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Jan 31. 2023

앱토스에는 지금 무슨 일이?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크립토 미디어 뱅크리스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상승장의 정점이든, 하락장이 주는 고통을 겪는 동안이든, 모든 크립토 랠리(rally) 동안 우리는 스스로에게 같은 질문을 던진다. 펀더멘털이 의심스럽게 보이는 이 프로젝트가 왜 뛰는가?


많은 사례들에서, 이것은 유효한 질문이다. 크립토 자산 분석은 지난 몇년간 상당히 성숙했지만 시가 총액 기준으로 가장 큰 몇몇 토큰들은 여전히 제한된 사용을 가진 프로젝트들과 연결돼 있다.


나는 당신이 여기에 속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결정하도록 할 것이다.


2021년 가장 머리를 긁는 펌프 상(award)은 도지나 SHIB 같은 개 코인들(dog coins)이다. 그들의 악명높은 랠리는 전설이었다. 크립토 네이티브들은 옆에 비켜서 있는 동안 일반인들을 부유하게 했다.


2023년초, 이 수치스러운 영광의 첫 주자는 앱토스여야 한다. 앱토스는 459.5% 뛰었다. 톱200 토큰들 중 가장 성과가 좋은 자산이었다. 앱토스 네트워크는 현재  191억달러 규모 완전 희석 평가(fully-diluted valuation, FDV: 코인의 최대 공급량과 가격을곱한 지표)로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들 중 6번째고 이더리움의 거의 10%에 달한다.


2022년 가장 과열된 프로젝트들 중 하나인 이번 상승은 앱토스가 최근까지 제한된 성장세를 보였음에도 나타났다. 앱토스는 현재, TVL 기준으로 6360만달러로 31번째로 큰 네트워크다. EOS나 카르다노등 대수롭지 않게 사용되는 네트워크들에도 뒤져 있다. 이것은 우리을 끝나지 않는 질문들로 데려 간다. 펀더멘털이 의심스러워 보이는 이 프로젝트는 왜 치솟는가?


살펴보고 답을 찾을 수 있는지 보자.


앱토스의 역사

앱토스는 전 페이스북 디엠(Diem) 프로젝트 엔지니어들에 개발한 레이어1블록체인이다. 앱토스의 주요 가치 제안은 확장성이다. 앱토스는 1만 TPS를 처리할 수 있고, 또 10만 TPS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앱토스는 또한 무브(the Move) 프로그래밍 언어도 사용하고 있다. 무브는 보안 특성들과 쉬운 사용성으로 인해 개발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앱토스는 또한 대단히 높은 가치에 대규모 벤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2022년 3월 10억달러 이상 가치에 2억달러 투자를 유치했고 2022년 7월에는 20억달러 이상 가치에 1억5000만달러를 투자받았다. 주목할만한 것은 이들 라운드에는 지금은 파산한 FTX 벤처스도 참여했다. 나아가 9월 바이낸스가 참여한 후속 투자에서 앱토스 가치는 40억달러 이상으로 평가받았다.


앱토스는 2022년 10월 출시됐다. 메인넷이 가동된 날 앱토스 네이티브 토큰인 APT 가치는 최대 130억달러에 달했다.


시장은 FTX 붕괴 후에 무너졌고 APT는 다른 샘 코인들과 큰 타격을 받았다. 11월 7일과 12월 29일 사이 55.9% 떨어졌다. 12월 APT 토큰은 낮게는 3.08달러에 거래됐다. 이것은 대략 31억달러 FDV로 가장 최근 투자에서 평가 받았던 가치 아래다.


분위기는 전체 공간에 걸쳐 매우 어두웠다. 그러나 앱토스의 제한된 사용과 게속되는 대규모 투자자들의 장기 매도 압력을 고려하면 APT는 특히 방사능(radioactive)이었다.


모든 숏 스퀴즈들의 어머니(The Mother Of All Short-Squeezes)

하락장은 피냄새를 풍겼다. 놀랍지 않게도 숏(shorts)들이 쇄도하기 시작했다. FTX와 알라메다 붕괴 이후 몇주 동안 APT 연간 펀딩 비율(funding rate: 펀딩비는 암호화폐 현물과 선물 가격 차이를 조절해 주는 장치)은 가끔 마이너스 세자리에 달했다.


