(Forgotten Rune Wizards)의 경우, ETH로 하한 가격은 11월 10일 보다 210% 상승했다. 실제 가치는 12월보다 132% 높다. 유사하게, 갈라 게임즈 복스(VOX) NFT들 하한가는 11월 이후 ETH 기준으로 145% 증가했다.


가상 세계를 나타내는 NFT들은 메타버스 하이프 사이클에서 얻은 가치를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샌드박스와 디센트럴랜드에 있는 버추얼 랜드는 그들의 실제 미국 달러 가치는 하락했음에도 페이스북 리브랜딩 발표 후 보여진 그들의 하한 가격 수준을 유지해왔다.


반면, 월드와이드웹(Worldwide Webb ) 안에 있는 버추얼 아파트 하한가격은 부정적인 암호화폐 트렌드에도 11월 이후 ETH 기준으로 242% 증가했다. 만면 크립토복셀 하한 소포는 11월보다 17%많은 ETH가 들어간다.


한 컬렉션의 하한가를 분석하는 것은, 투자 관점에서 이 프로젝트의 안정성을 밝힐 수 있게 해준다. 최근 분석은 일부 NFT는 시장들에 걸쳐 부정적인 트렌드에 저항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그러나 이 시나리오가 왜 돌아가는가? 왜 NFT들은 암호화폐들 가격 변화에 저항한다고 증명하고 있는가?


왜 NFT들은 최근 암호화폐 붕괴에 저항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을 수 있다. 특정 요인들의 조합은 일부 NFT들이 보다 이성적인 투자자들에게 호소력을 발휘하도록 하고 있다.


특정 NFT들이, 디지털 자산이 아니라 문화적인 작품으로 보여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다. 특정 예술품들같이, 특정 NFT들은 일부 사람들에겐  실제 투자 기회로 고려될 수 있다.


비플의 더퍼스트5000데이즈(The First 5000 days)는 크리스티의 6900만 달러 경매로 NFT들을 새로운 청중들에게 소개했다. 피덴자(Fidenza), 링거스(Ringers) 또는 오토글리프(Autoglyphs)같은 생성 예술 컨렉션(Generative art collections )들은 표현의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되고 잇고 최소 수천 달러 가치가 있다.

같은 방식으로 BAYC와 크립토펑크는 주류 무대에 도달했다. 8월 23일 비자는 크립토펑크 #7610을 15만 달러에서 구매한다고 발표했다. 펑크를 가치를 저장하는 자산으로서의 지위를 강화했다. 또한 BAYC 컬렉션에서 101 작품들은 소더비에서 2400만 달러에 경매가 이뤄졌다.


현재로선 단지 몇몇 컬렉션들이 이같은 지위에 이르렀다. 여전히 음악, 티켓, 스포츠, 패션에서 곧 잠재적인 응용이 어렴풋이 나타나고 있다. 모든 것들에서 NFT들은 깊은 인간 감정들과 합쳐진다. 단지 시간이, 일부 NFT들이 세대를 초월하는 문화적인 충격을 만들 수 있을 것인지 보여줄 것이다.

유틸리티


성공적인 NFT 프로젝트들이 공유하는 필수적인 측면 중 하나는 그들의 커뮤니티 멤버들에 의해 인정받는 보상이다. 가치를 추가하거나, 이들 프로젝트 NFT를 소유함으로써 넘겨받는 활용이다.


예를 들라 라바랩스(Larva Labs)는 크립토펑크 소유자들이 무료 미빗(Meebit)을 받은 후에, 유틸리티 청사진(utility blueprint)을 대중화시켰다. 같은 쿨캣(Cool Cats, ETH 하한 가격은 11월 10일 보다 150% 상승), 메타키(370%), 두들스 또는 BAYC 자체 같은 프로젝트들도 같이 말할 수 있다.


유틸리티는 이자 보유 NFT들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 사이버콩츠나 그들의 바나나(BANANA) 토큰을 예로 들면 네이티브 유틸리티 토큰을 매일 배포한다. 제네시스 콩츠 홀더들은, 10개 하루 바나나 토큰을 받는다. 바나나 토큰 가격은 글을 쓰는 시점에서 24달러다. 유사한 시나리오가  섭덕스(SupDucks)와 VOLT 토튼, 쿨캣과 그들의 미래 밀크(MILK) 토큰에서 발견될 수 있다.


또한 NFT들은 디파이와 게임과 같은 다른 카테고리들과 융합한다. 디파이와 NFT들간 융합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은 사용자들이, NFT를 담보로 쓸 수 있게 하는 NFT파이같은 플랫폼들이다. NFT를 여러개로 쪼개거나 픽셀볼트(Pixel Vault) 같은 프로젝트들의 메타히어로(57%) NFT들은 POW 토큰을 파밍(Farm)하기 위해 스테이킹될 수 있다.


