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Dec 27. 2024

스테이블코인은 글로벌 결제 시장을 어떻게 파괴할 것인가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미 전달이 애매한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에는 a16z 웹사이트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오늘날 결제 환경은 높은 수수료를 부과해 이들과 접촉하는 모든 기업들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게이트키퍼(gatekeepers)들이 지배하고 있다. 이들은 편재성과 편의성을 이유로 이같은 수수료를 정당화하고 있지만 이는 경쟁을 억제하고 빌더들 창의성을 제한한다.


스테이블코인이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더 낮은 수수료, 더 많은  경쟁, 더 넓은 접근성을 제공한다. 스테이블코인은 거래 비용을 거의 제로에 가깝게 줄여주기 때문에, 기존 대안들로 인한 마찰로부터 기업들을 해방시킬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 채택은 현재 결제 옵션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기업들로부터 시작될 것이며, 이 과정은 결제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스테이블코인은 이미 달러 송금에 있어 가장 저렴한 방법이다. 11월 2850만명에 달하는 순 스테이블코인 사용자들이 6억건 이상 거래를 전송했다. 스테이블코인 사용자들은 거의 모든 국가에 살고 있이며 이들이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안전하고 저렴하며 인플레이션에 강한 저축 및 지출 방법이기 때문이다. 


현금과 금을 제외하고 스테이블코인은 은행, 결제 네트워크, 중앙은행과 같은 중개자 없이 운영되는 유일한 결제 수단이다. 동시에, 스테이블코인은 퍼미션리스한 방식으로(permissionlessly) 프로그래밍 및 확장이, 통합이 가능하다. 누구나 스테이블코인 결제 레일 위에 스테이블코인 결제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빨리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레스토랑, 소매업체들, 기업, 결제 처리 업체와 같은 회사들은 마진이 급격하게 개선되면서 스테이블코인 플랫폼으로부터 가장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같은 수요가 적용을 촉진할 것이고, 스테이블코인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퍼미션리스 결합성(permissionless composability)과 향상된 프로그래밍 가능성과 같은 스테이블코인이 가진 다른 이점들이 더 많은 사용자, 사업자들 및 제품들을 온체인으로 이끌 것이다. 결제 산업에 대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그 이유와 방법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설명해 본다.


결제 업체들

결제 레일(Payment rails): 거래를 처리하는 기술, 규칙, 네트워크

결제 처리업체(Payment processor): 결제 레일 기반으로 거래를 촉진하는 운영자들

결제 서비스 제공자: 최종 사용자나 다른 시스템에 결제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주체

결제 솔루션: 결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제품

결제 플랫폼: 제공자, 처리자, 레일에 걸쳐 있는 관련 결제 솔루션들 집합체


결제 산업을 둘러싼 환경

결제 산업의규모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2023년, 글로벌 결제 산업은 3조4천억건에 달하는 거래를 처리했으며, 이는 18경 달러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금액아다. 결제 산업은 또 지난해 2조4천억달러 매출을 창출했다. 


결제 산업이 갖는 보편성과 규모에도 불구하고, 결제 솔루션은 여전히 비싸고 복잡한 편이다. 예를 들어, P2P 결제 앱인 Venmo는 프론트엔드에선 단순해 보이지만, 백엔드에서는 은행 통합, 직불카드 허점들, 그리고 수많은 규정 준수 의무이라는 미로를 숨기고 있다. 복잡성을 더하는 것은 결제 솔루션이 서로 겹쳐서 구축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인데, 사람들은 여전히 현금, 직불카드, 신용카드, P2P 결제 앱, ACH(자동 결제 시스템), 수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사용한다.


결제 제품을 측정하는 네 가지 주요 기준은 적시성, 비용, 신뢰성, 편의성이다. 소비자는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우선시한다. 판매자는 “돈을 받을 수 있는가”라고 묻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네 가지 기준들 모두 중요하다.


혁신의 물결은 기업이 실제 장부에서 사기성 신용카드를 찾아야 했던 시절부터 결제 경험을 개선해 왔다. 혁신의 물결은 더 빠르고, 더 신뢰할 수 있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 결제를 가져왔고 이는 다시 거래량과 지출 금액 증가로 이어졌다.


그러나 많은 고객들이 여전히 현대적인 서비스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거나, 제대로 된 서비스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카드는 판매자에게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들 마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시간 결제(RTP) 채택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미국 은행 송금은 여전히 너무 느려서 며칠이 걸린다. 그리고 P2P 앱은 지역과 네트워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생태계 간 송금이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다.


