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nnis Kim Feb 08. 2024

고배당 ETF - QQQY

퇴직자들을 위한나스닥 Top 100을 이용한 금융 공학 상품은 안전한가?

작년 나스닥 TOP 100 ETF인 QQQ가 40% 이상 상승했다. 

웬만한 주식 투자 상품보다 QQQ 하나만 투자했다면 행복한 한해를 보낼 수 있었을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인공지능 관련한 빅테크 주식 일부만 미친듯 올랐다. 그럴만도 했다. 인공지능은 세상을 파괴적으로 바꾸고 있고 인공지능에 투자하려면 수십 조 단위의 돈이 필요했기 때문에 돈이 넘쳐나는 magnificent7이라 불리는 소수 빅테크만이 인공지능을 리드할 수 있다.


웬만한 펀드나 작전주보다 QQQ가 더 성장성이 좋았다.



미국 산업 전체를 포트폴리오로 삼는 S&P 500 ETF인 VOO 역시 1년 기준 20% 이상의 수익율을 보여줬다. S&P 500에 투자하는 것은 미국의 자본주의와 미국의 성공에 투자하는 것으로 주식회사 USA에 투자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테크주식과 파괴적 혁신 산업에 몰빵하는 성향이기 때문에 ETF 내의 비중이 좀 적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선호하지는 않는다. 


블랙스완에서 제안한 투자법에서 리스크가 최대인 투자는 10% 이내에서 하라고 했다. 손실을 보더라도 10% 이내 확정되고 만일 투자가 성공한다면 무한대의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관점에서 비트코인의 투자를 블랙스완 저자인 텔레브가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엔비디아에 작년 투자했다면 200% 이상 수익을 얻었을 것이다.

AI 테마로 이렇게 상승한 것이다. 이런 개별 주식의 상승에 대해서는 내부자나 상당한 인사이트가 없다면 이런 투자는 힘들 것이다. 테슬라 역시 100 달러가 깨졌다가 반등했다. 믿음이 없다면 쉽지 않을 것이다.


2024년 1월. 테슬라는 1대 팔렸다. 한파와 중국 생산으로 인한 이슈로 인해 테슬라의 이슈가 폭락한 것이다. 이에 더불어 법인용 차량의 번호판이 연두색으로 바뀐 여파로도 해석할 수 있다.



QQQY는 고배당 ETF입니다. 현재 년 56.49% 이상의 배당을 하고 있다. 문제는 이 상품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리스크가 큰 투자 상품이라는 점이다. 


QQQY ETF는 나스닥100지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일만기 풋옵션 매도를 통해 프리미엄 수익을 얻어 분배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좀 더 금융 언어로 이야기하면 이 펀드는 포트폴리오의 최대 50%에 대해 액티브 커버콜 전략을 활용하여 Nasdaq 100 Index에서 "기술주"로 분류된 41개 기업 포트폴리오에 노출되어 투자자들에게 향상된 수익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커버드 콜 옵션은 추가 수익을 제공하고 주식 매수 포지션을 헤지하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즉 커버드콜 전략을 통해서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파괴적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상화폐, 블록체인의 미래에 투자하는 내 입장에서 굳이 이런 상품에 투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스닥 100 Index를 기반으로한 커버드콜로 고수익 배당을 받고 싶다면 고민은 한번 할만 하다.


그리고 테슬라는 하락에 배팅하는 ETF(TSLQ, AXS tsla bear daily etf, 고위험 상품)에 투자해볼만은 하다.



미래를 예지하지 마라.
일부 자산을 블랙스완 전략으로 폭발적인 가능성에 배팅하라.

레퍼런스

1. 테슬라 1대 판매 기사

2. QQQY 설명

3. 테슬라 하락에 배팅하는 ETF

4. https://www.axsinvestments.com/tsla-bear-etf/


#QQQ #QQQY #SPY #VOO #ETF #미주 #파이어족 #투자 #테슬라 #엔비디아 #비트코인 #BitCoin #블랙스완 #BlackSwan #탈레브 #커버드콜 #나스닥 #나스닥100 #가상화폐 #코인 #테슬라 #magnificent7 #매그니피센트7

작가의 이전글 헤지펀드 열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