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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트럼의 ARB 출시로 가장 큰 두 이더리움 레이어2 토큰 시장 가치는 모두 합쳐 20억 달러 이상이 됐다. 이제 일부 투자자들은 당연해 보이는 질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 토큰 용도는 무엇일까?? 답은 그렇게 간단치 않아 보인다.
현재 ARB와 옵티미즘 OP 토큰의 유일한 기능은 거버넌스다. 이는 프로젝트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투표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리고 새로 설립된 아비트럼 재단을 둘러싼 잡음으로 인해 투표 기능조차 분명치 않은 상태다.
거버넌스는 많은 암호화폐 토큰들에서 핵심 가치 제안으로 종종 언급된다. 탈중앙화 금융(디파이)에서 가장 가치가 있는 토큰인 UNI는 유니스왑 거래소 거버넌스 결정에 투표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이 유일한 가치임에도 47억 달러 가치를 갖는다. ARB는 이제 10억 달러 규모 거버넌스 토큰 대열에 합류했지만 많은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들이 출시될 예정이어서 투자자들은 이러한 토큰 가치가 정당한지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거버넌스가 롤업 토큰에서 주요 사용 사례인 가운데, 벤처 투자 회사인 멀티코인 캐피털의 파운딩 파트너인 투샤르 자인은 인터뷰에서 "정확히 무엇을 거버넌스하고, 그 거버넌스는 어떻게 작동하며, 왜 수십억 달러 가치가 있는가?"라고 물었다.
ARB와 OP는 옵티미스틱 롤업으로 알려진 암호 기술에 기반한 이더리움 확장성 플랫폼들이 발행한 디지털 자산들이다. 이들 솔루션은 각 플랫폼에 예치된 가치로 측정했을 때 이더리움에서 거래를 빠르게 저렴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주요 수단들이다.
ARB 시가총액은 16억 달러이며, OP는 7억4000만 달러다. 완전 희석 평가(fully-diluted valuation, FDV: 코인의 최대 공급량과 가격을 곱한 지표) 200억 달러가 넘는 토큰들이다.
롤업 토큰 사용 사례들
롤업 토큰은 확장성 솔루션 네트워크를 보호하지도, 사용자가 이들 토큰으로 표시된 거래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도 아니다. 멀티코인 캐피털의 자인은 이것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관련된 토큰들이 갖는 가장 큰 두 가지 사용 사례라고 말했다.
그러나 롤업들에선 이더리움 네이티브 토큰인 ETH가 이 두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자인은 롤업 토큰들의 세 번째 잠재적 용도는 검증자 역할을 하는 대가로 토큰을 스테이킹하는 것이지만, 이는 아직 가능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검증자는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트랜잭션 검증을 담당한다.
토큰은 필요 없다
전반적으로 자인은 레이어 2 토큰들에 반드시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가치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테조스 블록체인의 공동 설립자 아서 브라이트먼은 토큰이 아예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블록의 뉴스 디렉터 프랭크 차파로가 트위터에서 "레이어 2에 토큰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브레이트먼은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테조스는 3월 29일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롤업을 테조스에서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는 뭄바이(Mumbai)라는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그는 디파이언트를 통해 "롤업은 특별한 토큰이나 제한적인 라이선스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검증자 승인을 받을 필요도 없다. 완전히 개방돼 있다"고 말했다. 각 롤업 배후에 있는 아비트럼 재단과 옵티미즘 재단은 토큰 가치에 대한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
수익성 있는 프로토콜들
롤업들은 대한 수요가 전혀 없다는 것은 분명 아니다. 데이터 제공업체인 L2BEAT에 따르면 레이어 2 트랜잭션은 작년 한 해 동안 이더리움 트랜잭션을 훌쩍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롤업은 유용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미 수익을 창출하고 있을 수 있다. 벤처 투자 회사인 원컨포메이션(1confirmation) 파트너 출신인 코피(Kofi)가 개발한 대시보드에는 7월 이후 확장성 솔루션 수익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요한 것은 토큰이 잠재적 수익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롤업 수익을 구성하는 온체인 비용 요소는 레이어 2에서 발생한 트랜잭션을 게시하기 위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비용을 지급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코피는 인터뷰에서 대시보드에는 블록체인에 포착되지 않은 비용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러한 오프체인 비용에 따라 롤업은 전체적으로 수익성 있는 벤처가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데이터 플랫폼 크립토스탯츠를 개발하는 엔지니어인 데이비드 미할은 디파이언트와의 인터뷰에서 수익 구성 요소는 '시퀀서'(sequencer)라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에 의해 포착되는 두 가지 소스들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시퀀서는 사용자 트랜잭션을 롤업해 이더리움 메인넷에 제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두 가지 수익원은 "가스비"라고 하는 사용자 거래 비용과 블록체인 공간에서 복잡한 하위 분야인 최대 추출 가치(Maximal Extractable Value, MEV)로, 검증자, 이 경우에는 시퀀서가 처리 대기 중인 트랜잭션을 재주문하거나 리믹스하는 것이다. 미할은 "MEV 뒤에는 많은 돈이 있다"라고 말했다.
시퀀서 탈중앙화
각 프로젝트 문서에 따르면 현재 아비트럼과 옵티미즘 시퀀서들은 솔루션을 개발한 회사에서 제어하고 있다. 다시 말해, 중앙 집중식이다. 시퀀서를 잠재적으로 탈중앙화하는 것은 아마도 롤업 토큰이 가질 수 있는 매출과 관련해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일 것이다.
롤업 대시보드 이코노미 개발자인 코피는 롤업이 시퀀서를 탈중앙화할 수 있다면 ARB나 OP와 같은 토큰이 추가적인 효용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탈중앙화된 시퀀서는 사용자가 롤업 토큰을 '스테이킹'함으로써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이는 롤업 거래 수수료와 MEV에서 발생하는 수익 일부를 토큰 보유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아비트럼과 옵티미즘은 문서에서 각 솔루션 시퀀서를 탈중앙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인은 두 롤업이 탈중앙화 시퀀서 없이 출시된 주된 이유는 "기술적으로 정말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퀀서를 탈중앙화하려고 하면 레이어 1을 확장할 때와 동일한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규제 리스크 보호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레이어 2들이 지금 거버넌스 토큰을 출시하는 또 다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2023년 암호화폐는 극도로 적대적인 규제 환경에 진입했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확실한 수단이 있는 토큰은 규제 당국의 관심을 끌 가능성이 더 높다. 암호화폐 분야 저명한 연구자인 폴리냐는 롤업 토큰이 필수적인 것은 아닐 수 있지만 최소한 유용하다고 말했다.
그는 "반드시 토큰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거버넌스, 소유권, 업그레이드를 더 쉽게 탈중앙화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대부분 레이어2들이 토큰을 보유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재단은 토큰을 보조금 및 기타 인센티브에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레이어2들이 시퀀서를 탈중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인은 앞으로는 롤업이 현재 확장성 솔루션들이 이들 네트워크 보안을 책임지고 있는 블록체인인 이더리움에서 본질적으로 분리되는 세상이 올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프로젝트 자체 토큰 보유자들이 디지털 자산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려고 노력하면서 이러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내 추측으로 그 싸움은 1~2년 안에 벌어질 것 같다. 식민지가 충분히 커지면 그들은 독립과 같은 것을 원하기 시작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