기업과 소비자들이 결제 플랫폼에 더 정교한 기능을 기대하기 시작했지만, 모든 사용자가 기존 솔루션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대부분 사용자는 결제 비용을 과다하게 지불하고 있으며, 결제 관련 번들 상품을 모두 사용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현재 상황을 받아들이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이 등장하다

스테이블코인이 결제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틈새는 기존 결제 솔루션이 실패하는 부분(높은 비용, 낮은 가용성, 높은 마찰)과 결제 솔루션들이 제공하는 번들 상품(신원 확인, 대출, 규정 준수, 사기 방지, 은행 통합 등)이 가장 필요하지 않은 부분들에서 시작된다.


절박한 상황에서 탄생한 송금 서비스를 생각해 보라. 많은 송금 서비스 이용자들은 은행 거래가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 있고 매우 파편화된 은행 서비스들을 이용한다. 따라서, 이러한 이용자들은 전통적인 지불 방식과 은행 서비스 간 고유한 통합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스테이블코인 지불 방식은 즉각적인 최종성, 저렴한 비용, 중개인 부재를 제공하며, 이는 모든 지불 방식 이용자 또는 구축자에게 구조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결국,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하면 미국에서 콜롬비아로 200달러를 보내는 데 0.01달러 미만 비용이 들지만,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12.13달러가 듭니다. (송금 사용자는 거래 비용에 관계없이 돈을 집으로 보내야 하지만, 수수료가 낮아지면 상당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국제 비즈니스 결제, 특히 신흥 시장에서 소규모 회사들의 경우, 높은 수수료, 느린 처리 시간, 낮은 수준 은행 지원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어, 멕시코 의류 제조업체와 베트남 섬유 제조업체 간 결제에는 현지 은행, 외환, 거래 은행, 거래 은행, 외환, 현지 은행 등 4개 이상 중개자들이 관여한다. 각 중개자는 수수료를 받고 실패 위험을 초래한다.


다행히도 이러한 거래는 반복적인 관계를 가진 협력 당사자들 간에 이뤄진다.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하면 멕시코 지불자와 베트남 수령자가 느리고, 관료적이며, 비용이 많이 드는 중개자를 제거할 수 있다. 현지 램프(ramps)와 워크플로우를 찾아야할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더 빠르고 저렴한 거래와 결제 프로세스, 더 많은 통제권을 누릴 수 있다.


저비용 거래, 특히 레스토랑, 커피숍, 편의점 등에서 이루어지는 사기 위험이 적은 대면 거래도 유망한 기회들이다. 마진이 낮은 이들 사업자는 비용에 민감하기 때문에, 결제 솔루션을 통해 15센트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은 수익성에 상당한 차이를 가져온다.


고객이 커피 한 잔에 2달러를 지출할 때마다, 커피숍에 들어가는 돈은 1.70달러에서 1.80달러에 불과하고, 나머지 15% 정도는 카드 회사들이 가져간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여기서 편의성을 위해서만 사용된다. 소비자도, 커피숍도, 수수료가 정당화되는 추가 기능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소비자는 사기 방지(커피를 받은 것뿐인데)나 대출(커피가 2달러였는데)이 필요하지 않다. 그리고 커피숍은 규정 준수 및 은행 통합에 대한 요구가 제한적이다.(커피숍은 종종 종합적인 레스토랑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이 있다면, 이들 사업자는 그 대안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저렴한 결제는 수익성을 개선한다

현재 결제 시스템 거래 수수료는 많은 기업들 수익에 직접적인 타격을 준다. 이 수수료를 줄이면 막대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 첫 번째 사례가 이미 있다.: 스트라이프는 스테이블코인 결제에 1.5% 수수료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카드 결제 수수료에서 30% 할인된 수준이다. 이를 위해 스트라이프는 Bridge.xyz를 약 10억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스테이블코인 채택이 확대되면 커피숍이나 레스토랑 같은 소규모 사업체뿐만 아니라 많은 사업체 수익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결제 처리 비용을 0.1%로 줄이는데 따르는 효과를 대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3개 상장 기업 2024 회계연도 재무제표를 살펴보자. (편의를 위해 이번 평가에서는 사업체가 혼합 결제 처리 비용으로 1.6%를 지불하고 최소 수준 온오프램프 비용을 지불한다고 가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한다)


월마트 연간 매출은 6,480억 달러이고, 신용카드 수수료로 100억달러를 지불한다. 이익은 155억달러다. 계산해 보라.: 결제 수수료를 없앤다면 다른 모든 요소들를 통제하는 상황에서  월마트 이익과 가치는 결제 솔루션을 저렴하게 만드는 것만으로 60% 이상 증가할 수 있다.


성장하는 퀵서비스 레스토랑인 Chipotle은 연간 매출이 98억 달러에 달한다. 연간 이익은 12억 달러인데 비해 신용카드 수수료로 1억 4800만 달러를 지불한다. Chipotle은 수수료만 줄여도 이익을 12%까지 늘릴 수 있다. 