그리고 물론, 완전히 게임과 관련한 요소도 있다. 미란두스(Mirandus) NFT들과 아우로리 빌리저스(Aurory Villagers) 모두 ETH, SOL, GALA, AURY 가격이 상당히 하락했음에도 그들의 하한 가격을 유지해왔다.

이러한 또한 이전에, 게임 메커니즘을 가진 또 다른 NFT 컬렉션인 포카튼 룬 위자드를 살펴보았다.  많은 게임 대안들 가운데 하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도전적이기는 하지만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수요는 상승하고 있고, 이들 유형 NFT에 가치를 추가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안전하다.


셀럽들과 NFT(Celebrities & NFTs)

NFT를 긍정적으로 만든 또 하나의 관련 트렌드는 셀럽들과 유명한 브랜들의 참여하다. BAYC는 NFL의 데즈 브라이언트, NBA 스테판 커리, 포스트 말론, 스눕 독, 에미넴이 합류하면서 열기를 얻기 시작했다. BAYC 커뮤니티는 지미 팔론, 패리스 힐튼, 네이마르,  케빈 하드 등을 받아들이면서 보다 특권적이 되었다. 셀럽들의 긍정적인 영향은, 월드오브우먼도 예로 들 수 있다. 이 컬렉션은 에바 롱고리아가 구매를 발표한 후 몇시간 만에 하한 가격이 250% 뛰었다. 두들스는 프란스키, 루피파이, 스티브 아오키 같은 유명 NFT 페르소나들을 갖는것에서 혜택을 입은 또 다른 프로젝트다.


같은 방식으로, 대형 전통 플레이어들의 영향도 있다. 아디다스, 코카콜라, 펩시, 버드와이저, 긜고 몇몇 다른 브랜드들은 수집물들을 선보였거나 이 공간에서 영향을 주기 위해 주요 NFT팀들과 제휴를 맺었다. 메타버스를 둘러싼 열기를 이용하하려는 구찌,  돌체앤가바나, 버버리 등 다른 브랜드들도 마찬가지다.


팀들은 브랜드가 되고 있다(Teams Become Brands)

NFT 컬렉션들 뒤에 있는 팀들은, 이들 프로젝트 운명에 매우 큰 책임을 지고 있다.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과 경험이 있는 개발자들을 가진 팀은 일부 팀들이 발견한 성공적인 레시피다.  일단 한 팀이 성공하면, 그들은, 이 공간에서, 진본 브랜드가 된다.


클론-X와 제프 스테이블, 퓨어셔스와 협력한 고유 NFT 작품들을 책임지고 있는 RTFKT도 이 경우다.  이 디지털 디자인 및 패션 브랜드는 일관되게, 기대에 부응했고 어떤 도전들도 적절하게 해결했다. RTFKT는 웹3 공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나이키에 공개되지 않은 가격에 인수됐다.


희소한 자산(Scarce Assets)

마침내 희소성 요인이 있다. 이것은 인간 심리와 직접 관련이 있는 중요한 것이다. FOMO로 알려진 무언가에서 제외된다는 우려는 희소한 자산과 투자 시장과 관련이 있다. NFT는 둘을 결합하고 있다.


제한된 NFT 공급을 선보이는 대부분의 컬렉션들은 영원히 똑같이 남을 것이다.  1만이든, 2만이든, 주어진 에디션의 제한된 공급은 항상, 같을 것이다. 이것은 블록체인의 마법이다.


결과는 NFT는 점점 그들 자체로 자산이 되어 간다는 것이다. 암호화폐와의 상관성은 이 기술의 본질 때문에 남아 있겠지만 NFT들은 서서히 그들 자체를 위한 경제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들의 거시적인 사건들과 시장 요인들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이 공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화적인 가치, 추가된 유틸리티, 셀럽들의 참여, 브랜드 인지도, 이들 자산들의 희소성과 같은 이전에 표시한 요인들이 모두 합쳐져서 최근 NFT 적용 파도를 이끌었다.


가장 대단한 것은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것이다. 라바랩스, BAYC, 쿨캣, RTFKT, 사이버콩츠, 두들스 같은 프로젝트들은 메타버스 서사에서 크게 포함돼 있을 것이다. 비 크립토 사용자들의 저항과 마찰은 마스터카드 결제를 포함하는 코인베이스 마켓플레이스 같은 고객 마찰을 줄여주는 제품들을 출시와 함께 줄어들 것이다. NFT가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내장될 많은 잠재적인 활용 사례들이 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하락 트렌드가 2주 이상 또는 2년 이상 지속된다는 것에 대한 단서는 없다. 그럼에도 NFT들은 현재 상황들에서도 그들의 실제 가치를 보유하고 있고 늘리고 있다. 그들 스스로 가치를 저장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들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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