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Jun 23. 2024

펙트라 업그레이드 이후 달라질 이더리움을 말하다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미 전달이 애매한 일부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에는 크립토 미디어 뱅크리스 뉴스레터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더리움은 항상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2024년 3월,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덴쿤 업그레이드를 출시했다. "데네브"(Deneb)와 "칸쿤"(Cancun)이라는 두 가지 사양 합성어인 덴쿤은 레이어 2(L2) 거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것이 핵심이다.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 펙트라(Pectra)는 이더리움 다음 주요 업그레이드이며, 덴쿤보다 훨씬 더 큰 규모 업그레이드가 될 예정이다. 2024년 4분기 또는 2025년 1분기로 예정된 펙트라는 이전에 계획된 두 가지 업그레이드를 결합한 것이다.: 프라하( Prague, 실행 레이어용)와 일렉트라(Electra, 합의 레이어용)다.  이러한 사양을 통합함으로써 펙트라는 이더리움에 몇 가지 야심찬 개선을 가져와 그 어느 때보다 더 유연하고 최적화된 이더리움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펙트라에는 무엇이 포함되나?

펙트라는 작은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다양한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다. 이더리움 개선 제안(EIP)은 이더리움에 대한 수정 제안입니다. 이는 커뮤니티와 핵심 개발자가 참여해 네트워크 변경 사항을 투명하게 논의하고 합의하도록 보장한다. 펙트라 업그레이드의 경우, 현재 9개 표준 EIP와 11개 요소(constituent) EIP로 구성된 1개 메타 EIP가 포함될 예정이다.


이들 EIP에는 계정 추상화, 검증자 운영, 전반적인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개선 사항이 포함된다. 가장 주목할 만한 추가 사항은 다음과 같다.


EIP-2537 - BLS12-381 커브 작업을 위한 프리컴파일을 도입해 BLS(Boneh-Lynn-Shacham) 암호화 서명 작업을 훨씬 빠르고 저렴하게 만들어 이더리움 검증자 접근성과 성능을 개선하고 가스 비용을 절감한다. 

EIP-2935 - 이전 블록 해시를 특수 저장 슬롯에 저장하는 기능을 구현해 스테이트리스 실행에 앞서 이더리움 데이터 검증 효율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EIP-7002 - 검증자가 실행 레이어 출금 자격 증명을 통해 종료 및 부분 출금을 트리거할 수 있도록 허용해 리스테이크와 스테이킹 풀에 대한 보다 유연한 옵션을 제공한다.

EIP-7251 - 이더리움 밸리데이터 최대 유효 잔액을 32 이더에서 2048 이더로 늘려 필요한 밸리데이터 총 수를 줄이고 네트워크 연산 부하를 간소화한다.

EIP-7594 - L2를 더욱 최적화하고 트랜잭션 처리 및 확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피어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Peer Data Availability Sampling, PeerDAS)을 도입한다.

EIP-7702 - 한 트랜잭션 중에 EOA(Externally Owned Account, 외부 소유 계정) 코드를 설정하는 새로운 트랜잭션 유형을 추가해 일반 지갑을 일시적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지갑으로 전환해 UX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EIP-7692 - 컨트랙트 배포 및 실행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EVM 객체 형식(EOF)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11개 요소 EIP들로 구성된 메타 EIP이다.


새롭고 개선된 이더리움

펙트라 이후 이더리움은 더 다양한 사용 사례와 사용자 요구를 충족할 것이다. 일반 이더리움 계정은 더 많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지며, L2는 더 저렴해지고, 스마트 컨트랙트는 더 효율적이며, 밸리데이터는 더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이더리움은 더 많은 채택을 처리하고, 다른 네트워크들과 통합하며, 온체인 혁신 최전선에서 플랫폼을 유지하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할 수 있는 더 나은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펙트라 이후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더리움 로드맵을 통해 현재로서는 정해진 것이 없지만,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펙트라 뒤를 이을 오사카(Osaka) 업그레이드에서 버클 트리( Verkle trees)가 구현될 것을 주목하고 있다. 비탈릭은 올해 초 "나는 버클 트리를 정말 기대하고 있다"며 "스테이킹 노드가 거의 0에 가까운 하드 디스크 공간으로 실행되고 거의 즉각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스테이트리스(stateless) 밸리데이터 클라이언트가 가능해져 솔로 스테이킹 UX가 훨씬 개선될 것이다"고 말했다. 


즉, 이더리움의 다음 두 가지 업그레이드는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에게 체인 사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 이더리움은 하루아침에 구축될 수 없지만, 이더리움이 실현하고 있는 미래 지향적인 모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는 느리고 꾸준한 것이 경쟁에서 승리한다.



작가의 이전글 윈도 리콜은 왜 그리 몰매를 맞았나? 재앙의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