전국적인 식료품점 체인인 크로거스는 마진이 가장 낮기 때문에 가장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놀랍게도, 크로거스 순이익과 지불 비용은 거의 같은 수준이다. 많은 식료품점과 마찬가지로, 크로거스 마진은 2% 미만으로, 신용카드 처리 수수료보다 적다. 크로거스는 스테이블코인 결제를 통해 잠재적으로 수익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월마트, Chipotle, 크로거스는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어떻게 거래 수수료를 줄일 수 있을까? 먼저, 이상적인 시나리오를 고려해 보자: 소비자들이 스테이블코인을 채택하는 것이 한꺼번에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고, 스테이블코인이 충분히 채택될 때까지는 특히 자금을 넣고 빼는데  상당한 수수료가 부과될 것이다.  둘째, 소매업체와 결제 처리업체는 고액 수수료 결제 솔루션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결제 처리 업체도 마진이 낮은 사업이기 때문에, 대부분 마진을 카드 네트워크와 발급 은행에 넘겨야 한다. 결제 처리 업체가 거래를 처리할 때, 수수료 대부분은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된다. 따라서 Stripe가 온라인 소매업 결제 흐름을 처리할 때, 총 거래 금액중 2.9%와 0.30달러 수수료를 받지만, 이 수수료 70% 이상을 Visa와 발급 은행에 넘겨준다.


Block(구 Square), Fiserv, Stripe, Toast와 같은 결제 처리업체들이 마진을 높이기 위해 스테이블코인을 채택함에 따라, 더 많은 기업들이 스테이블코인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스테이블코인은 수수료가 낮고 네트워크 게이트키퍼에 지불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결제 처리업체가 스테이블코인 거래에서 얻는 수익이 훨씬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익이 높으면 결제 처리업체가 더 많은 기업과 활용 사례들에 스테이블코인 사용을 지원하고 장려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결제 처리업체가 채택을 시작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테이블코인 결제 수수료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Stripe 1.5% 수수료는 경쟁을 통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다음 단계: 광범위한 소비자 채택

요즘 스테이블코인은 돈을 보내고 저장하기 위한 새로운 퍼미션리스 레일이다. 기업가들은 이미 스테이블코인 레일을 스테이블코인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이전 혁신과 마찬가지로 채택은 소비자 요구 가장자리에서 시작해 미래 지향적인 기업들에서 플랫폼이 일상적인 사용자와 신중한 기업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해질 때까지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세 가지 트렌드가 더 많은 주류 기업들을 스테이블코인 채택으로 이끌 것이다.


1. 스테이블코인 오케스트레이션을 통한 백오피스 통합 증가

스테이블코인 오케스트레이션(스테이블코인을 모니터링, 지시, 통합하는 기능)은 곧 스트라이프와 같은 결제 처리 시스템에 통합될 것이다. 이러한 오케스트레이션 제품을 사용하면 기업은 현재 메커니즘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결제를 처리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나 엔지니어링을 크게 변경할 필요가 없다. 소비자는 이를 알아채지 못하지만 청구서, 급여, 구독 등과 같은 비용이 구조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더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게 될 수 있다. 


이러한 스테이블코인 오케스트레이션 비즈니스 대부분은 즉각적인 확정성, 저렴한 비용, 광범위한 B2B 또는 B2C 결제를 원하는 고객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 백오피스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을 통합함으로써, 기업은 스테이블코인이 주는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사용자들이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기대하는 서비스 품질을 저해하거나 감소시키지 않으면서도 스테이블코인 채택을 늘릴 수 있다.


2. 온보딩 개선 및 기업 간 공유 인센티브 증가

스테이블코인 기업들은 인센티브를 공유하고 온보딩 솔루션을 개선함으로써 최종 사용자를 온체인으로 끌어들이는 데 점점 더 능숙해지고 있다.


진입 비용은 계속해서 저렴해지고, 빠르고, 보편화되어, 사용자들이 더 쉽게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더 많은 소비자 애플리케이션들이 암호화폐를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새로운 앱을 쓰지 않고도 확장된 스테이블코인 생태계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Venmo, ApplePay, Paypal, CashApp, Nubank, Revolut과 같은 인기 있는 앱들은 모두 고객들이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들은 이러한 진입 경로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을 통합하고 스테이블코인으로 돈을 보관할 인센티브를 더 많이 얻게 된다. Circle, Paypal, Tether와 같은 법정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들은 신용카드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United와 Chase가 Visa와 수익을 공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반 기업들과 수익을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유형 파트너십과 통합은 더 큰 자산 풀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들에게 이익이 된다. 그러나 신용카드 사용자를 스테이블코인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한 기업들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들 기업은 이제 자사 제품을 통한 자금 흐름에서 발생하는 이익 일부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예치금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은행, 핀테크 기업, 그리고 기프트 카드 발행업체들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3. 규제 명확성 향상 및 규제 준수 솔루션 가용성 향상