이것은 APT에 대해 숏을 치려는 수요가 대단했고 트레이더들은 본질적으로 이렇게 하기 위해 연간 세자리에 달하는 이자를 낼 의지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붐비는 거래였다.


1월 8일 이후 APT 가격은 3.88달러에서 368% 뛴 18.16달러까지 올라갔다. 얼굴이 찡그려지는 이 랠리는 하락장 시체들을 남겼다. 숏 포지션에 있던 1억1200만달러가 청산됐다. 롱 포지션 청산은 6390만달러였다.

롱포지션 청산은 하락 움직임을 악화시키고 숏 청산은 펌핑에 로켓 연료를 추가하며 반대 쪽에서 유사한 영향을 미친다.


수치에서 볼 수 있듯 앱토스는 FTX 사태로부터 여전히 휘청거리고 있는 비유동적인 시장에서 많은 연료를 얻었다. 이것은 보다 많은 숏으로 이 움직임과 싸우려 선택한 것으로 보이는 곰들에 의해 악화됐다. APT 펀딩 비율은 다시 극도로 부정적인 영역으로 곤두박질쳤다. 1월 25일 기준으로 연간 -136%에 이르고 있다.


이 거대한 펌프에 의해 폭발한 것은 앱토스만이 아닐 수 있다. 의심하건대, 앱토스 투자자들도 사상자들에 있을 수 있다. 종이상에 있는 이익을 헷지하려 한 이들은 그렇게 하기 위해 APT에 대해 숏을 쳤을 수 있다. 중앙화 거래소들의 불투명함을 고려하면 여기에서 우리는 단지 추측만 할 수 있다.


APT 투자자는 2023년 10월까지 언락을 시작할 수 없다. APT는 또한 가격을 떨어뜨리는 구조적인 판매자가 없다는 이점도 있다. 1월이 어떤 신호라면, 이것은 또한 APT로 헷징을 하는 어떤 VC도 그들 앞에 길고 위험한 길이 있음을 의미한다.


다음에는 무엇이 올까?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처럼 왜 APT가 올해 시작부터 크게 치솟았는지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는 간단하다. 단기적으로 포지셔닝과 마켓 구조는 펀더멘털들을 무효로 한다. APT는 과하게 판매됐다. 트레이더들은 APT에 베팅하기 위해 때로 연간 펀딩 비율로 세자릿수를 지급한다. 이같은 약세 베팅이 풀리면서 거센 가격 변동이 일어났지만 우리가 지난 1년 넘게 익숙해진 것처럼 하락보다는 상승이다.


이 움직임을 넘어서 보면 앱토스를 보유하는 것의 미래는 불확실하다. 많은 레이어1들처럼 이번 랠리도 보다 많은 사용자들, 개발자들, 그리고 유동성이 네트워크로 오도록 자극하면서 반사적(reflexive)으로 일어나는 것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일부 고무적인 신호들이 있음에도 이것이 일어나고 있다는 많은 증거는 보지 못하고 있다. 2023년 1월 월간 활성 주소는 2022년 12월과 비교해 약간 내려가는 추세다. 앱토스 네트워크에서 거래들과 스테이블코인들 시가 총액은 둘다 약간 증가하는 추세다.


장기적으로 APT가 거대한 FDV를 떠받치기 위해서는 VC들이 언락(unlocks)이 효과를 나타내기 전에 이들 지표를 향후 몇개월 동안 크게 늘릴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힘든 일처럼 보인다. 그러나 과열로 인한 성장은 크립토에서 항상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 숏 스퀴즈가 경과들을 다 거쳤는지, 아니면 보다 많은 고통들이 곰들에게 닥칠지는 확실치 않다. 가격과 상관 없이, 이 움직임의 기술적인 본질을 고려하면 펀더멘털 투자자들은 머리를 쥐어 뜯어서는 안된다.

작가의 이전글 어떤 기술 스택이 생성AI 생태계를 지배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