기업은 규제 환경에 대해 확신이 있을 때 스테이블코인을 채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아직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포괄적인 글로벌 규제가 시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많은 국가들에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칙과 지침을 발표, 기업가들이 규정을 준수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 암호자산 시장 규제(MiCA)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를 위한 규칙들을 포함한다. 올해 초 스테이블코인 조항이 발효된 이후, 이 규정은 이미 유럽 스테이블코인 시장을 상당히 바꿔놓고 있다. 현재 미국에는 스테이블코인 프레임워크가 없지만, 양당 정책 입안자들은 효과적인 스테이블코인 법안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규제는 발행사가 스테이블코인을 고품질 자산으로 완전하게 지원하고, 제3자가 준비금을 감사하며, 불법 금융 활동에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인 조치를 시행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동시에, 이 법안은 개발자들이 중개자를 제거하고 분산화 이점을 활용해 사용자 위험을 완화하는 분산형 스테이블코인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보존해야 한다.


이러한 정책적 노력은 기업들이 기존 결제 방식에서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규정을 준수하는 솔루션이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각 스테이블코인 채택자는 기존 기업들에게 스테이블코인이 기존 결제 문제에 대한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하며 규제되고 개선된 솔루션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데 유용하다.


스테이블코인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플랫폼 네트워크 효과는 더욱 강해질 것이다. 스테이블코인이 판매 시점이나 은행 계좌 대안으로 사용되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지만, 스테이블코인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스테이블코인 중심 솔루션은 더욱 주류가 되어 소비자, 기업, 기업가에게 보다 매력적인 솔루션이 될 것이다.


스테이블코인이 계속 개선될 이유

사용이 확산되는 가운데, 제품 자체도 계속 개선될 것이다. 웹3 커뮤니티가 스테이블코인 채택을 축하하는 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인프라와 온체인 애플리케이션에 수년 동안 투자한 결과, 가치 혁신 S-커브(Value to Innovation S-curve)를 오르고 있다. 인프라가 개선되고, 온체인 애플리케이션이 풍부해지고, 온체인 네트워크가 성장함에 따라 스테이블코인은 사용자에게 보다 매력적인 존재가 될 것이다. 이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첫째, 암호화 인프라에 대한 하드 엔지니어링 작업으로 인해 1센트 미만 스테이블코인 결제가 가능해졌다. 향후 투자를 통해 거래는 더 저렴하고 빨라질 것이다. 동시에, 스테이블코인 오케스트레이션과 개선된 온보딩은 더 나은 지갑, 브리지, 램프, 개발자 경험, 그리고 AMM 덕분에 가능해질 것이다.


이러한 기술 기반은 기업가들에게 스테이블코인을 구축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여, 개선된 개발자 경험, 풍부한 생태계, 폭넓은 채택, 그리고 온체인 화폐에 대한  퍼미션리스 결합성을 제공한다.


둘째, 스테이블코인은 온체인 화폐 퍼미션리스 결합성을 통해 새로운 사용자 시나리오를 열어준다. 다른 결제 플랫폼에는 기업가들이 추출형 네트워크를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게이트키퍼들이 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거래나 국제 결제에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중개인들이 있다. 그러나 스테이블코인은 자체 관리형이고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결제 경험을 만들고 가치를 더하는 서비스를 통합하는 데 필요한 장벽을 낮출 수 있다. 또 스테이블코인은 결합성이 있어 구성 가능하기 떄문에 사용자는 점점 더 강력해지는 온체인 애플리케이션 및 증가하는 경쟁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테이블코인 사용자는 이미 DeFi, 온체인 구독, 소셜 애플리케이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무료, 확장성, 즉각적인 결제가 가능한 세상을 열어줄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금융 서비스를 위한 상온 초전도체”라고 스트라이프의 CEO인 패트릭 콜리슨이 언급했듯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기업은 기존 결제 레일 부담이나 기존 게이트키퍼에 따른 마찰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추구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은 결제가 자유롭고 개방적인 환경이 되면서 금융 상품에 구조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기존 결제 회사는 수익률을 낮추거나 새롭게 상품화된 플랫폼을 보완하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등 새로운 수익 창출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 이러한 기존 기업들이 변화하는 환경을 인식함에 따라 기업가들은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이 채택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스타트업은 자유롭고 마찰이 없으며 즉각적인 결제가 가능한 세상에서 기회를 잡을 것이다. 이러한 스타트업들은 새롭고 예상치 못한 시나리오를 실현하고 글로벌 금융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회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민주화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